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part.7 내담자의 저항 다루기

상담사 이우 2011. 4. 11. 14:40

part.7 내담자의 저항 다루기


1. 저항의 의미와 내담자의 특징


○ 저항은 강요당하는 느낌을 가질 때 일어나는 반응이다. 일반적으로 내담자의 주저가 수동적인 것이라면 저항은 수동적이며 동시에 적극적인 행동이다. 즉, 저항은 내담자의 반격이라고 할 수 있다.


○ 저항하는 내담자의 특징은 주로 자신은 아무런 도움이 필요 없다는 사실을 알리고, 상담자와의 관계를 맺는데 소극적이며, 기회만 있으면 상담자를 속이려 든다. 이들은 대게 화를 잘 내고 상담과정을 방해하며 서둘러 상담을 끝내려 한다. 그 밖에 퉁명스러운 반응을 하거나 욕을 하고 싸움을 걸기도 한다.


○ 저항의 유형에는 소극적인 표현이나 침묵, 적의, 과도한 복종, 지나치게 현학적이거나 지나치게 적극적인 경우, 자신에게 심각한 문제보다 하찮은 문제로 상담자의 주의를 끄는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침묵의 종류와 개입]

 내담자가 침묵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여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중에서 상담자가 개입하지 않고 그대로 지켜봐 주는 것이 좋은 것은 내담자가 생각을 하기 위해 침묵하거나, 이전에 표현했던 감정상태에서 생긴 피로를 회복하고 있는 경우이다. 즉 나머지 상황에 대해서는 상담자가 적절하게 침묵을 깨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상담자에 대한 적대감이나 저항, 불안의 표현

 ☐ 특별한 생각이 없거나 다음에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

 ☐ 느낌을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

 ☐ 상담자의 재확인이나 해석을 기대하는 경우

 ☑ 내담자가 생각을 계속하고 있는 경우

 ☑ 이전에 표현했던 감정상태에서 생긴 피로를 회복하고 있는 경우

 

2. 저항에 대처하는 방법


○ 저항을 다루는데 실패한 상담자의 행동

 처음 상담에 임하는 사람은 저항이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이라는 사실을 잘 모르기 때문에 비협조적인 내담자를 만나면 당황하게 된다. 이때 상담자는 혼란을 느끼고, 초초하고, 당황해한다. 또한 내담자가 미워지거나 죄책감이 들며, 상처를 받고, 배척감을 느끼며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등 다양한 정서적 고통을 경험한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을 다루는 생산적인 접근방법을 습득해야 한다.

 

  [저항을 다루는 생산적인 접근 방법]

 - 상담자 자신의 저항을 탐색한다.

 - 저항은 부분적으로 정상적인 현상이다.

 - 내담자의 저항을 수용한다.

 - 개입의 질을 평가한다.

 - 현실적이고 유연하게 대한다.

 - 내담자와 하나의 작은 사회를 형성한다.

 - 내담자가 저항을 극복한 인센티브를 찾게 한다.

 - 내담자에게 상담자의 역할을 맡겨본다.


○ 저항 대처 전략

 저항에 대처하기를 회피해서도 안되고, 이러한 과정을 강화시켜서도 안된다. 내담자가 상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꺼릴 때 여기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그러나 창의적이라 하더라도 현실성을 띤 방법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