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10 직업정보 제공 방법
○ 정보의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정보가 효율적으로 이용되어야 하는데 여기에는 동기유발, 정보의 질, 정보의 이해 등에 대한 여러 가지 측면이 고려되어야 함.
○ 직업상담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진로상담의 이론에 근거를 두어야 하며, 대표적인 진로상담이론에 따라 정보의 기능과 제공방법이 다르다.
1) 특성요인 직업상담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제공해주는 정보의 기능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
○ 정보제공 기능: (탐색 및 확신)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는 목적은 이미 선택한 바를 확인시키거나 두 가지 선택이 똑같이 매력적일 때 망설임을 해결해 주거나 또는 내담자가 진로선택에 관한 지식을 증가시키도록 조력하기 위한 것임.
○ 재조정 기능: (평가 및 확인) 내담자가 현실에 비추어 부적당한 선택을 했는지 재조명해 보는 기초를 제공해 줌. 상담자는 내담자가 환상적 생각을 버리고 냉철하게 현실검증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함.
○ 동기화 기능: 내담자가 의사결정과정에 적극 참여하도록 동기화시킴. 상담자는 의존적인 내담자가 스스로 한 결정에 대해 책임감을 갖게 될 때까지 내담자를 조력하며, 진로선택을 위한 동기를 강화시키기 위해 정보를 제공.
2) 내담자중심 직업상담
○ 내담자의 일의 세계에 대한 지각은 특이하며, 상담자의 역할은 이러한 진로정보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고 내담자가 그러한 정보를 탐색하고 명료화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임.
○ 진로정보는 내담자의 입장에서 거기에 대하여 인정할 만한 필요가 있을 때 상담과정에 도입됨. 상담자는 내담자를 현재의 그들의 상태로 받아들임.
○ 진로정보는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거나 조작하기 위해 사용되어서는 안됨. 이는 내담자가 고려하지 못한 가능한 진로선택의 방법들을 제시할 수 있으나 내담자가 어떤 직업에 대해서 다른 직업보다도 더 선호하게끔 설득하려 해서는 안됨.
○ 진로정보를 제공함에 있어 가장 결정적이고 내담자의 자발성과 책임감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내담자가 원자료(고용주, 직업과 관련된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얻도록 격려하는 것임. 따라서 상담자가 내담자를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해주기 보다는 오히려 내담자의 인간적 책임감을 가정하고 그들에게 독립성을 부여한다는 것임.
○ 직업과 일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와 감정은 자유롭게 표현되어야 하며 치료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상담자는 객관적인 측면뿐 아니라, 정보가 내담자에게 갖는 주관적 의미에도 유의해야 함.
3)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 개인의 욕구분석에 관한 정보를 중시. 개인이 자기와 직업세게와의 정신역동적 구조를 잘 이해하게 되면 그는 자신의 욕구를 잘 충족시키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고 욕구와 현실과의 타협을 할 수 있다는 가정에 기초함.
4) 포괄적 직업상담
○ 단순 우유부단으로 인해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는 집단과 완전히 결단력이 없는 집단, 그리고 비현실적인 집단에 따라 진로정보의 제공방법이 다름.
○ 단순한 우유부단의 집단에게는 정밀하고 체계적인 진로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진로선택을 도울 수 있지만, 완전히 결단력이 없는 집단에게는 진로정보의 제공이 오히려 불안을 야기시킬 수 있으므로 불안을 먼저 제거시켜 주어야 함.
○ 마지막으로 비현실적인 집단은 자아의 현실적인 주변환경, 직업세계에 대한 현실능력을 먼저 키워준 후 정보를 제공해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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