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코칭교육(KAC)/코칭교육

발전적 피드백

상담사 이우 2012. 5. 18. 06:56

발전적 피드백이란 코칭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느낄 때, 그 원인이나 느낌, 상황에 대해서 보다 솔직하게 피드백 하는 것을 말한다. 발전적 피드백에서는 고객의 행동이 변화방향으로 나아가기에 부족하다고 느껴질 때, 문제가 되는 행동에 대해서 솔직하게 말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또한 고객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서 하는 피드백인 만큼, 비난이나 비판과는 다른 느낌이며, 주로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사용된다.

 

· 코칭대화가 모호해 지고 겉도는 느낌이 들 때

· 고객이 진지하지 않거나, 말과 행동에 불일치가 나타날 때

· 정보제공이 필요할 때

 

초보코치들이 하는 흔한 실수는, 질문을 하고 나서 상대가 즉각적으로 대답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곧바로 정신을 산란하게 하는 부연설명을 하는 것이다. 고객이 생각하고 느끼고 반응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인정하고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코칭에서 침묵은 필수적이고, 잘 활용된다면 모든 질문이 가진 힘을 높일 수 있다.

 

코치가 됐을 때 우리는 과거의 어떤 습관들을 버려야 한다. 교사들은 코칭 시간에 교수처럼 행동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 상담가들은 정신 치료 행위를 하거나 과거에서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을 버려야 한다. 목사들은 최소한 코칭의 원칙을 활용하는 동안에는 영적 리더로 행동하고 조언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코칭은 특별한 관계이며, 다른 사람들과 관계하는 고유한 기술과 방법이 있다. 코칭과정에 대한 독자적인 이론과 접근 방법이 있다.

 

'전문코칭교육(KAC) > 코칭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화에 저항하는 사람과의 대화  (0) 2012.06.04
침묵의 힘  (0) 2012.06.01
반응의 기술  (0) 2012.05.17
좋은 질문의 조건  (0) 2012.05.16
강력한 질문  (0) 2012.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