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13. 상담자의 언어반응
상담은 상담과정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어떠한 반응을 보여주는가가 중요하다. 상담은 주로 언어적 수단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담자가 어떠한 언어 반응 양식과 내용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상담의 결과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Hill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언어반응(counselor and client verbalresponse category systems)을 체계화하였다. 이것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통상적으로 상담에서 보이는 반응들을 폭넓게 분류하여 유목화한 체계이며, 일반형 코딩 체계로서 상담에서 상담자의 언어 반응들을 14개의 유목으로 구분하고 내담자의 언어 반응들을 9개의 유목들로 분류하여 코드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상담자의 유목들을 열거하면 아래와 같다.
① 가벼운 격려(minimal encourager): 단순한 동의, 인정, 이해를 자칭하는 짧은 문구로 되어 있다.
② 침묵(silence): 상담자의 말과 말 사이에 5초간의 휴식을 침묵이라 한다.
③ 시인/안심(approval/reassurance): 정서적인 지지, 시인, 또는 강화를 뜻한다.
④ 정보(information): 사실, 이론, 자료 등의 형태로 정보를 제공한다.
⑤ 직접적 지시(direct guidance): 상담자가 상담회기 동안 또는 그 외에는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를 위해 제시하는 지시나 충고를 말한다.
⑥ 한정질문(closed question):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한 두 마디의 대답을 요구하거나 "예" 또는 "아니오"의 대답을 요구하는 질문이다.
⑦ 개방질문(open question): 내담자의 반응을 의도적으로 "예"나 "아니오" 또는 한 두 마디의 단어로 한정시키지 않고 감정을 명료화하도록 요구하거나 그 상황을 탐색하도록 요구한다.
⑧ 재언급(restatement): 내담자가 한 말을 단순히 반복하거나 바꾸어 말하는 것을 뜻한다.
⑨ 반영(reflection): 내담자의 말을 반복하거나 바꾸어 말한다. 여기서는 반드시 감정이 말로 언급되거나 암시되어야 한다.
⑩ 해석(interpretation): 내담자가 명확하게 의식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여러 가지 형태의 해석을 취할 수 있따. 보통 오래도니 행동이나 문제에 대한 대안적인 방법을 내 놓는다.
⑪ 직면(confrontation): 직면은 말로 언급된 것 보다는 암시된 것이거나, 행동의 어떤 측면을 언급한 부분을 나타내거나, 보통 '그러나'로 시작하여 불일치점을 지적한다.
⑫ 비언어적 행동지적(nonverbal referent): 내담자의 비언어적 행동측면들을 지적하거나 질문한다.
⑬ 자기노출(self-disclosure): 상담자가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과 감정을 내담자에게 드러낸다.
⑭ 기타(other): 잡담이나 인사, 일기나 사건에 대한 이야기와 사회적 대화 또는 내담자에 대한 부인이나 비판 등 분류하기 어려운 말들이 여기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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