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제1회 수시 직업상담사2급 출제문제
1.Krumboltz가 제시한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3가지를 쓰시오.
개인의 진로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Mitchell과 Krumboltz) ①선천적으로 타고난 능력: 개인의 타고난 유전적 재능으로 이는 학습된 것이 아니라 물려받거나 개인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으로 신체적인 외모, 특정 질병에 걸릴 소인 그리고 그 밖의 기질을 포함한다. 이러한 요인이 진로에 영향을 미친다. ②환경적 상황과 여러 가지 일들: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의 다양한 여건들도 한 개인의 진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이는 개인의 통제를 벗어나는 것도 있고, 통제할 수 있는 것도 있으며, 계획된 것도 있고, 계획되지 않은 우연적인 것도 있을 수 있다.(사회정책, 직업의 보상, 노동법, 물리적 여건, 자연환경, 기술의 발전, 사회조직의 변화, 가족자원, 교육체제, 공동체 및 지역사회의 영향 등) ③학습경험: 한 개인이 어떤 진로에 대해 이것은 ‘좋다’ 혹은 ‘싫다’라는 경향을 가지게 되는데 이러한 경향성은 이전 학습경험의 결과이다. 학습경험은 도구적 학습경험과 연합적 학습경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④당면한 여러 가지 문제들을 다루는 기술(과제접근기술): 개인이 어떤 당면한 문제를 성취하기 위해 동원하는 기술로, 여기에는 수행에 대한 기대, 업무습관, 인지적 과정, 정서적 반응 등이 포함된다. 이는 앞에서 제시한 선천적 능력, 환경적 상황, 학습 경험 등을 기반으로 하여 갖추게 되는 기술이다. |
2. 구성타당도의 2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③구성타당도: 검사가 해당 이론적 구성개념이나 특성을 잘 측정하는 정도를 말한다. 심리검사가 포함하고 있는 행동 표본들이 실제 그 검사로 측정하고자 하는 구성개념을 잘 반영하는가 하는 것이 구성타당도이다. ⓓ수렴타당도: 검사의 결과가 이론적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과 관계가 있는 변인들과 얼마나 상관관계가 높은지를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변별타당도: 검사의 결과가 이론적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과 관계가 있는 변인들과 얼마나 상관관계가 낮은지를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즉 어떤 지능검사가 타당한 것이라면 이론적으로 지능과 관계가 있는 학업성적과는 높은 상관을 보이겠지만, 관계가 없는 체육시험성적과는 낮은 상관관계를 가질 것이다. 이런 논리에서 이론적으로 관계가 있는 변인과 상관관계가 높을 때 수렴타당도가 높다고 하며, 관계가 없는 변인과 상관관계가 낮을 때 이를 변별타당도가 높다고 한다. |
3. 윌리암슨의 특성요인이론에서 검사의 해석단계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 3가지를 쓰시오,
①직접충고: 상담자는 내담자가 할 수 있는 가장 만족할 만한 선택, 행동 또는 계획에 관해 자신의 의견을 솔직히 표명할 수 있어야 한다. ②설득: 상담자는 내담자가 여러 가지 대안을 명쾌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정리한다. 그리고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진단과 결과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설득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선택 자체를 좌우하지는 않고 단순히 새로운 어떤 문제를 피할 수 있도록 설득한다. ③설명: 상담자는 진단과 검사뿐만 아니라 내담자에 대한 다른 자료들을 해석하여 내담자가 그 의미를 이해하고 가능한 진로 선택을 하며 선택한 결과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해석하고 설명한다. |
4. 측정의 표준오차(SEM)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①표준오차: 어떤 검사를 매번 실시할 때마다 달라질 수 있는 오차의 범위 ②예: 측정의 표준오차가 3이고 A의 검사 점수가 20이라면 두 번째 검사를 했을때 검사점수의 범위가 20±3(17~23)의 범위에 있을 것이라고 통계적으로 말할 수 있다. |
5. 보상적 임금격차의 의미와 그 발생원인을 쓰시오.
