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과목: 직업상담학
1. 성공적인 상담결과를 위한 내담자 목표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변화될 수 없으며 구체적이어야 한다.
나. 실현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다.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
라.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가능해야만 한다.
[해설과 정답] 가
내담자의 목표 설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1. 구체적이어야 한다. 2. 실현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3.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4.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가능해야 한다. 가 지문에서 변화될 수 없다는 내용은 상담의 목표와 어긋난다. 진로 및 직업상담의 목표는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 증진,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 증진, 정보탐색 및 활용 능력 함양,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이다. 그러므로 내담자의 변화를 희망하지 않는다면 상담 목표 설정이 불가능할 것이다. 이전 기출에서는 상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라는 틀린 지문으로 나온 적이 있다.
2.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일련의 관련있는 또는 관련없는 사실로부터 일관된 의미를 논리적으로 파악하여 문제를 하나씩 해결하는 과정은?
가. 다중진단 나. 선택진단 다. 변별진단 라. 범주진단
[해설과 정답] 다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주요한 부분은 진단이다. 이러한 일련의 관련있는 또는 관련없는 사실로부터 일관된 의미를 논리적으로 파악하여 문제를 하나씩 해결하는 과정을 변별진단이라 하며, 윌리암슨은 변별진단을 네가지 범주를 제시하였다. 윌리암슨이 제시한 변별진단의 네가지 유형을 묻는 지문도 자주 기출되었다.
진로무선택 (선택하지 않음) |
학교교육과 직업훈련을 마친 후에 ‘자신이 갖고자 하는 직업이 어떤 것이냐’라고 물을 때 내담자들은 선택의사를 표현할 수 없고 대개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모르겠다’라고 대답한다. |
불확실한 선택 |
내담자는 직업을 선택하지만 그 결정에 대하여 의문을 나타낸다. 조작적으로 확신, 불확신의 정도는 직업선택확신도에 의해 정의할 수 있다. |
현명하지 못한 선택 |
내담자의 능력과 흥미 간의 불일치 또는 내담자의 능력과 직업의 요구들과의 불일치로 정의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현명하지 못한 선택은 내담자의 불충분한 능력에 의한 진로결정을 의미한다. |
흥미와 적성 간의 모순 |
-내담자의 적성이 그 직업에서 요구하는 수준보다 낮은 경우 -내담자가 능력 이하의 직업에 대한 관심 -흥미와 능력은 같은 수준이지만 직업분야는 다른 경우 |
3.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중 전형적인 하루에서 검토되어야 할 성격차원은?
가. 의존적-독립적 성격차원
나. 판단적-인식적 성격차원
다. 외향적-내성적 성격차원
라. 감각적-직관적 성격차원
[해설과 정답] 가
생애진로사정은 초기면담에서 내담자의 정보를 알 수 있는 구조화된 면답법이다. 생애진로사정을 통해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개념(자신에 대한, 세계에 대한)을 파악할 수 있다. 생애진로사정의 구조는 진로사정, 전형적인 하루, 강점과 장애, 요약으로 구성된다. 전형적인 하루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전형적인 하루를 말하게 하고, 의존적-독립적 성격차원을 이해할 수 있다. 나머지 지문은 MBTI 선호경향에 대한 것으로 보인다. 향후 문제출제방향이 생애진로사정의 구조를 묻는 문제에서 조금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도 학습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4. 다음 중 실직자 위기상담의 직접적인 목표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긴장감 제거와 적응능력의 회복
나. 직업적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
다.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라. 의사결정 능력의 증진
[해설과 정답] 가
실직자의 경우 심리적인 혼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실직의 현재 상태를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부정의 형태를 보이거나, 혼란, 화, 불안 등을 경험하며 이러한 심리적 사이클은 사람이라면 당연히 겪는 문제임을 인식하여야 한다. 실직의 상태를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이를 통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상담자의 적극적인 조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먼저 실직자의 위기상황에 대한 현실점검과 적응능력을 회복시키는 것이 우선적으로 취해져야 한다. 나머지 지문은 진로 및 직업상담의 일반적인 목표로 보인다.
