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심화학습

직무분류의 체계

상담사 이우 2011. 6. 1. 07:00

직무분류의 의의: 직무분류(job Classification)란 조직 내의 모든 직무를 그 내용과 종류, 기능, 난이도, 중요도, 책임정도 및 기타 제 특성에 따라서 합리적으로 체계화한 것

 

직무분류의 목적: 채용관리, 배치관리, 근로평정관리, 승진관리, 교육훈련관리 등 제반 인적자원관리의 기초로 활용

 

직무분류의 체계

동작(motion)-요소업무-과업(task)-직위(position)-직무(job)-직종(occupation)-직렬(job series)-직군(job group)-직계

 

[기출]  

 일을 분류하는 단위를 광의에서 협의의 순으로 나열한 것은?

 직계 - 직군 - 직렬 - 직무

 

직계: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군의 집합
직군: 일반적으로 가장 넓은 직무분류의 개념
직렬: 전 조직체에 걸쳐서 유사하고 공통적인 직무들을 집합시킨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