산업재해 등 열악한 노동조건에 대하여 사전적인 보상으로서 높은 임금프리미엄을 지급한다는 것으로 아담 스미스가 주장한 이론이다. 고용의 안정성, 노동조건의 차이, 교육훈련비용의 차이, 책임의 정도, 성공 또는 실패의 가능성 여부에 따라 임금의 지불방식이 달라진다. |
6. 동일한 유형의 유사한 심리검사에서 결과가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원인 5가지를 쓰시오.
[가답]①시행 사이의 기간 ②시행 절차상의 차이 ③응답자 속성 변화 ④문항 수 ⑤문항의 반응수 등 [나답]동형검사를 만들 때는 두 검사의 내용과 체계가 동형인가를 유의하면서 제작해야 한다. 동등성 확보를 위해서는 동일한 문항수, 동일한 내용, 동일한 형식, 비슷한 난이도, 비슷한 변별도를 가져야 한다. 동형검사의 제작이 어려워 동등성이 확보되지 않아 점수차이가 난다고 볼 수 있다. [참고] 동형검사를 개발할 때는 그들 검사가 진정으로 대등한 것인지를 보장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동일한 내용과 동일한 문항수, 동일한 형식, 비슷한 정도의 문항곤란도를 가진 검사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이런 검사를 해당 검사의 평행검사라 한다. |
7. 집단상담의 장단점 각 3가지씩 쓰시오.
①장점 -개인상담에 비해 경제적이다.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가능하다. -집단상담을 통해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집단내 과제 수행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게 된다. ②단점 -특정 내담자의 개인적인 문제가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집단내 압력을 받아 심리적으로 위축되기 쉽다 -집단구성원의 유사성으로 인해 다양한 자극의 기회가 없게 된다. |
8. “여가가 열등재일 경우 노동공급곡선은 우상향한다.”라는 말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쓰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①참 ②소득-여가 모형에 따라 여가가 열등재인 경우 소득효과보다 대체효과가 월등히 크기 때문에 여가를 덜 수요하게 되어 노동공급량이 증가한다. 그러므로 노동공급곡선은 우상향한다. |
9. 집단내 규준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①백분위점수: 표준화 집단에서 특정 원점수 이하인 사람의 비율이라는 측면에서 표시한 것이다. 차지하는 상대적 위치를 가리키며 백분위는 하위점수에서 정하기 시작하므로 백분위가 낮아질수록 개인 성적은 더욱 나쁘게 나온다. ②표준점수: 분포의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개인이 평균으로부터 벗어난 거리를 표시한 것으로 Z점수의 평균은 0 표준편차는 1이다. ③표준등급: 스탠나인이라고도 하며 원점수를 1에서 9까지의 범주로 나누는 것으로, 원점수를 크기 순서에 따라 배열한 후 백분율에 맞추어 등급을 매기는 것으로 고교내신제에 사용한다. |
10. 직업으로 보지 않는 것 6가지를 쓰시오
①이자, 주식배당, 임대료(전세금,월세금)등과 같은 재산수입이 있는 경우 ②연금법, 생활보호법, 국민연금법 및 고용보험법 등의 사회보장에 의한 수입이 있는 경우 ③경마, 경륜 등에 의한 배당금 수입이 있는 경우 ④예금적 인출, 보험금 수취, 차용 또는 토지나 금융자산을 매각하여 수입이 있는 경우 ⑤자기 집에서 가사 활동을 하는 경우 ⑥정규 교육기관에 재학하고 있는 경우 ⑦시민봉사활동 등에 의한 무급 봉사적인 일에 종사하는 경우 ⑧법률위반행위나 법률에 의한 강제노동을 하는 경우 즉 강도, 절도, 매춘, 밀수 및 수형자의 활동에 해당되는 경우 |
11. 어느 기업의 최적고용단위를 구하라.(단가200원)[복원중]
노동(단위) |
1단위 |
2단위 |
3단위 |
4단위 |
5단위 |
6단위 |
7 |
8 |
9 |
생산량(개) |
1 |
3 |
5 |
8.5 |
9 |
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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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생산 |
1 |
2 |
2.5 |
3.5 |
0.5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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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비용 |
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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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의 한계생산성체감의 법칙에 의해 기업이 다른 생산요소는 고정시키고, 노동을 추가적으로 고용하여 생산을 하게 되면 총 생산량은 증가한다. 그러나 일정 시점에서 한계비용의 체증으로 인해 공급량이 감소하게 된다. 기업은 이윤극대화라는 관점에서 6단위에서 최적 고용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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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아래의 예를 보고 노동의 한계생산성 체감법칙의 개념과 원인을 쓰시오.
