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학]
3. 진로선택이론 중 Roe의 욕구이론은 성격이론과 직업분류라는 두 가지 영역을 통합한데 의의가 있다. Roe의 욕구이론에 영향을 미친 성격이론과 직업분류체계를 쓰시오(4점).
[해설] Roe의 성격이론은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기초하여 개인이 처한 사회경제적 지위와 그 개인의 유전적 요인들에 의하여 어떤 특정한 방향으로 직업적 발달유형이 이루어지며, 대인관계의 본질과 강도에 토대를 둔 연속선상에서 책임, 잠재력, 기술의 정도가 상이한 직업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따라서 직업선택행동은 선천적이거나 신체적 속성을 지닌다기보다는 사회적 속성을 지닌다는 것이다.
또한 Roe는 미네소타 직업평가척도에서 힌트를 얻어 흥미에 기초해서 직업을 여덟 개가 군집으로 나누고 각각의 군집에 알맞은 직업들의 목록을 작성했다. 그 후 각 직업에서의 곤란도와 책무성을 고려하여 8×6 구조의 직업분류표를 만들었다.
① 서비스직: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의 욕구와 복지에 관심을 가지고 봉사하는 일과 관련이 있다.
② 사업직: 일대일 만남을 통해 공산품, 투자상품, 부동산 등을 판매하는 일과 관련이 있고, 상대방을 설득하는데 초점을 둔다.
③ 조직·단체직: 사업, 제조업, 행정에 종사하는 관리직으로 기업의 조직과 효율적인 기능이 주로 관련된 직업이다.
④ 산업기술직: 상품과 재화의 생산, 유지, 운송과 관련된 직업을 포함하는 군집이다.
⑤ 옥외활동직: 농산물, 수산자원, 지하자원, 임산물, 기타의 천연자원을 개발, 보존, 수확하는 것과 축산업에 관련된 직업을 말한다.
⑥ 과학직: 기술직과는 달리 과학이론과 이들을 특정한 환경에 적용하는 일과 관련이 있다.
⑦ 일반문화직: 보편적인 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수와 관련이 있으며, 개인보다 인류의 활동에 흥미가 있다.
⑧ 예·체능직: 창조적인 예술과 연예에 관련된 특별한 기술을 사용하는 직업과 관련이 있다.
4. Super는 직업상담에서 자아탐색, 의사결정, 현실검증 등의 이성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들이 모두 다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Super의 발달적 직업상담의 6단계를 설명하시오(6점).
[해설] [1차 기출지문: 문제탐색→심층적 탐색→자아수용→현실검증→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의사결정]
① 비지시적인 방법에 의한 문제탐색과 자아개념 표출하기
② 심층적 탐색을 위한 지시적인 주제 설정하기
③ 자아수용과 통찰을 위한 비지시적인 숙고와 느낌 명료화하기
④ 현실검증을 위해 검사, 직업정보, 과외활동을 통한 사실에 입각한 자료를 직접 개발하기
⑤ 현실검증으로 발생한 태도와 느낌을 통하여 면밀하게 비지시적으로 탐색하기
⑥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가능한 행동의 윤곽에 대해 비지시적으로 고찰하기
6. 생애진로사정(LCA)의 구조와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쓰시오(7점).
[해설]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① 진로사정: 일의 경험, 교육 혹은 훈련과정과 관심사, 오락 등을 탐색한다.
② 전형적인 하루: 개인이 자신의 생활을 어떻게 조직하는지를 발견하는 것으로 의존적-독립적, 자발적-체계적인 성격차원이 검토된다.
③ 강점과 장애: 내담자가 믿고 있는 세 가지 주요강점과 세 가지 주요장애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④ 요약: 면접을 통해서 얻게 된 정보를 강조하고, 상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동안 수집한 정보를 관련짓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생애진로사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다 .
① 내담자의 직업경험과 교육수준을 나타내는 객관적인 사실
② 내담자 자신의 기술과 유능성에 대한 자기평가 및 상담자의 평가정보
③ 내담자 자신의 가치관과 자기인식
10. 가치사정의 용도 3가지를 쓰시오(6점).
① 자신이 직업생활에서 중요시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② 자기이해의 깊이를 더하며, 보다 적극적인 진로탐색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③ 현재 상황에 대한 직업적 불만족에 대한 근거를 발견할 수 있고,
④ 적성검사 및 흥미검사와 함께 종합적으로 자기이해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11. 특성-요인상담이론에서 Brayfield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기능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6점).
[해설] ① 정보제공 기능: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은 이미 선택한 진로를 확인시켜 주거나 두 가지 선택이 똑같이 매력적이며 합당할 때 망설임을 해결해주거나 진로 선택에 대하여 내담자의 지식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이다.
② 재조정 기능: 상담자는 내담자가 현실에 비추어 부적당한 선택을 했는지 점검해보는 기초를 마련해주기 위해 직업정보를 제공해 준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미 선택한 직업에 대하여 직업에 대하여 질문한 후에,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관점이 객관적인 사실과 어긋난다는 것을 알게 될 때, 내담자가 현혹되기 쉬운 생각을 통찰할 수 있도록 상담자는 정확한 직업정보를 제공해 준다.
