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2. 직업상담의 단계

상담사 이우 2011. 4. 1. 14:14

2. 직업상담의 단계

 

[참고: 1차기출지문]

 

 상담의 과정:

 관계수립 및 문제의 평가상담목표의 설정문제해결을 위한 개입훈습종결과 추수지도

 

1) 관계수립 및 문제의 평가

관계수립단계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촉진적 관계의 형성이 필수적이다. 내담자에 대한 무조건적 수용, 공감적 반영, 진실성을 통하여 허용적 분위기에서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

이후 내담자의 진로선택․결정의 문제평가는 내담자의 진로선택여부와 진로미결정의 원인에 따라 분류되어진다.

 

2) 상담목표의 설정단계

 

[내담자의 유형별 상담목표]

유형

상담목표

 진로결정자

 ①진로를 결정하게 된 과정을 탐색하는 일 ②충분한 진로정보를 확인하는 일 ③합리적인 과정으로 명백하게 내린 결정인지 확인하는 일 ④결정된 진로를 준비시키는 일 ⑤내담자의 잠재 가능성을 확인하는 일

진로미결정자

 ①진로에 대한 탐색 ②구체적 직업정보의 활용 ③현재 자신의 능력에 대한 구체적인 파악 ④직업정보의 제공 ⑤의사결정의 연습

 우유부단형

 ①불안이나 우울의 감소 ②불확실감의 감소 ③동기의 개발 ④기본적 생활습관의 변화 ⑤긍정적 자아개념의 확립 ⑥자아정체감의 형성 ⑦타인의 평가에 대한 지나친 민감성의 극복 ⑧자존감의 회복 ⑨열긍감 수준의 저하 ⑩가족의 기대와 내담자 능력간의 차이 인정 ⑪가족갈등의 해소 ⑫부모나 사회에 대한 수동-공격성의 극복

 회피형

 ①비적응적인 대처양식 및 태도를 보이며 진로계획 행위가 부족하다. ②자신의 문제해결 능력을 매우 부정적으로 평가하며 특히, 진로와 관련된 문제해결에 큰 어려움을 보인다. ③진로정보가 부족하여 문제해결에 더욱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 ④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도구가 부족하다.

 

3)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단계

 유형

 개입방법

 진로결정자

 ①진로를 결정하게 된 과정을 탐색하는 일 ②충분한 진로정보를 확인하는 일 ③합리적인 과정으로 명백하게 내린 결정인지 확인하는 일 ④결정된 진로를 준비시키는 일 ⑤내담자의 잠재 가능성을 확인하는 일

 진로미결정자

 ①진로에 대한 탐색 ②구체적 직업정보의 활용 ③현재 자신의 능력에 대한 구체적인 파악 ④직업정보의 제공 ⑤의사결정의 연습

 우유부단형

 ①불안이나 우울의 감소 ②불확실감의 감소 ③동기의 개발 ④기본적 생활습관의 변화 ⑤긍정적 자아개념의 확립 ⑥자아정체감의 형성 ⑦타인의 평가에 대한 지나친 민감성의 극복 ⑧자존감의 회복 ⑨열긍감 수준의 저하 ⑩가족의 기대와 내담자 능력간의 차이 인정 ⑪가족갈등의 해소 ⑫부모나 사회에 대한 수동-공격성의 극복

 회피형

 ①비적응적인 대처양식 및 태도를 보이며 진로계획 행위가 부족하다. ②자신의 문제해결 능력을 매우 부정적으로 평가하며 특히, 진로와 관련된 문제해결에 큰 어려움을 보인다. ③진로정보가 부족하여 문제해결에 더욱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 ④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도구가 부족하다

 

 

4) 훈습

훈습은 개입과정의 연장이며,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에 대한 이해를 더욱 공고히 하고, 진로정보의 탐색과 활용에 대한 방법을 재점검한다. 또한 최초 개입의 평가에 따라 새로운 평가 및 개입을 시도할 수 있다.

 

5) 종결과 추수지도

종결은 내담자와 합의한 목표를 충분히 달성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고 앞으로 부딪힐 문제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과정이다. 종결은 상담과정에서 일어났던 변화를 내담자 스스로 요약하게 하고 상담자의 의견을 첨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추수지도는 상담 후 내담자의 진로선택과 의사결정에 관한 만족 정도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과정이다.

 

「기출」직업상담의 단계는 일반적으로 크게 2가지 주요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 중 제2단계의 내용에 해당되는 것은?(행동취하기)

 

Ⅰ. 내담자의 목적, 문제확인, 문제명료화, 문제상세화

   1. 들어가기

   2. 내담자 정보 수집하기

   3. 내담자 행동 이해 및 가정하기

Ⅱ. 내담자의 목적 또는 문제해결

   1. 행동취하기

   2. 직업목표 및 행동계획 발전시키기

   3. 사용된 개입의 영향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