․ 노동 1단위 : 150원 ․ 생산물 1개 : 100원 ․ 노동의 한계생산체감의 법칙 : 노동의 한계생산성은 노동 1단위를 추가로 생산에 투입할 때 증가되는 총생산량의 증가분을 의미한다. 기업이 다른 생산요소는 고정시키고, 노동을 추가적으로 고용하여 생산을 하게 되면 총생산량은 200, 400, 700, 850, 900으로 증가하게 된다. 그런데 고용량을 1단위 증가시킬 때 생산량의 증가분, 즉 한계생산은 처음에는 증가하지만 노동 3단위를 투입한 이후부터는 1.5개, 0.5개로 계속 감소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한계생산성 체감의 법칙이라고 한다.
․ 한계생산성 체감의 원인 한계생산성 체감의 법칙은 노동뿐만아니라 모든 생산요소에 적용되는 현상으로 생산을 지배하는 자연법칙이다. 또한 실제의 생산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경험법칙이기도 하다. 여러 생산요소 가운데 한 가지 생산요소만 증가시킬 때 그 생산요소의 한계생산이 체감하는 이유는 생산물 한 개를 추가로 생산할 때 추가되는 비용인 한계비용이 체증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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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MMPI의 타당도 척도중 F척도, L척도, K척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알수없다)척도: 응답하지 않은 문항과 예, 아니오 모두에 답한 문항을 합한 것이다. ②L척도(Lie척도) : 피검자가가 자신을 좋게 보이려는 다소 고의적이고 부정직한 정도를 측정하는 척도, 사소한 결점들까지도 좋게 보이려는 특성을 측정 ③F척도 : 보통사람의 생각이나 경험과는 다르게 비전형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측정하는 척도 ④K척도 : 정신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정상적인 결과를 보이는 사람들을 가려내기 위한 척도, L척도와 중복되나 보다 은밀하게 포착하므로, 심리적으로 세련된 사람들의 방어심과 경계심을 측정 |
13. 한국표준산업분류(2008년)에서 생산활동과 장소의 동질성의 차이에 따른 통계단위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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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게슈탈트 상담기법 3가지를 쓰시오
과장하기, 순회하기, 대화하기, 시연, 빈의자 기법, 환상기법, 역전기법, 꿈작업 등이 있다.
1) 언어표현 바꾸기 - 자각을 높이기 위해 간접적이고 모호한 단어 사용 대신 책임감을 주는 단어 사용 ‘그것’과 ‘당신’ 대신 ‘나’ : 책임감 ‘내가 ~할 수 없다’ 대신 ‘나는 ~하지 않겠다’ : 자기 결정권 ‘내가 ~해야 한다’ 대신 ‘나는 ~하기를 선택한다’ : 자기 선택권 ‘나는 ~가 필요하다’ 대신 ‘나는 ~을 바란다’ : 자기 소망
2) 신체행동을 통한 자각 - 내담자의 신체행동이 언어적 표현과 일치하지 않을 때 그러한 불일치를 지적하여 내담자의 자각을 확장 - 내담자의 신체감각에 대해 자각함으로써 자신의 감정, 욕구, 무의식적인 생각을 자각 - “당신의 호흡을 자각해보세요”, “당신의 신체감각을 느껴보세요.”, “당신의 신체가 무엇을 표현하려는지 알아차려보세요.”
3) 신체활동을 통한 자각 - 상담자는 내담자가 말한 것과 일치하는 신체 행동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조력 - 과장하기 : 내담자가 감정을 명확히 자각하지 못하고 있을 때, 행동이나 언어를 과장하여 표현함으로써 감정자각 조력 - 순회하기 : 내담자로 하여금 집단을 순회하면서 집단의 개개인에게 자신이 보통때는 언어적으로 의사소통하지 않는 것을 해보게 함. 실험의 목적은 혼자 힘으로 모든 것을 하는 것이 어떠한지 자각 - 시연 : 집단상담에서 축소된 사회 경험으로 대인관계를 시연할 수 있다.
