직업상담사 2급/심화학습

에릭슨(Erikson)의 사회심리적 발달단계

상담사 이우 2011. 5. 29. 09:00

[표1]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발달단계 비고

 

연령

시기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출생~1세

영아기

1

구순기

1

신뢰감vs불신감

(희망)

감각운동기

(0~2세)

1~3세

유아기

2

항문기

2

자율성vs:의심및수치심

(의지)

전조작기

(2~7세)

3~6,7세

소년기

학령전기

3

남근기

3

주도성vs죄책감

(목적)

6,7세~11,12세

학령기

4

잠재기

(잠복기)

4

근면성vs열등감

(유능성)

구체적 조작기

(7~11,12세)

11,12세~20세

청소년기:사춘기

5

성기기

5

자아정체감vs역활혼돈

(충실성)

형식적 조작기

(11,12~16세)

20~40세

성인초기

(청년기와 성인기)

6

친밀감vs고립감

(사랑)

40~65세

성인중기(중년기)

7

생산성vs침체감

(배려)

65세이상

성인말기(노년기)

8

자아통합vs절망감

 

에릭슨(Erikson)의 사회심리적 발달단계


제 1단계/유아기 : 신뢰감 대 불신감(Basic Trust vs. Basic Mistrust)

(출생~생후 1년) - 부모나 주위세계의 일관성있는 지지를 받으면 신뢰감을 얻을 수 있지만, 주위의 보호가 부적절하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제 2단계/전기아동기: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Autonomy vs. Shame and Doubt)

(2~3세) - 부모(특히 어머니)나 주위의 분별력있는 도움과 격려는 자율성을 키우게 되지만, 과잉보호나 부적절한 도움은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게 된다.

제 3단계/놀이기 :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s. Guilt)

(4~5세) - 주변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와 자유는 어린이의 주도성을 발달시키지만,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행동에 죄책감을 갖는다.

제 4단계/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6~11세) - 무엇을 성취하도록 기회를 부여받으면 그 결과 근명성을 갖게 되지만, 비난이나 좌절감을 경험하면 열등감을 갖게 된다.

제 5단계/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

(12~20세) - 정서적 안정과 좋은 성역할의 모델이 있으면 자신에 대한 통찰과 자아정체감을 갖게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직업선택이나 성역할, 가치관의 확립에 있어 심한 갈등을 야기시킨다.

제 6단계/청소년후기: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20~40세) - 부모, 배우자, 동료 등과 좋은 인간관계를 발전시키면 친밀감을 갖게 되지만, 그렇지 못하면 타인에 대한 두려움과 고립감이 생긴다.

제 7단계/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Generativity vs. Stagnation)

(40~65세) - 자신에게 몰두하기보다는 자녀와 직업을 통해 생산적인 활동에 참여하는데, 만일 그렇지 못하면 사회 심리적으로 침체된다.

제 8단계/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and Disgust)

(65세 이후) - 지금까지의 인생에 만족하면 생의 유한성도 수용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공허함과 초조함을 느끼며 절망감을 느낀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4단계

감각운동기(0~2세): 감각기관과 운동기관을 통해 사물을 인지하는 단계로 이 시기의 모방력은 이후 관찰학습이 토대가 된다.

전조작기(2~7세): 언어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며 자기중심적, 직관적, 상징적 사로를 하며 물활론적 세계관을 가지는 시기이다.

구체적 조작기(7~11세):유목화, 서열화, 가역성을 이해하며 전 시기의 결핍요소들을 습득하게 된다

형식적 조작기(11세, 청소년기, 성인기까지):추상적 사고, 연역적 사고, 조합적 사고가 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