5. 내담자의 부정적인 자기패배적 사고 대신에 긍정적인 자기진보적 사고를 갖도록 교수하는 체계적인 기법은?
가. 근육이완훈련 나. 체계적 둔감법 다. 인지적 재구조화 라. 스트레스 접종
[해설과 정답] 다
행동주의 상담이론에서 주요 상담기법 중 사고(인지)의 재구조화를 통해 자기긍정적 인식을 갖도록 지도한다.
6. 다음 중 현실치료의 특징만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A. 책임감에 대한 강조 B. 과거 경험에 대한 체계적인 탐색 C. 자율적이고 합리적인 모습 강조 D. 내담자 스스로 계획수립 및 수행평가 |
가. A, B, C 나. B, C, D 다. A, C, D 라. A, B, D
[해설과 정답] 다
윌리엄 글래서에 의해 시작된 현실 치료는 기본적으로 행동적이고 지시적이며, 실제적이고 교훈적이며, 인지적이다. 이것은 내담자가 변화로 이끄는 실제적인 행동을 하도록 격려한다. 현실치료는 통찰, 감정, 무의식적 동기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행동이나 사고에 초점을 둔다. 현실 치료자들은 내담자들이 자신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하는 행동을 현재에서 변화시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상담자의 주요 임무는 내담자와 인간적 관계를 확립하여 내담자 자신의 현재 생활 양식을 평가할 수 있도록 힘을 주는 것이다. 사람은 정직한 자기 검토를 통해서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현실치료에서는 정신분석과 같이 과거 경험의 영향, 초기 기억과 초기 아동기 외상 경험의 영향 등과 같이 과거와 관련된 탐색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전 기출의 경우 단순하게 현실치료의 창시자를 찾는 문제가 있었다.
7. 직업상담시 한계의 오류를 가진 내담자들이 자신의 견해를 제한하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것
나. 불가능을 가정하는 것
다. 왜곡되게 가정하는 것
라. 어쩔 수 없음을 가정하는 것
[해설과 정답] 다
한계의 오류: 내담자가 경험이나 느낌의 한정된 정보만을 노출시킬 때 일어남. 내담자는 제한된 기회 및 선택에 대한 견해를 가짐.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것, 불가능을 가정하는 것, 어쩔수 없음을 가정하는 것 등이 있다. 이러한 오류를 인식하고 내담자들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자신의 진로(직업)결정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8. 내담자가 수집한 대안목록의 직업들이 실현 불가능할 때의 상담전략으로 틀린 것은?
가. 브레인스토밍과정을 통해 내담자의 대안직업 대다수가 부적절한 것을 명확히 한다.
나. 최종 의사결정은 내담자가 해야 함을 확실히 한다.
다. 내담자가 그 직업들을 시도하여 어려움을 겪을 때 개입한다.
라. 객관적인 증거나 논리에서 추출한 것에 대해서만 대화하여야 한다.
[해설과 정답] 다
기출되었던 문제이며, 직업대안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히는 것이 주목적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다양한 직업탐색을 통해 내담자가 희망하고 바라는 분야를 선택하고 최종적인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은 내담자 스스로가 진다는 것을 주지시켜야 한다. 지문 중 내담자기 직업시도 후 어려움을 겪을 때 상담자가 개입한다면 내담자의 복리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상담관계를 벗어날 우려가 있다.
9. 자기보고식 가치사정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나.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다. 난관을 극복한 경험 기술하기
라. 백일몽 말하기
[해설과 정답] 다
직업탐색시 자신의 가치에 대한 사정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적 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에 따라 진로를 결정하기도 한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주요 방법이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백일몽 말하기, 가치목록 작성하기, 절정경험 기술하기 등이 있다.
10. 행동주의 직업상담에서 내담자가 직업선택에 대해서 무력감을 느끼게 되고, 그로 인해 발생된 불안 때문에 직업결정을 못하게 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무결단성 나. 우유부단 다. 미결정성 라. 부적응성
[해설과 정답] 가
행동주의 직업상담의 경우 내담자가 겪는 불안을 해소하는 것을 상담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불안은 대개 진로에 대한 무결단성과 우유부단을 통해 나타난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내담자가 직업선택에 대해 무력감을 느끼거나 이로 인해 발생된 불안을 극복할 수 있도록 조력하여야 한다. 지문의 경우는 무결단성에 대한 내용이다.
