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part.6 상담목표 설정하기

상담사 이우 2011. 4. 11. 13:27

part.6 상담목표 설정하기


1. 내담자 파악 및 문제의 평가

 

○ 내담자의 호소문제를 확인하는 수준을 넘어 왜 호소문제가 발생하는지를 이해하는 일은 상담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일임. 무엇을 문제로 보는가에 따라 상담의 목표와 개입방법이 결정됨.

 

○ 목표의 설정을 위해 필요한 내담자 요인의 평가항목으로 신체적 평가, 심리적 평가, 지적 기능 및 발달의 평가, 정서적 상태의 평가, 자아개념의 평가, 대인관계 특성의 평가, 기대의 평가가 있다.

 

○ 직업상담을 위해서는 내담자의 일반적인 정보(가족사항 및 동거여부, 학력, 호소문제, 상담 및 검사 경험의 유무)뿐만 아니라 내담자 자기보고와 상담자 관찰을 통한 심리상태, 가정환경, 진로고민, 자아정체감, 자아이해 수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함. 특히 생애역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탐색하는 것이 중요함.

 

  [접수면접시 사용할 수 있는 질문 리스트]

□ 상담 기대, 상담 신청 계기 파악을 위한 질문

□ 자기보고식을 통한 정보수집 질문

 - 좋아하는 분야/싫어하는 분야

 - 성취경험

 - 잘하는 분야/못하는 분야

 - 칭찬받은 일

 - 성격의 장단점

 - 자신이 인식하는 생애 역할

 - 꿈꾸는 미래 모습(생애 계획)

□ 행동 관찰을 통한 정보수집 질문

 - 참여활동(동아리, 임원경험)

 - 자원봉사경험

 - Job history 탐색

 - 학점

 - 건강

 - 여가시간 활용(내용, 시간, 우선순위)

□ 주변 환경 이해를 위한 질문

 - 결혼 및 가족관계

 - 친구관계/이성관계

 - 집안의 경제적 상태 및 자신의 경제적 상태

 - 부모님(가족)의 기대

 - 자신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평가

 

○ 상담자의 과제

 -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 상담자의 과제로 내담자에 대한 가설 발전시키기, 당신의 감정 깨닫기, 내담자가 충분히 탐색했을 때를 정하기가 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내담자에 대한 가설을 발전시킬 수 있다]

 -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가?

 - 내담자는 어떻게 행동하는가?

 - 문제에 대하여 내담자는 얼마나 많이 드러내거나 억누르고 있는가?

 - 내담자가 말하고 있는 것에서 모순이 있는가?

 - 문제의 발생과 지속됨에 있어 내담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느끼는 감정을 점검할 수 있다]

 - 나는 내담자와 함께 이야기할 때 지루하게 느끼는가?

 - 나는 내담자에게 매력을 느끼는가?

 - 나는 내담자가 나에게 동의하지 않을 때 화가 나는가?

 - 나는 내담자를 위하여 그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가?

 - 나는 이 내담자로 인하여 쉽게 걱정하거나 상처받는가?

 - 나의 개인적 문제점 중 무엇이 이 내담자와 함께 일함으로써 자극을 받는가?

 - 나는 이 내담자에게 감동을 주려고 하고 있는가?

 - 나의 개인적 문제점이 상담과정에서 부정적 영향을 가지지 않는다고 어떻게 확신하는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충분히 탐색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내담자의 문제는 무엇인가?

 - 무엇이 내담자에게 상담을 받고자 동기를 주고 있는가?

 - 문제에 대하여 내담자는 어떻게 느끼는가?

 - 문제를 지속시키는 데 내담자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2. 상담목표의 설정

 

○ 상담의 목표설정은 일반적으로 자기탐색, 자기이해, 보다 넓은 자기인식, 자기실현이라는 용어로 표현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용어들은 모호하고 불분명하고 구체적이 아니므로 만족스럽지 못하다. 상담의 결과적 목표는 행동적인 용어로 기술되어야 한다.

 

○ 내담자와 합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함. 그래야 내담자가 직업상담을 하는 이유와 방향을 인식하고 상담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됨. 그러므로 구체적이고 그 달성여부를 가시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 구체적 목표의 준거

 예를 들어 술을 너무 많이 마시는 사람의 목표는 금주 훈련 집단에 자주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술을 마시지 않게 되는 것이다.

 - 성과가 있어야 한다.

 - 명백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 눈으로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 실현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 타당해야 한다.

 - 내담자의 가치와 일관되어야 한다.

 - 목표는 합리적인 시간 내에 성취되어야 한다.

 

○ 목표설정의 3단계

 (1) 의도의 확인: 내담자의 의도, 즉 정의된 문제에 대해 무엇인가 하기를 원하는 내담자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2) 행동 방향의 설정: 의도 보다 좀 더 진전된 것으로 원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해 대략적이나마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분명하게 나타나는 단계이다.

 (3) 구체적 목표의 설정: 구체적이고 상세한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이다.

 

○ 성공적인 목표달성을 위한 상담자 체크리스트

 다음의 체크리스트를 통해 상담의 목표설정 및 진행상의 방식이 효과적인지 검토할 수 있다.

 - 내담자로 하여금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도록 하였는가?

 -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가 생각하는 상담의 목표를 말하도록 했는가?

 - 이러한 목표가 행동적 용어로 표현되었는가?

 - 상담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장애가 될 만한 요소가 없다고 확신하는가?

 - 바람직한 상담목표를 검토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심리평가 등에서 얻었는가?

 - 내담자가 바라는 목표가 현실적이며 성취 가능한 것인가? 그렇지 않다고 생각되었을 경우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했는가?

 - 능력의 한계 때문에 당초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되는가? 그렇게 생각되었을 경우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거나 목표를

   재조정하는 등의 필요한 조치를 취했는가? 아니면 단순히 지지적이고 촉진적인 상담관계를 유지했는가?

 - 상담자의 전문적, 윤리적 차원에서 내담자가 바라는 목표에 도달하도록 도왔는가? 그렇지 않았을 경우 상담자로서의 적절한 행동 및 조치를 취했는가?

 - 선택된 접근방식이 적절하고 상담자 자신의 능력으로 가능한 것이었는가?

 - 내담자 쪽에서 상담의 접근방식과 절차를 충분히 이해했는가?

 - 내담자가 상담의 방식과 절차에 참여의식과 책임감을 가지도록 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