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진로정보센터의 진로상담 과정과 절차

상담사 이우 2011. 7. 7. 18:30

○ 진로정보센터의 진로상담 과정과 절차

 

진로정보센터(또는 소규모 상담실)의 경우 일반적으로 상담예약 → 상담신청서 작성 및 초기면접 → 상담실시 or 검사실시 및 해석 → 상담종결 → 추수지도 과정으로 진행된다. 센터의 규모나 방문 내담자의 유형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다.

① 상담예약: 내담자가 방문이나 전화를 통해 예약을 할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의 상담동기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상담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상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이때 내담자의 상담동기 및 경위, 고민의 깊이, 고민의 내용, 상담목적, 상담경험 유무, 검사경험 유무를 파악한다.

② 상담신청서 작성 및 초기면접

- 상담신청서를 통해 내담자의 간단한 인적사항을 기록한다. 진로상담의 경우에는 진로개발을 위한 자격 취득 및 학력, 과정 등을 기록한다.

- 초기면접: 초기면접시 상담원은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상담목적과 상담경위를 파악하고, 상담을 요청하기 이전까지의 진로문제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 접근방법을 알아봄으로써 내담자의 기본정보 및 핵심 문제 파악이 가능하다.

③ 상담개입

- 초기상담에서는 주로 내담자와 만나기, 상담구조화, 문제 명료화, 상담목표 및 과정 합의 등이 하위 요소로 진행된다.

- 중기상담에서는 본격적인 상담이 진행되며, 내담자의 자기이해 및 정보검색, 진로계획 수립 및 확인, 대안수립 및 정보탐색을 거치게 되며 필요에 따라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 종결상담은 상담이 마무리된다는 것을 알리는 과정이다. 주로 종결 직전까지의 상담 과정을 총정리하고 상담성과 및 진로 계획 수립에 대한 내담자의 의견을 듣는다. 또한 종결 이후에도 상담을 요청하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상담자와의 관계를 맺을 수 있고, 어떤 방법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한지에 대한 것도 알려준다.

④ 추수지도: 상담 후 내담자의 진로선택과 의사결정에 대한 만족 정도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