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과목: 직업심리학
제2과목 : 직업심리학 |
21. 홀랜드의 흥미 이론 중 개인의 흥미 유형과 개인이 몸 담고 있거나 소속되고자 하는 환경의 유형이 서로 부합하는 정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일치성(congruence) 나. 일관성(consistency)
다. 변별성(differentiation) 라. 정체성(identity)
[해설과 정답] 가
개인의 흥미유형과 직업환경이 서로 부합하는 경우를 일치성이라고 한다. 홀랜드 직업탐색검사를 통해 자신의 흥미유형이 세가지 코드 중 RIC로 나왔다면 자신의 직업환경 또한 이 분야에 더 관심이 있고 선호할 경향이 높다는 것이다. 일관성은 개인의 흥미 하위 유형 간의 내적 일관성을 말한다. 개인의 흥미 하위 유형이 육각형에서 서로 가까이 위치할수록 흥미의 일관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일치성은 개인-환경의 비교이고 일관성은 개인내 흥미코드의 비교이다. 홀랜드 이론의 하위개념으로는 일치성, 일관성, 변별성, 계측성, 정체성 등 5가지를 제시한다.
22. 국내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임금 성과급제 또는 연봉제 실시와 관련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임금수준을 결정하기 위해서 직장 내 여러 직무들 각각이 조직효율성에 기여하는 상대적 가치를 판단하도록 해 주는 것은?
가. 직무분석 나. 직무평가 다. 직무수행평가 라. 준거개발
[해설과 정답] 나
임금성과급제 또는 연봉제는 기본적으로 기업에서 수행하는 직무에 따라 지급된다. 일의 양과 질을 동시적으로 분석하여 직무의 중요성, 직무의 체계, 조직직무의 성과와 배분을 고려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그러므로 일련의 과업 또는 직무에 대한 분석은 인사관리의 기본이 되고 있고, 이에 대한 여러 직무에 대한 상대적 가치를 판단하여 임금관리 차원에서 이루어 지는 것은 직무평가라고 할 수 있다.
23. 한국판 웩슬러 성인지능검사(K-WAIS)의 구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로 대별된다.
나. 총11개의 하위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다. 언어성 검사에는 기본지식, 숫자 외우기, 바꿔쓰기 등이 포함되어 있다.
라. 동작성 검사에는 빠진 곳 찾기, 모양 맞추기, 토막짜기 등 포함되어 있다.
[해설과 정답] 다
한국판 웩슬러 성인지능검사 중 다 지문의 바꿔쓰기는 동작성 검사에 들어간다.
[참고]K-WAIS의 구성요소
하위검사명 |
측정내용과 문항구성 | ||
언어성 검사 |
기본지식 |
개인이 가진 기본지식의 정도 |
29문항 |
숫자외우기 |
바로 따라 외우기와 거꾸로 따라 외우기를 각 문항에 대해 1,2시행으로 실시. 청각적 단기기억, 주의력 |
14문항 | |
어휘문제 |
일반지능의 주요 지표. 학습능력과 일반개념 정도 |
35문항 | |
산수문제 |
수개념의 이해와 주의집중력 |
16문항 | |
이해문제 |
일상경험의 응용능력, 도덕적․윤리적 판단능력 |
16문항 | |
공통성문제 |
유사성 파악능력과 추상적 사고능력 |
14문항 | |
동작성 검사 |
빠진곳찾기 |
20장의 그림카드 이용. 사물의 본질과 비본질 구분능력, 시각예민성 |
20문항 |
차례맞추기 |
10벌의 그림카드 세트 이용. 전체 상황에 대한 이해력과 계획능력 |
10문항 | |
토막짜기 |
9개의 모형카드와 9개의 나무토막 이용 지각적 구성능력, 공간표상능력, 시각-운동 협응력 |
9문항 | |
모양맞추기 |
4개의 상자 속에 있는 모양맞추기의 조각들 이용. 지각능력과 재구성능력, 시각-운동협응력 |
4문항 | |
바꿔쓰기 |
7개의 연습문제와 93개의 본 문항. 연필과 지우개. 단기기억 및 민첩성, 시각-운동 협응력 |
93문항 |
24. 다음 중 미네소타 직업분류체계Ⅲ와 관련되어 발전된 이론은?
가. Roe의 욕구이론
나. Super의 평생발달이론
다. Ginzberg의 발달이론
라. Lofquist와 Dawis의 직업적응이론
[해설과 정답] 라
이 문제는 이전 기출(2004년)의 경우 직업적응이론으로 인터넷에서 정답으로 확인한 기억이 있는데, 이번 한국산업인력공단 확정답안에는 (다)로 발표하였다. 교과서를 찾아보아도 ‘이것이다.’라고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어려웠다. 기본적으로 직업적응이론을 설명하는 자료에서 미네소타 직업분류체계Ⅲ를 활용한다는 내용이 나온다. 확정답안 (라)로 수정됨.
