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코칭교육(KAC)/코칭교육

좋은 코치의 조건

상담사 이우 2012. 5. 11. 07:23

훌륭한 코치가 되려면 천부적 자질의 여부를 떠나서 성품을 이해하고 그것을 우리 삶에 세우는 것으로 시작한다. 코칭은 행동을 다루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인격이 어떠하고 우리가 어떤 존재가 되어 가고 있는가다.

 

훌륭한 코치의 특징

최고의 코치는

- 자신의 가치관을 인식하고 있다

- 자기 인식을 통해 성장한다

- 항상 배운다

- 진취적이다

- 현실적이며 낙관적이다

- 변화에 대한 열의가 있다

- 행동 지향적이다

- 융통성이 있다

- 직설적일 수 있는 용기가 있다

- 사람에게 민감하다

- 진정성을 지니고 돌본다

- 신뢰할 만하고 존경받는다

- 코치로서 자신의 역량을 평가하고 항상시키는 데 헌신한다

 

유능한 코치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고 있다.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안다. 코치는 상담가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얼마나 쉽게 무의식적으로 대화를 고객의 관심에서 자신의 관심으로 옮기려 하는지 자각한다.

 

민감한 코치는 단지 사람에 대해 아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안다.

 

“복도를 지나가다 아는 사람과 마주쳐서 그에게 격려하는 말을 한다고 믿음이 생기지 않는다. 사람들은 서로를 진실하게 알기 전에는 믿을 만하다고 느끼지 않는다. 믿음의 힘은 개방되고 진정성 있는 인격적인 관계의 통로를 통해서만 충분하게 흘러간다.”

 

[시골 길에 파인 깊은 수렁에 빠진 개구리 이야기]

시골 길에 파인 깊은 수렁에 빠진 개구리를 보고 지나가던 새가 왜 근처 연못가로 뛰어넘지 않느냐고 물었다. 개구리가 말했다. “말은 쉽지만, 나는 수렁을 빠져나갈 수가 없어.” 며칠 후, 새는 개구리가 연못가에서 햇살을 받으며 행복하게 개굴거리는 것을 발견했다. 어떻게 수렁에서 빠져나왔냐고 묻자, 개구리는 초록 입가에 함박웃음을 머금은 채 대답했다. “큰 트럭이 나타나서 도망갈 방도를 찾아야 했거든.”

 

최고의 코치는 다른 이들이 미래를 그리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일하는 것을 상상하게 만든다.

 

좋은 코치는 모든 사람을 코칭하려 하지 않는다. 자신에게 맞는 자리를 찾아 전문 영역 안에서 확신을 갖고 코칭한다.

 

일반적으로 지속적인 변화는 고객이 스스로 자신의 비전을 찾고, 목표를 설정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삶의 방향을 결정할 때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코칭 과정에서 심리학 훈련이 어떻게 유용하게 쓰일까? 훈련받은 상담가는 적극적 경청과 강력한 질문을 던지는 기술, 예리한 관찰에 능숙하다. 이런 것들은 상담 기술이지만 배우고 발전시켜 코칭에 도입할 수 있다.

 

오늘날 코치는 고객의 수행능력을 관찰하고, 더 나은 성과를 창출하는 대안적인 비전을 제시하고, 그의 삶을 소진시키는 장애물을 제거하도록 도와주고 있다.

 

코칭은 전방(前方)에 초점을 둔다.

코칭은 항상 코칭받는 이가 앞으로 나아가는 것에 초점 맞춘다.

 

훌륭한 코치가 최선을 다하는 것

- 자신의 가치, 신념, 편견 등을 인식하고 있다

- 신뢰할 만하고, 언제든지 도울 준비가 되어 있고, 정직하고, 성실하다

- 고객에게 존중, 민감성, 따스함, 진정성, 집중력 등을 보여 주며 온전히 함께한다

- 산만하지 않고 주의 깊게 경청한다

- 고객이 스스로 코칭 주제를 설정하도록 한다

- 강력하고 열린 질문을 던져 문제를 명확하게 하고, 생각을 자극하며, 개인의 경험, 열망, 목표를 평가한다

- 개인의 영성과 하나님과 동행하는 정도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대화를 이끌어 간다

- 사람들을 고취시켜 미래를 계획하고, 사명을 명확하게 하며, 기술을 향상시키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코칭한다

- 대화를 독점하고 자기 이야기를 하고 충고하려는 유혹을 물리친다

- 인식, 책임, 변화를 자극한다

- 과거가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맞춘다

- 대화 중간에 주기적으로 코칭 주제를 재진술하고 대화를 요약해 주며, 요청받을 때 피드백을 한다

- 격려하고, 낙관적인 태도를 보여준다

- 사랑 안에서 진실을 말하고, 믿을 만한 피드백을 주며, 정기적으로도전한다

- 고객을 도와 행동을 구체화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행동 계획을 세우며 한 걸음씩 나아가도록 한다

- 필요할 경우, 책임을 진다

- 협력과 원활한 의사 소통을 목표로 한다

- 비밀을 지킨다

- 코칭을 마친 후 후속 조치를 취한다

- 코칭은 코치와 고객 사이에 오가는 반응, 즉 상호신뢰와 존중, 코칭 역량과 비밀 엄수에 달려 있음을 항상 명심한다

 

[발췌: 케리 콜린스, 코칭바이블, 2011, 제2장 좋은 코치의 조건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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