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09.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

상담사 이우 2011. 4. 11. 16:17

09.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

 

[참고] 1차 필기 기춤문제 및 지문내용

-“진로선택은 하나의 문제해결 활동이며, 진로발달은 지식 구조의 끊임없이 성장과 변화를 포함한다. 진로상담의 최종목표는 진로문제의 해결자이고 의사결정자인 내담자의 잠재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개인에게 학습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처리능력을 발전시킨다.(O)

-개인의 삶은 외부환경요인, 개인과 신체적 속성 및 외형적 행동이 3변수 간의 상호작용이다.(X)

-인간의 기능은 개인의 가치에 의해 상당부분 영향을 받는다.(X)

-인간은 특성과 환경, 성격 등의 요인에 의해서 진로를 결정한다.(X)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은 자기개념과 자기효능감의 개념과 만족, 안정성 등의 공통적인 성과와 흥미, 자기효능감, 능력, 욕구 등과 같은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X)

-인지적 정보처리의 주요 전제:

 진로선택은 인지적 및 정의적 과정들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O)

 진로를 선택한다는 것은 하나의 문제 해결 활동이다.(O)

 진로성숙은 진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의존하지 않는다.(X)

 진로문제 해결은 고도의 기억력을 요하는 과제이다.(O)

 

1. 이론 개요

 ○ 인지정보처리 이론은 진로 문제를 개인의 인지적인 의사결정의 문제로 바라보고 있다. 즉, 직업적 문제와 갈등의 원인을 개인의 발달적 문제나 사회제도적 차원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유발하고 이를 지각하는 개인의 인지 과정에 두고 있다. 따라서, 개인의 인지적 과정에 개입하는 방식을 통해 개인에게 의사결정 기술을 훈련시킴으로써 자신의 직업적 문제에 대한 유능한 해결자이자 훌륭한 의사결정자가 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이론적 배경: 프랭크 파슨즈에서 시작, 직업 이론에 대한 인지적인 접근에서는 직업 선택의 세 가지 핵심요인을 자기 지식 영역(self-knowledge domain;심리검사-직업흥미검사,일반적성검사,직업 가치관 검사), 직업 지식 영역(occupational knowledge domain; 직업분류 체계-직업사전,직업전망서), 의사결정 기술 영역(decision skill domain; 직업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한 통합적 모델;문제의 명확화->문제의 원인 이해->실행 가능한 대안 모색->대안에 우선순위 부여 및 최초 선택->해결책의 실행 및 결과 평가로 정리)으로 제안하였다.

 

○ 인지정보처리(CIP) 패러다임의 등장: 헌트(Hunt)가 고안한 인지정보처리의 패러다임은 직업 문제해결과 직업 의사결정에 관련된 사고 과정과 기억 과정에 관심을 두고 개인이 자기 지식, 직업 지식, 직업 결정 기술 그리고 그것을 모두 총괄하는 초인지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2.  인지정보처리의 이론적 가정과 명제

1) 직업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은 인지적인 과정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문제도 내포하고 있다. 인간의 정서적 기능이 인지 과정과 상호작용하면서 인지 과정을 촉진하거나 약화시킨다.

2) 직업 문제 해결 능력은 지식과 마찬가지로 인지적인 기능에 따라 달라진다. 인간은 컴퓨터와 유사한 요소를 통해 직업 문제를 인식하고, 명확화하고, 분석하며, 해결 대안을 탐색하고 평가하여 해결 전략을 선택하여 배열하고 실행한다.

3) 직업 발달은 지식 구조의 지속적인 성장과 변화를 내포한다. 도식(schema)

4) 직업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기술의 발전은 정보처리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미결정과 결정 간의 격차를 줄여나가는 것이다.


○ 인지정보처리 접근은 정보처리 피라미드와 의사결정 과정의 두 가지 핵심구조로 구성된다.

 


○ 상담과정(7단계)시 유의할 사항

내담자가 갖는 문제의 정서적․인지적 요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적절한 의사소통과 상담 기법으로 내담자와의 관계를 발전시켜야 한다.

적절한 수준의 자기 노출을 통해 상담 관계를 강화해야 한다.

즉각 반응으로 상담 관계를 강화하고 주의를 요하는 어떤 문제라도 명확화해야 한다.

 

○ 상담 7단계

 ① 최초면담: 내담자 정보수집, 절차 소개→ ②사전평가(진로사고 검사:CTI), 부정적 진로사고 발견, 문제 유형 파악→ ③ 문제의 명확화와 원인 분석; 격차 확인,‘의사결정에 대한 확신 부족과 다양한 정보를 접할 필요가 있음’ 중립적 표현 필요→ ④ 목표설정;개인학습계획 기록→ ⑤ 개인학습계획 개발, 우선순위 부여 등 목표 설정→ ⑥ 개인학습계획 실행→ ⑦ 총괄 정리 및 일반화

 

인지정보처리 접근의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5가지 핵심요소)

 ① 진로상담 이전에 개인의 의사결정 준비성 점검하기

 ② 내담자의 필요에 적합한 수준의 도움 제공하기

 ③ 내담자가 이해할 수 있는 표현 사용하기

 ④ 인터넷 사이트 및 진로 자료실 활용하기

 ⑤ 다양한 개인 내담자에게 적합한 진로 자료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