25. 일반직업적성검사(GATB)에서 실물이나 도해 또는 표에 나타나는 것을 세부적인 면까지 바르게 지각하는 능력은?
가. 형태지각 나. 공간적성 다. 사무지각 라. 지능
[해설과 정답] 가
미국의 노동부에서 개발한 검사인 적성검사총집(General Aptitude Test Battery:GATB)을 표준화한 것으로 모두 15개의 하위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9개의 적성종류를 측정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이다. 그리고 15개의 하위검사 중 11개는 지필검사이며, 4개는 기구를 사용하는 기구검사이다. 지문은 형태지각에 대한 내용이다.
26. 2차 세계대전 중에 미국 공군에서 개발한 것으로 모든 원점수를 1〜9까지의 한자리 숫자체계로 전환시킨 것은?
가. 스테나인 척도 나. 써스톤 척도 다. 서열 척도 라. T 점수
[해설과 정답] 가
원점수를 1에서 9까지 범주로 나누고, 원점수를 크기 순서에 따라 배열한 후 백분율에 맞추어 등급을 매기는 것으로 고교내신제에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스태나인 척도 또는 표준등급이라 한다.
27. 준거참조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검사점수를 다른 사람의 점수와 비교하여 어떤 수준인지 알아낸다.
나. 상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다. 성격이나 적성검사에 주로 사용된다.
라. 기준점수는 검사, 조직의 특성, 시기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해설과 정답] 라
지문의 내용 중 가, 나, 다는 규준참고조사(규준지향검사, 상대평가)의 내용이다. 준거참고검사는 절대적 준거를 이용하여 해석하는 검사로서, 한 검사에서 개인이 획득한 점수를 미리 세워놓은 목표, 즉 준거에 도달한 정도로서 해석하는 검사이다. Binet 지능검사에서 사용하는 정신연령, 학업성취검사에서 사용하는 절사점수 등이 준거라고 할 수 있다.
28.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실제로 무엇을 재는가의 문제가 아니라, 검사가 잰다고 말하는 것을 재는 것처럼 보이는 가의
문제이다. 즉, 검사를 받는 사람들에게 그 검사가 타당한 것처럼 보이는가를 뜻한다.
가.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나. 준거관련 타당도(Criterion-related Validity)
다. 예언타당도(Predictive Validity)
라. 안면타당도(Face Validity)
[해설과 정답] 라
안면타당도란 실제로 무엇을 재는가의 문제가 아니라, 검사가 잰다고 말하는 것을 재는 것처럼 보이는가의 문제이다 즉 수검자에게 그 검사가 ‘타당한 것처럼 보이는가’를 뜻하는 것이다. 따라서 안면타당도는 수검자의 수검동기나 수검자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9. Selye가 주장한 일반적응증후(General Adaptation Syndrome)의 3가지 단계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가. 경계단계 나. 도피단계 다. 저항단계 라. 탈진단계
[해설과 정답] 나
스트레스에 대한 이론 중 Selye는 스트레스의 개념 및 신체질환과 스트레스의 관계를 연구하고 그 결과를 대중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였다. Selye의 일반적응증후군은 세단계로 진행된다. 첫째 경보반응(경계)단계-저항단계-소진(탈진)단계이다.
30. 개인관련 스트레스 요인 가운데 A유형 행동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경쟁적 성취욕
나. 타인과의 유대감
다. 반대자에 대한 강력한 대처
라. 시간의 긴박감
[해설과 정답] 나
프리드만과 로젠만의 「A유형 행동과 당신의 심장」이라는 책을 통해 심장병을 유발하는 주요 심리적 요인으로서 A유형 행동을 제시하였다. A유형 행동의 특징 중 답안 (나)는 관련이 없다. 일반적으로 A유형의 공통적인 특징은 일을 할 때 지나치게 경쟁적이고 공격적이며, 일이 조금이라도 뜻대로 안 되면 쉽게 짜증과 화를 내고, 항상 서두르며 늘 시간에 쫓기듯 살고, 말이 빠르고 격정적이며 휴식도 없이 일을 하는 일중독의 특징을 보인다고 한다. 자주 출제되는 문제이다.
31. 가치중심적 진로접근모형의 기본명제로 틀린 것은?
가. 개인이 우선권을 부여하는 가치들은 얼마 되지 않는다.
나. 가치는 환경속에서 가치를 담은 정보를 획득함으로써 학습된다.
다. 한 역할의 특이성은 역할 안에 있는 필수적인 가치들의 만족정도와 직접 관련된다.
