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코칭교육(KAC)/코칭교육

핵심코칭역량

상담사 이우 2012. 5. 10. 07:21

국제코치연맹(ICF)은 코치가 가져야 할 통일적 핵심코칭역량으로 11가지 기술을 제시하고 있다.

 

A. 기초고르기

1. 코칭윤리 및 규범 합의: 코치는 공인된 윤리규정을 습득하고 있어야 하며, 고객에게 윤리 규정에 따라서 어떤 코칭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2. 코칭 동의서 작성: 고객과 함께 코칭 시간과 방법, 목적에 대하여 상세한 동의서를 만들고, 코치와 고객 간의 명확한 역활 이해와 방식에 대한 합의가 중요하다.

 

B. 상호관계조성

3. 고객과 신뢰, 친밀감 형성: 고객이 스스로 깊게 성찰하고 자기 내면 깊숙이 숨겨진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서는 믿고 신뢰할 수 있는 편안한 대상이 필요하다. 신뢰와 친밀감은 기계적 훈련으로 얻어지기 보다는 코치 자신과 고객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는 마음의 깊이에서 시작된다.

4. 코치로서 존재감: 고객이 자기 자신의 내면으로의 여행을 시작할 때, 코치가 호기심을 갖고 진심어린 마음으로 함께 해주는 것을 말한다. 고객이 이끄는 대로 현재의 흐름을 충분히 즐기면서 고객이 새로운 세계로 기꺼이 나갈 수 있도록 믿어주고 응원해 주는 것을 말한다.

 

C. 효과적으로 대화하기

5. 적극적인 경청: 여기서의 경청은 고객의 언어적 소리 이상으로, 비언어적인 자세, 태도, 눈빛, 표정변화 등을 함께 듣는 것을 말하며, 고객 내면에서 민감하게 흘러가는 감정의 흐름과 생각, 말 이면의 맥락까지도 고려해서 있는 그대로 듣는 것을 말한다.

6. 강력한 질문: 질문은 한 순간 관심을 집중시키는 힘을 갖는다. 강력한 질문이란, 고객이 관점을 바꾸고, 새로운 인식 확장이 일어나고 자신을 성장시키고 변화시키는 방향으로 발걸음을 떼게 만드는 기술이다.

7. 직접적인 대화: 코칭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상황에 대한 인식을 명료하게 할 필요성이 있을 때 사용되는 기술이다. 정중하지만 변죽을 울리지 않고 핵심을 향해 진솔하게 대화를 나누는 것을 말한다. 코칭에서는 무엇인가 불편하더라도 진실된 소통을 할 필요성이 있다.

 

D. 배움과 결과 촉진하기

8. 의식확대: 고객 스스로가 원하는 결과를 얻는데 필요한 핵심적 요소에 대한 자각과 인식의 확대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코치의 기술이며, 함께 해주기, 적극적 경청, 강력한 질문 등이 통합적으로 발휘하면서 고객의 의식이 확대된다.

9. 행동 설계하기: 의식확대와 깨달음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목표달성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행동방향을 설정하는 기술이다.

10. 세부실행계획: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면서, 측정가능하고 마감시한이 정해진 실천할 수 있는 실행계획을 수립하도록 돕는 기술을 말한다.

11. 실행 및 책임관리: 고객이 변화와 성장을 향한 실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돕는 과정이다. 강력한 추진력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하고, 누구의 지원이 필요한지 파악하며, 실천을 강화하기 위한 시스템을 어떻게 구성할 지 돕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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