③ 동기화 기능: 상담자가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이유는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서이다. 의존적인 내담자가 스스로 한 선택에 대하여 보다 큰 책임감을 가질 때까지 내담자와 관계를 가지고 진로 선택에 대한 동기를 지속시키기 위해 직업정보를 제공한다.
12. Gottfredson의 직업과 관련된 개입발달의 4단계를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4점).
[해설] ① 힘과 크기의 지향성: 사고과정이 구체화되어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알게된다.
② 성역할 지향성: 자아개념이 성의 발달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③ 사회적 가치 지향성: 사회계층에 대한 개념이 생기면서 자아에 대한 인식이 생긴다.
④ 내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 자아성찰과 사회계층의 맥락에서 직업적 포부가 더욱 발달하게 된다.
16. 베크(A. Beck)의 인지적 오류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 간략히 설명하시오(6점).
① 흑백논리적 사고
생활사건의 의미를 이분법적인 범주의 둘 중의 하나로 해석하는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이를 흑백논리적 사고(all or nothing thinking) 또는 이분법적 사고(dichotomous thinking)라고 한다. 예를 들어, 타인의 반응을 ‘나를 좋아하고 있는가’ 아니면 ‘나를 싫어하고 있는가’의 둘 중의 하나로 해석하며 그 중간의 의미를 인정하지 않는 경우이다. 자신의 성취에 대해서 ‘성공’ 아니면 ‘실패’ 등으로 판단하며 회색지대를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② 과잉일반화
한두 번의 사건에 근거하여 일반적인 결론을 내라고, 무관한 상황에도 그 결론을 적용시키는 오류이다. 예를 들어, 시험이나 사업에 몇 번 실패한 사람이 “나는 어떤 시험(또는 사업)이든 나의 노력과 상황변화에 상관없이 또 실패하게 될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경우이다.
③ 정신적 여과
사건의 주된 내용은 무시하고 특정한 일부의 정보에만 주의를 기울여 전체의 의미를 해석하는 오류이다.
④ 의미확대 또는 의미축소
어떤 사건의 의미나 중요성을 실제보다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오류이다.
⑤ 개인화 오류
자신과 무관한 사건을 자신과 관련된 것으로 잘못 해석하는 오류이다.
⑥ 잘못된 명명의 오류
사람들의 특성이나 행위를 기술할 때 과장되거나 부적절한 명칭을 사용하는 오류이다.
⑦ 독심술적 오류
충분한 근거 없이 다른 사람의 마음을 마음대로 추측, 단정하는 오류이 다.
⑧ 예언자적 오류
충분한 근거 없이 미래에 일어날 일을 단정하고 확신하는 오류이다.
17. 교류분석적 상담에서 개인의 생활각본을 구성하는 주요요소인 기본적인 생활자세를 4가지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6점).
① 자기부정-타인긍정: 나는 괜찮지 않다 - 너는 괜찮다(I`m not OK - you`re OK)
자신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가지고 있고 타인에 대한 열등감을 느끼며 자신에 대한 느낌은 다른 사람(또는 부모)의 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이 자세를 계속 견지하면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맺기 어렵고 열등감이나 죄의식이 심하여 우울증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우울증적 자세라고도 한다.
② 자기부정-타인부정: 나는 괜찮치 않다 - 너도 괜찮지 않다(I`m not OK - You`re not OK)
자신과 다른 사람 모두를 믿지 못하며 인생을 무가치한 것으로 생각한다. 걸음마기 배변 훈련의 지나친 통제나 지시를 하면 아이는 자신에 대해 수치심과 무능력감을 가지게 되고 자신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가지게 하고 타인에 대한 긍정적 감정이 부정적 감정으로 변함
③ 자기긍정-타인부정: 나는 괜찮다 - 너는 괜찮지 않다(I`m OK-You`re not OK)
다른 사람을 부족하고 가치 없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다른 사람에 대해 불안해하며 불신하지만 기본태도는 다른 사람 위에 서고자 하는 것이다. 쉽게 화를 내고 다른 사람을 무시한다. 이 자세는 편집증적 자세라 불려지기도 하며 극단적인 불신, 비난, 증오 등의 행동 특징들을 보인다.
④ 자기긍정-타인긍정: 나는 괜찮다 - 너도 괜찮다((I`m OK-You`re OK)
대체로 자신이나 타인에게 만족하며 모든 느낌을 인식하고 표현하는데 문제가 없다. 이 입장에서는 개인의 성장 동기가 높다. 이 자세는 가장 건강한 생활 자세이다. 이러한 자세를 갖는 사람은 스스로 유능하며 인생은 살아갈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직업상담사 2급 > 기출문제(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1년 2회 직업상담사2급 실기시험 직업정보론 문제풀이 (0) | 2011.07.27 |
---|---|
2011년 2회 직업상담사2급 실기시험 직업심리학 문제풀이 (0) | 2011.07.26 |
2011년 직업상담사 2회 실기시험 기출문제[7.24 시행] (0) | 2011.07.25 |
2011년 2회 직업상담사2급 노동관계법규 기출풀이 (0) | 2011.06.17 |
2011년 2회 직업상담사 2급 노동시장론 기출풀이 (0) | 2011.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