라. 생애역할에서의 성공은 학습된 기술과 인지적․정의적․신체적 적성을 제외한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해설과 정답] 라
진로의 발달과 선택에 대한 가치중심적 접근은 인간의 기능이 자산의 가치 지향성에 의해 큰 영향을 받음으로써 형성된다고 주장한 브라운(Brown)의 견해에 기반하고 있다. 진로선택에 대한 가치중심적 모델의 기본명제는 아래와 같다. 라의 지문 중 인지적․정의적․신체적 적성도 포함되어 진로결정이 이루어진다. 가치중심적 진로접근모형에 대한 출제가 자주 되고 있다.
① 개인이 우선권을 부여하는 가치들은 그리 많지가 않다.
② 우선 순위가 높은 가치들은 아래와 같은 조건들을 만족시킬 경우 생애 역할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
a. 생애역할 가치를 만족시키려면 한 가지의 선택권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b. 생애역할 가치를 실행하기 위한 선택권은 명백하게 그려져야 한다.
c. 각 선택권을 실행에 옮기는 난이도는 동일하다.
③가치는 환경속에서 가치를 담은 정보를 획득함으로써 학습된다. 이러한 정보는 개인의 세습된 특성과 상호작용하면서 인지적으로 처리된다. 사회적 상호작용 및 기회에 영향을 주는 또 다른 요인들로는 문화적 배경, 성별, 시회․경제적 수준 등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진로선택과 생애역할 선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④ 생애만족은 모든 필수적인 가치들을 만족시키는 생애역할에 달려 있다.
⑤ 한 역할의 현저성은 역할 내에 있는 필수적인 가치들의 만족 정도와 직접 관련된다.
⑥ 생애역활에서의 성공은 많은 요인들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들 중에는 학습된 기술도 있고 인지적․정의적․신체적 적성 등도 있다.
32. 발달적 이론에서 아치문 모델의 왼쪽 기둥을 이루고 있는 것은?
가. 생물학적 - 지리학적인 기초 측면
나. 경제자원, 사회제도, 노동시장 등으로 이루어진 사회정책 측면
다. 욕구나 지능, 가치, 흥미 등으로 이루어진 개인의 성격적 측면
라. 발달단계와 역할에 대한 자아개념으로 이루어진 상호작용적 측면
[해설과 정답] 다
수퍼의 발달적 이론은 개인의 진로선택은 전생애적인 과정이며, 일련의 진로발달단계와 단계별 진로과제가 수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때 생애주기와 생애역할에 따라 자아개념이 성장한다. 자아개념의 아치문 모델에서 왼쪽 기둥은 욕구나 지능, 가치, 흥미 등으로 이루어진 개인의 성격적 측면이며 오른쪽 기둥은 사회정책적 측면이다.
33. 다음은 어떤 규준의 종류에 대한 설명인가?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취도검사나 적성검사의 결과를 나타낼 때 주로 사용되며, 이 방법은 학생들의 점수를 정해진 범주에 집어넣음으로써 학생들 간의 점수차가 작을 때 생길 수 있는 지나친 확대해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가. 백분위 점수 나. 표준점수 다. 표준등급 라. 학년규준
[해설과 정답] 다
표준등급은 스탠나인이라고도 하며, 이 방법은 원점수를 1에서 9까지의 범주로 나누는 것이다. 이 방법은 매우 쉽고 또한 이론적인 토대가 튼튼해서 널리 이용된다. 특히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취검사나 적성검사의 결과를 나타낼 때 주로 사용된다.
34. 홀랜드의 육각 모형 상에서 대각선에 해당되는 유형으로 서로 대비되는 특성을 지닌 유형들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가. 관습형(C)과 현실형(R) 나. 사회형(S)과 탐구형(I)
다. 현실형(R)과 진취형(E) 라. 예술형(A)과 관습형(C)
[해설과 정답] 라
홀랜드의 육각형 모형(RIASEC)에 따라 살펴보면 대각선에 위치한 유형은 예술형(A)와 관습형(C)로 짝지울 수 있다.
35. 다음 중 개인의 변화를 목표로 하는 2차적 스트레스 관리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이완훈련 나. 바이오피드백 다. 직무재설계 라. 스트레스관리훈련
[해설과 정답] 다
이번 시험에서 처음 보는 문제유형이다. 스트레스에 대한 2차적 평가는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문제 상황에 어떻게 대응해 나갈 것인지 그 대처방식을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그 방법은 주로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지문에서 개인적 차원에서는 긴장이완훈련(명상, 바이오피드백 등)과 사회적 후원, 자기조절능력 향상, 긍정적인 자기말 등이 있다. 확정답안이 (가)에서 (다)로 확인됨.
1차적 스트레스 관리전략은 주로 직무재설계와 인지재구조화, 2차적 스트레스 관리전략은 이완훈련, 바이오피드백, 대처기술, 시간관리 등, 3차적 스트레스 관리는 종업원지원프로그램(EAP), 의학적 치료 등이 있다.
