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코칭교육(KAC)/코칭교육

침묵의 힘

상담사 이우 2012. 6. 1. 07:14

코칭에서 고객이 중요한 질문을 받게 되면, 그 질문에 대해 깊게 생각하게 되고, 내면의 여러 기억과 사고과정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통찰을 얻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통찰을 바탕으로 대답을 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 시간이 필요하다.

 

코치는 고객이 이러한 깊은 탐색과 통찰의 순간을 여유롭게 탐험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기다려줄 수 있어야 한다. 바로 침묵해야 하는 것이다. 초보코치들이 하는 흔한 실수는, 질문을 하고 나서 상대가 즉각적으로 대댭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곧바로 정신을 산란하게 하는 부연설명을 하는 것이다. 고객이 생각하고 느끼고 반응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인정하고 기다려주자.

 

코칭에서 침묵은 필수적이고, 잘 활용된다면 모든 질문이 가진 힘을 높을 수 있다.

 

 

'전문코칭교육(KAC) > 코칭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이프 코치가 되는 법  (0) 2012.07.05
변화에 저항하는 사람과의 대화  (0) 2012.06.04
발전적 피드백  (0) 2012.05.18
반응의 기술  (0) 2012.05.17
좋은 질문의 조건  (0) 2012.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