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3. 행동주의 상담
1. 인간관
행동주의 상담자는 인간이 조건형성의 산물이라고 보며, 모든 인간학습의 기본적 유형으로서 자극-반응의 패러다임을 주장한다.
2. 주요개념
1) 행동주의 발달
고전적 조건형성 → 조작적 조건형성 → 사회적 학습 → 인지적 행동수정
2) 고전적 조건형성
1단계: 무조건자극(음식물) → 무조건반응(타액분비)
2단계: 무조건자극+조건자극(종소리) → 무조건반응(타액분비)
3단계: 조건자극(종소리) → 조건반응(타액분비)
3) 조작적 조건형성
-반응행동: 어떤 자극에 의해 야기되거나 유발되는 반응
-조작행동: 유기체가 자유롭게 자발적으로 하는 반응.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자극이 강화이며 행동에 선행하나,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행동의 효과가 강화다. 그러므로 강화는 행동에 뒤이어 나타난다.
①수반성
-반응과 결과 간에 확립될 수 있는 특별한 관계.
-수반성에 필요한 세 가지 구성요소 : 자극, 행동, 결과
②강화
-반응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강화라 하며, 반응을 증가시키는 자극을 강화물이라 함.
-정적 강화: 행동이 정적 강화물에 의해 뒤따를 때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
-부적 강화: 행동에 뒤따르는 혐오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
③처벌
-반응의 결과가 따르는 반응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체벌, 전기쇼크 등은 처벌물.
-정적 처벌: 행동이 혐오자극에 의해 뒤따를 때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
-부적 처벌: 행동에 뒤따르는 긍정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
4) 사회적 인지이론
-인지적 중재나 내현적 상징행동, 자기강화, 본보기, 강화와 처벌을 포함한 대리적 조건형성, 행동과 환경의 상호적 영향 강조.
-관찰학습에 중요한 본보기의 네 가지 결정요인 : 주의, 파지, 동작 재생산, 동기
행동유지의 원인: ①기대된 결과에 의해서, ②대리적 강화에 의해서, ③행동은 결과에 의해 스스로 결정된다. ④인간은 자기규정을 할 수 있다. ⑤만족의 지연은 본보기에 의해 영향받을 수 있다.
5) 인지적 행동수정
6) 강화계획
①고정간격계획
-일정한 시간 간격마다 강화물이 주어지는 경우.
②변동간격계획
-일정한 시간 간격 없이 무선으로 강화물이 주어지는 것.
③고정비율계획
-일정한 반응 비율에 따라 강화물이 주어지는 것.
④변동비율계획
-변동된 반응 비율에 따라 강화물이 불규칙적으로 주어지지만, 평균적으로는 일정한 횟수의 반응 뒤에 강화가 주어지는 강화계획.
7) 변별과 일반화
-변별: 어떤 상황(자극)에서 우리의 행동이 강화될 것 같은가 혹은 다른 상황(자극)에서 같은 행동이 강화되지 않을 것인가에 대한 변별을 학습한다.
-일반화: 두 상황의 변별에 실패했으며 두 상황에서 같은 반응을 함.
8) 소거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이 이전에 강화된 반응을 방출하고 그러한 반응이 강화되지 않으면, 그는 다음에 유사한 상황에 직면할 때 다시 같은 반응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자발적 회복: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에 소거된 행동이 다시 나타남.
9) 조성
-어떤 목표행동에 접근하는 반응들을 단계적으로 강화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것.
3. 상담목표
-학습이론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담자가 갖는 문제행동이 무엇인가를 정확히 평가하여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에 따라 그의 행동변화를 가져오도록 노력한다.
4. 상담과정
1단계: 역할 구조화와 치료동맹을 형성하기
2단계: 변화를 위한 다짐을 발달시키기
3단계: 행동분석
4단계: 상담 목표와 방법을 협상하기
5단계: 상담 실행하기와 동기 유지하기
6단계: 상담 효과를 조정하고 평가하기
7단계: 상담 효과의 유지, 일반화와 상담의 종결
5. 상담기법
1) 체계적 둔감화
①역조건형성: 어떤 상황에서 나타나는 부적절한 행동을 적절한 행동으로 바꾸도록 새롭게 학습하는 것.
②체계적 둔감화: 인지적이고 행동적인 개념 둘 다를 사용하고, 공포증을 쇠약하게 하기 위해 그들 자신을 둔감화하도록 내담자를 가르치기 위한 전략들이다. 내담자가 불안을 느낀다고 하는 상황을 묘사하는 상상적 장면과 이완을 짝지음.
③상호억제: 공포 혹은 불안과 양립할 수 없는 어떤 반응이 정상적으로 공포 혹은 불안을 야기하는 자극에 나타나게 할 수 있다면, 그러한 자극은 공포반응을 유발하는 것을 중지할 것이다.
2) 프리맥의 강화원리: 개인이 덜 좋아하는 활동을 하면 그 다음에 더 좋아하는 활동을 하게 해 주는 것이다.
3) 자기교습훈련과 스트레스 예방훈련
①자기교습훈련: 내담자로 하여금 부적응 행동을 유발하는 자기교시나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교정하거나 인지양식에 대한 자기검토를 통해서 보다 적응적인 사고를 하도록 돕는다.
②스트레스 예방훈련: 내담자가 스트레스 상황을 상정하고 불안에 대처하는 일을 상상하게 함. 이완을 훈련시키고 불안한 생각과 감정을 변화시킴으로서 불안상태를 감소시킴.
4) 자기표현훈련
①소극적 의사소통 ②자기표현적 의사소통 ③공격적 의사소통
-자기표현훈련에서는 인간관계에서 가장 바람직한 자기표현을 증가시킴으로써 다른 두 가지 스타일이 줄어든다고 본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기표현적인 사람이 되도록 돕는다.
5) BASIC-ID
-다중양식치료의 핵심개념으로,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일곱 가지 기본적 특성 중 가장 우선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최상의 치료방법을 찾아내는 것.
-Behavior, Affect, Sensation, Image, Cognition, Interpersonel relationship, Drug/biology
6) 자극통제: 내담자가 환경을 수정함으로써 자극을 통제하도록 돕는다.
7) 타임아웃: 내담자가 긍정적 강화를 받을 기회를 박탈시키는 것이다.
8) 혐오치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부정적 경험과 연합시켜 행동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방법이다.
9) 홍수법: 내담자를 강력하고도 지속적으로 문제 상황에 노출시키는 방법.
10) 토큰경제: 내담자가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토큰을 나누어 주어 나중에 내담자가 원하는 물건이나 권리와 바꿀 수 있도록 한 것이다.
11) 모델링 기법: 내담자가 다른 사람의 바람직한 행동을 관찰해서 학습한 것을 수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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