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part. 14 초기면담

상담사 이우 2011. 7. 7. 23:13

part. 14 초기면담

 

○ 면담(interview)은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일련의 의사소통으로 전문적 관계에 바탕을 두고 정보수집, 과업수행, 내담자의 문제나 욕구 해결 등과 같은 목적을 수행하는 시간제한적 대화이다. 이러한 면담은 각 기관의 성격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진로 및 직업상담의 경우 내담자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빠른 시간 내에 파악하고자 한다.

주로 내담자의 주요 호소 문제, 진로 및 직업경력, 가족정보, 결혼생활, 상담에 대한 기대, 사회적 지원, 인상착의, 언어습관, 시선 접촉 등 내담자에 관한 가능한 정보를 수집한다. 즉, 상담을 요청하기 이전까지의 진로문제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 접근 방법을 알아봄으로써 내담자의 기본정보 및 핵심 문제 파악을 가능하게 해주며 상담의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초기면접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초기면접의 예

상담자 : 우리가 지금 만나는 것을 초기면접이라고 불러요. 초기면접이 무엇을 하는 것인지 아세요?

내담자 : 모르겠는데요.

상담자 : 초기면접은 000씨가 어떤 문제를 가지고 어떤 목적으로 여기에 왔는지를 제가 듣고 나서 과연 우리 상담기관에서 000씨가 원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000씨에게 몇 회 이상의 상담이 필요하다면 그리고 당신이 그것을 원한다면 적절한 상담자를 제가 000씨에게 배정하게 되지요. 오늘 하는 초기면접이 무엇을 하는 것인지 약간 알겠어요?

내담자 : 네, 약간은?

상담자 : 단도직입적으로 물어봐도 될까요? 무엇 때문에 여기에 왔나요?

 

○ 초기면담은 직업상담에서 중요한 면담이며, 이 면담을 통해 내담자와의 상담관계가 이루어지고, 관계형성과 평가, 그리고 비밀유지의 한계가 성립된다. 상담과정에 대한 뚜렷한 방식은 없지만 주로 아래의 내용이 다루어진다.

① 면담준비

② 내담자와의 만남과 관계형성

③ 상담의 구조화: 초기계약의 설정

④ 비밀유지의 한계 설정

⑤ 평가사항 및 평가방법 인식하기

 

○ 초기 면접시 상담자는 칼 로저스가 이야기하는 상담자가 가져야 할 세 가지 조건인 진실성(일치성), 무조건적인 존중, 공감적 이해에 덧붙여 상담자에게는 융통성과 자발성이 필수적인 조건이다. 상담자는 상담 과정을 통해서 배워가야 하며 이전에 성공했던 방법을 다 써보아야 한다. 그리고 자기에게 익숙한 방법과 새로운 기법을 함께 사용하면 성공의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 초기 상담을 운영하는 요령

① 내담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② 상담 분위기를 긍정적이고 희망적이 되도록 유도한다.

③ 내담자가 상담의 효과에 대해 희망적인 기대를 갖도록 돕는다.

④ 내담자에게서 받은 상담자 자신의 전체적인 느낌을 경험한다.

 

[2007년 3회 기출] 내담자와의 초기면담 수행 시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5가지를 쓰시오.

① 면담 시작 전에 가능한 모든 사례자료를 검토하기

② 내담자와 만나기

③ 내담자의 초기목표를 명확히 하기

④ 내담자의 직업상담에 대한 기대를 결정하기

⑤ 내담자가 상담자의 기대를 얼마나 잘 수용하는지 관찰하기

⑥ 비밀유지에 대해 설명하기

⑦ 요약하기

⑧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상담시의 필수질문들을 확인하기

⑨ 과제물 부여하기(예. 자신의 흥미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과제물 부여)

⑩ 적절한 때에 상담관리자나 다른 직업상담자에게 피드백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