11.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는 내담자를 3가지 자아간의 불일치 때문에 불안을 경험하는 사람으로 간주한다. 다음 중 그 3가지 자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현실적 자아 나. 이상적 자아 다. 도덕적 자아 라. 타인이 본 자아
[해설 및 정답] 다
내담자 중심 상담(인간중심상담)에서는 경험을 중시한다. 경험과 자아의 불일치에 의해 사람은 불안을 경험한다고 한다. 현실적인 자아상태(현실적 자아)가 자신이 희망하는 이상적인 모습(이상적 자아)과 일치하지 않을 때, 예를 들어 자신은 지금 현재의 일보다 더 나은 봉급, 더 나은 근로조건의 일을 희망하고 있는 경우 사람들은 이러한 불일치 때문에 힘들어 하는 것을 경험상 알수 있다. 또한 타인이 바라보는 자아와 내가 생각하고 있는 자아 사이에 갭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예는 자신이 생각하는 직업가치와 부모가 희망하는 직업 사이에서 갈등하는 경우를 생각하면 쉽게 알 수 있다. 지문에 나온 도덕적 자아는 프로이드 정신상담에서 주로 다루면 이는 초자아를 연상케 한다.
12. 초기 상담의 유형 중 관계지향적 면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재진술과 감정의 반영 등이 주로 이용된다.
나. 내담자에 의해 시작된 면담과 상담자에 의해 시작된 면담으로 구분된다.
다.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어떻게’로 시작되는 질문이 사용된다.
라. 상담의 틀이 상담자에게 초점을 맞추어져 진행된다.
[해설 및 정답] 가초기 면담시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솔직한 면담이 상담자에 의해서, 또는 내담자에 의해서 진행될 수 있다. 그리고 상담의 틀을 상담자에게 초점을 맞추어서 진행되거나,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어떻게'로 시작하는 질문은 내담자의 정보수집을 위한 정보지향적 면담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가의 지문이 관계지향적 면담에서 주로 사용되는 상담기법이다.
13.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에서 Bodin이 제시한 상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담자의 반응범주가 아닌 것은?
가. 비교
나. 명료화
다. 소망-방어체계에 대한 해석
라. 감정에 대한 준지시적 반응범주
[해설 및 정답] 라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의 경우 상담자의 반응범주(상담기법)으로는 비교, 명료화, 소망-방어체계에 대한 해석이 사용된다.
14. Crites는 내담자들이 경험하는 문제의 유형들에 대해 독립적이고 상호 배타적인 진단체계를 고안하였다. 다음 중 이 진단체계에 해당하지 않는 문제 유형은?
가. 적응문제
나. 우유분단의 문제
다. 비현실성의 문제
라. 현명하지 못한 선택의 문제
[해설 및 정답] 라Crites는 포괄적 직업상담을 통해 정신역동적 방법, 행동주의적 방법, 인간중심적 방법 등 기존의 여러 상담이론을 통합하여 진로유형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였다. 윌리암슨의 변별진단이 상담자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우유부단과 흥미적성의 불일치로 크로스 체크되는 단점을 보완하여 적응문제, 우유부단의 문제, 비현실성의 문제로 분류하였다. 라의 지문의 윌리암슨의 변별진단 중 한 유형이다.
15. 다음의 면담에서 직업상담사가 택한 개입의 방법은?
내담자: 난 사업을 할까 생각 중이예요. 그런데 그 분야에서 일하는 여성들은 대부분 이혼한다고 합니다. 상담자: 선생님이 사업을 하면 이혼할까 두려워하시는군요. 직장여성들의 이혼율과 다른 분야에서 종사하는 여성들에 대한 통계를 알아보도록 하죠. |
가. 구체화시키기 나. 논리적 분석 다. 격려 라. 재구조화
[해설 및 정답] 나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경우의 한 예로 원인과 결과에 대한 착오이다. 이는 상담자의 논리적 분석을 통해 내담자의 인식을 명확히 하고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조력하여야 한다.