4) 책임지기 - “나는 ~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도록 돕기 위해 고안된 것
5) 대화하기 - 내담자의 인격에서 분열된 부분들을 찾아내어 그것들 간에 서로 대화를 시키는 것으로, 분열된 자기부분들을 통합 - 무생물, 의미있는 사람, 상상화한 사람, 부드러운/거친 같이 양극성사이에서의 대화 - 빈의자 기법 : 치료장면에 없는 사람과 상호작용 할 필요가 있을 때, 그 인물이 맞은편 빈 의자에 앉아 있다고 상상, 다른 사람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명료화, 새로운 행동을 시도
6) 환상기법 - 집단에서 다양한 환상상황을 실험 →개인적 자각 확장 - 구성원들이 위축 시, 주장적인 상황에 있는 것처럼 상상 - 부끄러움과 죄책감을 표현하고 탐색하는 데 이용
7) 역전기법 - 어떤 증상과 행동은 종종 잠재되어 있는 충동이 역전된 형태로 남. 자신이 표현하지 않았던 면들이 되는 것 -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자신이 받아들이고 싶지 않기 때문에 지금까지 좀처럼 표현하지 않았거나 한 번도 표현해 본 적이 없는 그런 자신의 한 부분이 되어보라고 요청함. - 역전기법을 사용하는 근거는 사람들이 불안을 일으키는 바로 그 일에 스스로 빠져서 지금까지 숨기고 거부해 온 자신의 부분과 접촉하여 그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을 인식하고 수용하게 되면 성격 부분들 간의 통합이 가능하게 함.
8) 꿈 작업 - 꿈 : 내담자의 욕구나 충동 혹은 감정이 외부로 투사된 것. 꿈에 등장하는 요소들은 모두 투사물 - 내담자의 투사를 되찾아오는 데 도움을 주는 좋은 소재로 취급 - 꿈 내용들이 마치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상상하며 작업. 내담자가 훨씬 더 몰입할 수 있고, 감정들을 더 생동감 있게 체험할 수 있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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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의 철학적 가정을 5가지 쓰시오
(5) 인간중심 상담의 기본 바탕이 되는 철학적 가정 ① 인간은 가치를 지닌 독특하고 유일한 존재이다. ② 인간은 자기 확충을 향한 적극적인 성장력을 지녔다. ③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이성적으로 믿을 수 있는 존재이다. ④ 각 개인을 알기 위해서는 개인의 주관적 생활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이것은 각 개인이 세상을 지각하듯이 그의 세계를 지각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⑤ 각 개인은 자신이 의사결정을 내릴 권리와 장래에 대해 선택할 권리를 가진다. 이런 개인을 가장 잘 돕는 방법은 자기지도를 하게 하는 것이다. ⑥ 각 개인은 결정하고, 계획하며, 훌륭한 사람이 되는 데 유용한 내적 자원을 가지고 있다. 왜곡된 지각, 갈등, 그리고 문제와 같은 심리적 장애는 이러한 자원을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갖게 한다. |
16.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상담의 필요성을 쓰시오
1) 사회 문화적인 변화에 적응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2) PC통신이나 인터넷에서 건전한 문화를 형성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3) 상담의 대중화를 위하여 필요하다. |
17. 선별가설을 쓰고 정부의 교육투자방향은 어떻게 나아가야할지를 쓰시오
선별가설은 인적자본이론을 비판하기 위해 나온 이론(교육투자 기회확대를 통해 개인의 능력을 높여 노동시장에 진입)으로 기업이 선별비용을 줄이기 위해 유능한 사람을 솎아내는 기구로서의 교육을 강조하는 이론이다.(기업채용의 선별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개인의학력 등을 기준으로 그들의 능력을 선호하여 채용함)그러므로 정부는 ... 정부는 국공립대학의 운영, 사립대학에 대한 보조금지급, 장학금 지원제도, 국비직업훈련등을 실시하여야 한다. |
18. 홀랜드 성격 육각형 모형의 비판점을 두 가지 쓰시오
한편으로는 Holland의 이론은 인성유형의 발달과정을 설명하지 못하고, 개인과 직업의 최적 연결에 초점을 둠으로써 개인이나 환경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함으로써 정적인 접근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이현림·김영숙, 1997; Osipow, 19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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