36. 다음 중 타당도 계수를 산출하기 어려운 타당도는?
가. 예언타당도 나. 준거 관련 타당도 다. 수렴 타당도 라. 내용 타당도
[해설과 정답] 라
내용타당도는 그 검사의 문항들이 그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영역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말한다. 주로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의 주관적인 판단을 토대로 결정되며, 이런 이유로 내용타당도를 나타내는 통계치는 없다고 할 수 있다.
37. 다음 중 전직을 예방하기 위해 퇴직의사보유자에게 실시하는 직업상담프로그램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생애계획 프로그램
나. 실업충격완화 프로그램
다. 조기퇴직계획 프로그램
라. 직장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
[해설과 정답] 라
전직을 예방하기 위해 퇴직의사 보유자에게 필요한 직업상담 프로그램은 직장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이 가장 적합하다. 조기퇴직계획이나 생애계획 프로그램의 경우 직장인의 전직이나 은퇴를 앞두고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38. Super가 제시한 진로발달 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A. 성장(growth) B. 탐색(exploratory) C. 유지(maintenance)
D. 쇠퇴(decline) E. 확립(establishment)
가. B → A → E → C → D 나. A → B → C → E → D
다. B → E → A → C → D 라. A → B → E → C → D
[해설과 정답] 라
Super의 진로발달단계는 성장기-탐색기-확립기-유지기-쇠퇴기를 제시하였다. 자주 기출되는 내용이다.
39. 진로성숙도 검사(CMI)의 태도척도 영역과 이를 측정하는 문항의 예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가. 결정성 - 나는 선호하는 진로를 자주 바꾸고 있다.
나. 독립성 - 나는 졸업할 때까지는 진로선택 문제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겠다.
다. 타협성 - 일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한 바가 거의 없다.
라. 성향 - 나는 하고 싶기는 하나 할 수 없는 일을 생각하느라 시간을 보내곤 한다.
[해설과 정답] 가
진로성숙검사도구(CMI)는 최초로 객관적으로 점수화되고 표준화된 진로발달측정도구로 개발된 것이다(Crites, 1973). 진로선택에 관한 태도와 의사결정능력의 관점에서 학생들의 진로의식성숙의 발달을 측정하기 위하여 개발된 척도이다. 진로성숙검사도구는 태도척도와 능력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①태도척도는 직업발견 및 진로설정과 관련된 선발척도와 상담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담척도의 영역은 아래와 같다.
영역 |
측정내용 |
문항의 예 |
결정성 |
선화하는 진로의 방향에 대한 확신의 정도 |
나는 선호하는 진로를 자주 바꾸고 있다 |
참여도 |
진로선택과정에의 능동적 참여의 정도 |
나는 졸업할 때까지 진로선택 문제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겠다. |
독립성 |
진로선택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정도 |
나는 부모님이 정해 주시는 직업을 선택하겠다. |
성향 |
진로결정에 필요한 사전이해와 준비의 정도 |
일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한 바가 거의 없다. |
타협성 |
진로선택시 욕구와 현실을 타협하는 정도 |
나는 하고 싶기는 하나 할 수 없는 일을 생각하느라 시간을 보내곤 한다. |
②능력척도는 진로의사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는 지식영역 즉, 자기평가, 직업정보, 목표선정, 계획, 문제해결 등 5개 영역을 측정한다.
40. 진로발달의 일반적인 특성이 아닌 것은?
가. 진로발달은 단계별 연령 구분이 분명하다.
나. 진로박달은 지속적인 선택, 결정과 적응의 과정이다.
다. 진로발달은 환경, 경험, 그리고 자기개념과 생활양식의 상호작용을 포함한다.
라. 진로발달은 다차원적이다.
[해설과 정답] 가
Super의 진로발달의 단계는 생물학적인 발달, 즉 연령의 구분이 명확하게 나타나지는 않는다. 진로 단계에서 발생하는 전환의 시점은 연대기적 연령보다는 개인의 성격과 생애환경의 기능에 의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탐색기에 보다 많은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중년기의 경우에도 새로운 탐색기-확립기-유지기 등의 단계를 여러 번 겪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가 답안처럼 연령 구분이 분명하다고 볼 수는 없다. 지엽적인 부분보다는 전체적인 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문제유형이다.
'직업상담사 2급 > 기출문제(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회_노동시장론[해설준비중] (0) | 2011.04.04 |
---|---|
1회_직업정보론 풀이 (0) | 2011.04.04 |
1회_노동관계법규 풀이 (0) | 2011.04.04 |
2010년 수시 필기 기출풀이 (0) | 2011.04.04 |
1회_직업상담학 풀이 (0) | 2011.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