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해 길러야 할 성장 영역
우리들은 정작 익히고 배워야 할 기초적인 영역에 대해 등한시해왔다 지금까지의 공공교육은 주로 반복에 의한 암기와 결과만을 중시하는 학습에 익숙하다. 그래서 정작 인생에서 우리를 성장시키는 여러 영역에 대한 고민이 없었다. 직업을 선택하거나 자신의 삶의 영역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우리는 뿌리가 약한 나무처럼 거센 바람에 쉽게 넘어진다. 그것은 정작 자신의 삶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고민하지 않은 탓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성장에 주로 관심을 두어야 할 주요한 영역을 내면을 향한 시선, 자신과 자신의 삶의 둘러싼 환경에 대한 해석, 그리고 현실적인 기술들을 익혀나가는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한 멜 레닌의 주장에 나는 동의한다.
앞으로 진로선택과 직업결정에 대한 참고자료로 활용이 가능하고, 개인의 성장 방향을 이를 토대로 하여 진행하고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 내면을 향한 시선: 한 개인이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 보는 눈길이다. 준비되지 않은 초보어른들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자신이 무슨 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비현실적이거나 한참 벗어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 세계 해석: 외부세계를 간파하는 것, 자신들이 속해 있는 세계의 조건들을 들여다보는 것, 주변에서 벌어지는 현상들을 이해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세계에 대한 정확한 해석은 올바른 판단과 의사결정의 밑바탕이자 온갖 기회와 사회적 이슈, 나아가 상품과 사람들을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의 초석이다. ◆ 도구 갖추기: 고도의 사고능력과 생산성을 뒷받침해주는 기술들, 즉 실제로 일을 하는데 필요한 도구들을 갖추는 일이다. 또한 지식과 현실의 과제를 해결하는데 그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도 포함된다. ◆ 대인관계: 인간관계와 관련된 기술로서 의사소통능력, 동맹형성 능력, 다른 사람과의 정치적 행동 등을 포함하고 있다. |
[12가지 두뇌프로세스]
영역 |
두뇌 프로세스 |
내용 |
직업세계에의 적용 사례 |
내면을 향한 시선 |
자기 파악 |
자신의 강점, 약점, 관심, 취향, 열정, 가치를 깨닫는 것 |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는 것, 직업을 바꾸어야 할 때 ‘좌우명’을 되새겨 보는 것 |
미래에 대한 전망 |
목표에 대한 전망을 갖는 것,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아는 것 |
특정한 직업, 혹은 그 직업 내에서의 특정한 도전을 염두에 두고 그것을 준비해 가는 것 | |
자기 발전 |
포부, 동기, 야망, 열정, 낙관적 전망을 갖는 것, 어느 정도의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 독립심을 갖는 것 |
언제 어떻게 높은 목표를 향해 날아올라야 할지, 중요한 직업상의 성공의 기회를 잡아야 할 지 아는 것 | |
세계 해석 |
이해 |
생각을 깊이 이해하고, 직업, 인생, 생존에 관련된 명시적 혹은 묵시적 요구들을 파악하는 능력 |
핵심 개념을 이해하고 직업이 요구하는 바를 파악하기 위한 준비를 갖추는 것 |
패턴 인식 |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주제, 선행조건들, 규칙/규칙성/불규칙성 등을 효과적으로 읽어내는 것 |
그 일을 하면서 직접적인 현장 경험에서 배우는 것, 무대 뒤에서 벌어지는 일들에서 교훈을 얻어 내는 것 | |
평가 |
쟁점, 기회, 성과, 사람을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것(지나치게 단정적이거나 냉소적이지 않으면서) |
고질적인 냉소주의나 순진함에 빠지지 않고 믿을 수 있는 것,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알아보는 것 | |
도구 갖추기 |
기술의 습득과 적용 |
경성 및 연성 기술을 습득하고, 그것들을 융통성 있게 동원하고 적용하는 것 |
전문적인 매뉴얼 읽기, 작업계획서 및 기안서 작성하기 |
직업 효율성 |
정신에너지를 가동하고 적절히 배분하는 능력, 즐거움을 미루고, 인내하고, 효율적으로 일하고, 정리정돈 습관을 실행하는 능력 |
일에서 고도의 효율성을 발휘하여 좋은 성과를 냄으로써 믿고 일을 맡길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 | |
생산적 사고 |
조직적 사고능력, 딜레마 극복 전술, 뛰어난 브레인스토밍, 창의성, 갈등해소 능력, 스트레스 및 위기극복 능력 |
일에서 해결책을 이끌어내고 도전을 극복할 새로운 접근방법들을 도입하기 위한 건설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 | |
대인 관계 |
의사소통 능력 |
아이디어를 내고, 설득하고, 문서를 작성하고, 내면의 목소리를 사용하고, 대화가 벽에 부딪혔을 때 뭔가 새로운 의사소통 방법을 강구해 내는 능력 |
자기 알리기, 일에서 신뢰 얻기, 언어와 상상력을 발휘해서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소통시키거나 통제하기 |
동맹 맺기 및 평판관리 |
건설적인 협력관계와 긍정적인 가족관계 및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 |
직장 내에서 원만한 대인관계, 협동심, 포용력을 발휘하는 것 | |
정치적 행동 |
자신의 미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과 우호적인 관계를 확보하는 능력 |
상사를 기쁘게 하는 방법, 급우/동료들로부터 좋은 평판을 얻는 방법 간파하기 |
[참고: 내 아이의 스무 살, 학교는 준비해 주지 않는다. 멜 레닌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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