16. 직업상담자가 지켜야 할 윤리강령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내담자에 관한 정보를 교육과 연구를 위해 임의로 적극 활용한다.
나. 내담자를 보다 효율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연구 개발한다.
다. 내담자와의 협의 하에 상담관계의 형식, 방법, 목적을 설정하고 토의한다.
라. 자신이 종사하는 전문직의 바람직한 이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해설 및 정답] 가
직업상담자의 경우 내담자와의 상담관계를 통해 발생하는 내담자의 복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먼저 비밀보장의 문제가 가장 클 것이다. 내담자의 자신이 상담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대화나 내용들이 상담자와의 신뢰관계를 통해 보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비밀보장 부분도 내담자 자신이나 타인의 위해가 발생할 경우에는 제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내담자의 동의를 통해 자신의 사례발표나 연구를 위해 내담자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한도에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17. Ginzber가 구분한 진로선택 과정 중 현실기의 하위단계가 아닌 것은?
가. 탐색단계 나. 구체화단계 다. 흥미단계 라. 특수화단계
[해설 및 정답] 다
Ginzber의 진로선택 과정은 자주 출제되는 문제이며, 환상기-잠정기-현실기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Super와의 차이점은 수퍼는 인간의 전생애를 대상으로 진로발달과정을 분류한 반면, 긴즈버그는 초기 성인기까지로 제한한 면이 있다.
18. 집단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집단상담의 최대 장점은 한 상담자가 동시에 많은 내담자를 도울 수 있다는 효율적인 점이다.
나. 집단상담에서는 특정 개인의 문제가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제한점이 있다.
다. 집단상담 구성원들은 개인적인 조언보다 주변사람들의 공통 의견을 더 잘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라. 다양한 발달단계의 이질집단이 동질집단에 비해 자극이 되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데 더 효과적이다.
[해설 및 정답] 라
집단상담의 경우 이질집단의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지 상담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성하고 진행할 것인지에 따라 차이가 난다. 그러나 이질집단의 경우 동질집단에 비해 프로그램 운영에 많은 노력이 들어가야 하며, 이를 통한 효과가 어떨지는 상담프로그램 개발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동질집단(어떤 성별로, 어떤 연령별, 어떤 사회적 위치, 어떤 교육이력, 어떠한 상담목표로 구성하느냐)에 비해 이질집단의 경우 공통사항을 축출하기가 어려워 집단간 조화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
19. 직업상담에서 저항을 다루는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내담자와의 상담관계를 재점검한다.
나. 내담자의 고통을 공감해준다.
다. 내담자가 위협을 느끼지 않도록 한다.
라. 긴장이완법을 사용한다.
[해설 및 정답] 라
직업상담에서 내담자의 저항은 상담관계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촉진적 역할을 하기도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상담관계의 조기 종결로 끝날 수 있다. 그러므로 상담자의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저항의 이면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상담자의 직업상담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저항의 경우 내담자와의 상담관계를 재점검해보거나, 내담자의 고통에 대해 솔직하고 개방적으로 직면하며, 내담자가 이러한 저항이 자연스러운 심리적 과정임을 이해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긴장이완법의 사용의 경우 불안제거에 주로 사용되는 기법이며, 저항을 다루는 방법으로는 부적절 한 것으로 보인다.
20.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 기대하는 상담결과가 아닌 것은?
가. 내담자는 현실적으로 변한다.
나. 내담자는 불일치의 경험이 증가한다.
다. 내담자는 문제해결에 있어 더 능률적이 된다.
라. 내담자는 근본적 자아자각의 정도가 높아진다.
[해설 및 정답] 나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 내담자와의 상담관계를 통해 충분히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자신의 삶을 살아갈 것을 희망한다. 이러한 상담결과는 자신의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며, 현상학적인 측면에서 자신의 현재를 충분히 숙고하고, 창의적인 인간으로 기능하기를 바란다. 나의 지문의 경우 내담자의 불일치의 경험을 통해 자아와 경험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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