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5 관계형성을 위한 주요 상담기법
관계형성을 위해서는 내담자의 정서 상태를 고려하여 기본적인 상담대화기술(무조건적 존중, 수용, 공감, 탐색, 요약 등)을 충실히 사용하여야 함.
또한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상담의 과제를 설정하는 일은 내담자의 상담동기를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 필수적임.
[기출분석] 다음의 제시된 반응 예에 대한 상담자의 공감적 이해의 수준 중 가장 높은 수준은 어느 것인가?(다) 반응 예 : 일단 저에게 맡겨주신 업무에 대해서는 너무 간섭하지 마세요. 제 소신껏 창 의적으로 일하고 싶습니다.
가. 자네가 알아서 할 일을 내가 부당히 간섭한다고 생각하지 말게. 나. 자네가 지난번에 처리했던 일이 아마 잘못 됐었지? 다. 믿고 맡겨준다면 잘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간섭받는다는 기분이 들어 불쾌한 게로군. 라. 기분이 나쁘더라도 상사의 지시대로 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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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감하기
○ 공감의 정의: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의 감정을 거의 같은 내용과 수준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즉, 타인의 입장에 서게 되는 것이며 타인의 눈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것이다.
○ 공감의 요소
-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 속에 있는 중요한 감정, 태도, 신념, 가치기준을 포착하는 것
- 상담자가 내담자의 외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내적인 측면까지 이해화고 알게 되었다는 것을 내담자에게 알려주는 것
○ 공감의 필요성
- 내담자의 자아존중감을 충전시킨다.
- 내담자의 소외감을 해소시킨다.
- 내담자의 인격적 지지가 가능하다.
- 내담자가 보다 깊이 자기탐색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 공감의 수준
- 수준1: 상대방의 언어 및 행동 표현의 내용으로부터 벗어나거나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감정 및 의사소통에 있어서 상대방이 표현한 것보다는 훨씬 못미치게 소통하는 수준
- 수준2: 상대방이 표현한 감정에 반응은 하지만 상대방이 표현한 것 중에서 주목할 만한 감정을 제외시키고 의사소통하는 수준
- 수준3: 상대방이 표현한 것과 본질적으로 같은 정서와 의미를 표현하여 상호교류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수준
- 수준4: 상대방이 스스로 표현할 수 있었던 것보다 더 내면적인 감정을 표현하면서 의사소통하는 수준으로, 의사소통이 촉진되는 계기가 된다.
- 수준5: 상대방이 표현할 수 있었던 감정의 내면적 의미들을 정확하게 표현하거나 상대방의 내면적 자기탐색과 완전히 같은 몰입수준에서 상대방이 표현한 감정과 의미에 첨가하여 의사소통하는 수준으로 상대방의 적극적인 성장동기를 이해하여 표현한다.
2. 수용하기
○ 수용의 정의: 다른 사람을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무조건․긍정적으로 존중하는 것을 말한다. 수용이 상담관계에서 특별히 의미를 갖는 이유는 수용이 내담자의 부정적이고 자기패배적인 순환과정을 파괴하기 때문이다.
○ 수용하기
① 믿음: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독특한 개성과 자질을 이해함에 따라 그를 존중하고 믿을 수 있게 된다. 또한 내담자가 삶의 여러 측면에서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발견할 때 그를 존중하는 마음이 증가하게 된다. 상담자가 효과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는 행동과 내담자의 능력에 대한 믿음 등을 통하여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존중을 나타낼 수 있다.
② 격려: 내담자가 스스로 할 수 있을 때 그를 위해서 무엇인가를 지원해 주기보다는 오히려 그러한 내담자의 노력을 격려해 준다.
③ 인격적으로 대하기: 상담자가 내담자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것과 내담자를 거부하는 것은 구별되어야 한다. 내담자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을 때 부드러운 음성이나 비언어적 단서로서 내담자를 인격적으로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전달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의견에는 동의하지 않을 수 있지만 내담자을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
○ 수용하기의 5수준
- 수준1: 의사소통자의 언어와 행동 표현에서 상대방에 대한 존중이 결여되어 있거나 부정적 배려만이 있는 수준
- 수준2: 상대방의 감정, 경험 및 잠재력에 대해 거의 존중하지 않는 수준
- 수준3: 상대방의 감정, 경험 및 잠재력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긍정적인 존중과 관심을 전달하느 수준
- 수준4: 상대방에 대해 깊은 긍정적 존중과 관심을 표명하는 수준
- 수준5: 상대방에게 한 인간으로서의 가치와 자유인으로서의 잠재력에 대해 매우 깊은 긍정적인 존중을 전달하는 수준
3. 즉시성
○ 즉시성(immediacy)의 정의: 즉시성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자신, 내담자 혹은 상담관계에 대한 즉각적인 감정을 상담자가 표면화하는 것이다. 즉시성은 상담관계에 문제가 있거나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행동이 부적절하거나 피드백이 유용한 경우와 같이 상담 과정이 방해를 받을 때 사용하는 기법이다.
○ 즉시성의 종류
즉시성 반응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담기간 동안 맺은 관계양식에 초점을 맞추는 것과 ‘그때 그 사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 관계즉시성: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발달한 전반적인 관계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 여기 그리고 지금의 즉시성: 바로 전에 있었던 사건, 즉 관계 전체가 아닌 방금 있었던 특정 상호작용만을 논의하는 것이다.
[예시1]
(내담자) 당신은 오늘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아요. 당신은 내게 어떤 좋은 조언도 주지 않는 군요. 나는 내가 여기에 왜 일부러 오려고 하는지 모르겠어요. 이건 시간낭비예요. (상담자의 반응) - 우리가 아무 진전이 없는 것 같아 좌절감을 느낍니다.(의도: 상담관계 다루기, 도전하기) - 내가 우리의 관계에 많은 시간과 예너지를 쏟았음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그것을 충분하지 않다고 보는 것 같아서 지금 당황스럽습니다.(의도: 통찰을 촉진하기, 상담관계 다루기, 도전하기)
[예시2] (내담자) 15분 동안 쉴새 없이 이야기함. (상담자의 반응) - 지금 나는 지루함을 느낍니다. 당신이 15분 동안 쉬지 않고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지 의문이군요. 당신의 내부에서 무엇이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합니까?(의도: 상담관계 다루기, 통찰을 촉진하기, 부적절한 행동 파악하기, 도전하기) |
○ 즉시성의 사용절차 및 고려점
상담자는 상담관계에서 무엇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아야 하고, 내담자의 개방적인 감정표현에 방어적으로 반응하지 않기 위해 자신에 대한 충분한 신뢰와 이해가 필요하다. 즉시성의 사용절차를 5단계로 요약할 수 있다.
1단계: 열중하기→2단계: 자각하고 열중하는 것에서 철수하기→3단계: 의도파악하기→4단계: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하여 즉시성 사용하기→ 5단계: 상호작용처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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