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심화학습

진로선택 및 진로발달에 초점을 둔 심리검사

상담사 이우 2011. 7. 19. 07:00

○ 진로선택 및 진로발달에 초점을 둔 심리검사


1. 진로계획에 대한 태도

[용어정의] 진로신념(career beliefs): 진로선택 및 진로발달에 관한 내담자의 가정을 의미

진로관심사(career concerns): 의사결정에서의 어려움, 전공선택, 직업세계에의 적응 등 발달과업에서 겪는 어려움을 말함.


(1) 진로신념의 측정


① 진로신념검사(Career Beliefs Inventory, CBI): 진로목표를 결정해 나가는 데 있어 장애가 되는 생각들이 무엇인지 밝혀주는 검사이다. 개방성, 통제, 실패의 위험감수 등 25개의 하위척도에 따른 5점 Likert 척도로 되어 있다. 진로계획에 대한 내담자의 기본가정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담 초반에 사용하는 것을 장려한다.

② Career Thoughts Inventory(CTI): 진로문제 해결 과정과 의사결정 과정에서 나타나는 역기능적인 사고를 측정하는 검사로, 4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기이해, 직업이해, 의사소통 등 진로선택 및 진로발달과 관련된 8개 내용영역에서의 역기능적 사고를 측정하며, 48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의사결정 혼란, 실행 불안, 외적 갈등의 3개 하위척도로 나타난다.


(2) 진로결정의 측정


가.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진로결정 측정

① 진로미결정검사(Career Decision Scale, CDS): 내담자의 진로 미결정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로 진로미결정감, 내적 및 외적 장벽, 면접-접근 갈등, 의존성의 네 가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2문항으로 구성된 확신척도와 16문항으로 구성된 미결정 척도의 두 가지 하위척도로 구성된다.

② 진로정체감검사: 진로상황검사(My Vocational Situation, MVS)의 하위 척도로 의사결정의 장애요인인 진로정체감의 문제, 진로 및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부족, 환경적․개인적 진로장벽에 대한 내담자의 생각을 측정하는 검사이다.

③ 의사결정유형검사: 의사결정 과정에서 합리적, 직관적, 의존적 유형을 어느 정도 사용하는지 측정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의사결정유형검사는 미국의 진로의사결정의 평가(ACDM)를 참고하였다.


나. 성인의 진로측정

① Adult Career Concerns Inventory(ACCI): 발달단계에 따른 성인의 진로문제를 측정한다.

② Career Attitudes and Strategies Inventory(CASI): 성인들의 진로문제들을 확인하고 명료화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③ 구직욕구진단검사: 구직자의 구직욕구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직업상담의 기초자료로 활용가능하다.

④ 직업적응검사 패키지(구직효율성검사, 직업전환검사, 창업진단검사)

⑤ 직업카드분류

⑥ 생애진로사정: 구조화된 면접 방법

⑦ 진로가계도(career genogram)


2. 진로계획 유능감

상담 장면에서 사용하는 표준화된 검사도구가 거의 없으며, 미국의 경우 Career Skills Assessment Program(CSAP)가 활용되고 있다.


3. 진로성숙도의 측정

① 진로발달검사(Career Development Inventory, CDI): Super와 그 동료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적합한 교육 및 직업 선택에 대한 학생들의 준비도를 측정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② 진로성숙도검사(Career Maturity Inventory, CMI): John Crites의 진로발달 모델에 기초하여 진로계획 태도와 진로계획 능력의 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③ 진로성숙도검사(한국형):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개발한 검사로 진로성숙을 태오와 능력, 행동의 세 측면으로 구분하여 측정한다.

④ 성인용 진로성숙도검사(Career Maturity Inventory, CMAS): John Crites가 성인들의 진로발달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검사로 진로발달과 진로발달과업에 대해 측정할 수 있다.


4. 상담에서의 진로발달검사의 활용지침

① 진로계획의 준비도를 파악하기 위한 여러 진로발달 측정도구를 사용하라.

② 진로성숙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 교육하기 위해 각 문항들을 활용하라.

③ 진로관련 주제에 대한 내담자의 사고과정을 촉진하기 위해 진로발달검사를 하게 하라.

④ 내담자의 의사결정유형을 평가하라.

⑤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는 원인이 단순한 정보 부족인지, 심층적인 심리문제인지 확인하라.

⑥ 진로발달검사를 수업시간 등을 활용하여 서로 다른 요구를 파악하라.

⑦ 발달과제에 따른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진로발달검사를 활용하라.


발췌: 상담과 심리검사, 김계현외,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