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공부/직업상담이야기

실직의 위기, 어디에서 도움을 받을까?

상담사 이우 2011. 8. 22. 12:30

실직의 위기, 어디에서 도움을 받을까?


“고난과 상심은 우리에게 오히려 심오한 변화를 위한 기회를 제공해준다. 인생에 위험이 존재하는 것처럼 그것들을 뛰어넘을 수 있는 열정과 용기 또한 반드시 존재하며,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더 강해지고 현명해진다.”  (비지니스맨을 위한 아티스트웨이, 본문중에서)


현대 사회에서의 일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그리고 그 일에서 반강제적으로 직장을 떠날 수 밖에 없는 경험을 한 사람들은 어떤 심정일까? 지난 IMF는 우리의 일과 직장에 대한 사고방식을 완전히 바꾸게 되는 사회적 경험이었다. 사람들은 이제 평생직장은 없으며, 선진국과 같은 고용구조의 유연성이 요구되어 탄력적으로 일자리를 옮기게 되었다. 그에 따라 더 높은 임금과 좋은 일자리를 위해 직장을 옮기는 것이 현명한 처세로 인정받는다. 이런 고용의 유연화는 어쩔 수 없이 정리해고를 강제한다. 경영의 합리화라는 명목으로 자행되는 해고는 근로자의 생존을 위협한다.

 

실직은 경제적 어려움 외에도 심리적 위기를 겪게 된다. 특히 타의에 의해서, 즉 회사의 경영상의 이유로 해고에 직면하면 상당한 무력감을 느끼게 되고, 이로 인한 심리적 상처를 견뎌 내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다. 또한 실직자의 알코올중독, 정신질환, 가출, 자녀 ․ 노인의 유기와 학대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더 나아가 사회에 대한 폭력적인 행동으로 나타날 가능성도 크다.


실업자의 심리상태를 개선할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은 상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전체 실업자의 일부만이 상담을 받을 뿐이다. 경제적 어려움, 스트레스로 인해 상담을 받고 싶어 하고, 기타 부부갈등, 자녀 문제 등 가족 간의 심리적 갈등으로도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한다. 실직은 개인의 변화에 가장 깊은 영향을 미치는 인생경험의 하나이다. 실직의 아픔은 그것을 경험해 본 사람만이 알 수 있다. 실직은 가장 큰 스트레스의 원이며 가깝게는 자신의 심리적 위축과 더 나아가서는 사회적 불안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실직의 위기와 전환 속에서도 우리는 희망의 끈을 놓아서는 안된다. 전문적인 상담과 더불어 실직의 상태를 빨리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위기일수록 움츠려들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고, 새로운 기능을 익히거나 자신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재충전의 계기로 삼는 것이 좋을 것이다.

 

○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 부산고용지원센터: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취업지원 서비스 기관임. 실업급여, 재취업훈련, 채용정보, 직업상담 등을 받을 수 있으며, 올해는 창직, 창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음. (http://www.work.go.kr/busan/)


⊥ 부산광역시 일자리종합센터: 부산시 경제산업본부에서 운영하는 취업지원센터. 채용정보, 채용박람회 등 진행. (http://www.busan.go.kr/)


⊥ 노사발전재단 전직지원센터 New JOB: 노사발전재단 전직지원센터는 실직근로자 및 퇴직(예정)근로자를 대상으로 전직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채용정보, 전직지원 등 전담 컨설턴트에 의해 진행됨. 운영경비는 고용노동부의 지원을 받고 있음.

(http://www.newjob.or.kr/www/index.jsp)


⊥ 중견전문인력 종합고용지원센터: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운영하는 센터로 중견전문인력의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기관임.(http://www.fki-rejob.or.kr/html/main/index.aspx)


⊥ 중견전문인력 고용지원센터: 부산경영자총협회에서 운영하는 중견전문인력 재취업기관임. (http://www.bsef.or.kr/pro/)


⊥ 원스톱취업지원센터: (재)부산인적자원개발원과 부산지역고용파트너십 포럼에서 공동운영하는 기관으로 현재는 사상구와 사하구 대상으로 취약계층에 대한 취업지원 제공.

(http://www.osjob.or.kr/)


⊥ 부산여성 새로일하기지원본부(센터): 경력단절여성을 대상으로 취업지원시스템, 여성인력 양성과 일자리 확대 지원하는 기관.(http://busanwomen.busan.go.kr/main/)


⊥ 부산광역시 고령인력종합관리센터: 60세 이상 노인 일자리 정보 제공, 취업 교육, 훈련, 구인 안내.(http://www.gr196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