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 대비 과목별 기출문제 해설
[직업상담 심리학]
제1편 직업상담 일반
section. 1 직업상담의 정의 및 단계
[기출문제 유형]
[2000년 3회]직업상담의 단계를 쓰시오. [2000년 3회]집단상담의 크기와 결정시 고려할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2001년 1회]상담의 목표를 기술하시오. [2001년 3회]집단상담은 개인상담과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상담형태이다. 집단상담의 장점 5가지를 쓰시오. [2002년 3회]직업상담의 목적에 대해서 5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2002년 3회]직업상담사의 일반적인 자질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2002년 3회]집단상담의 크기(인원)와 결정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2003년 1회]전화상담의 장 ․ 단점을 2가지 쓰시오. [2005년 1회]집단상담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3가지씩 쓰시오. [2006년 1회]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4가지를 쓰시오. [2006년 3회]집단상담을 할 때 적정인원(집단의 인원)을 쓰고, 집단의 크기가 너무 큰 경우와 작은 경우를 비교 설명하시오. [2008년 1회]직업상담의 목적 5가지를 기술하시오. [2009년 1회]집단상담의 장점 5가지를 설명하시오. [2009년 1회]직업상담의 단계를 쓰시오. [2010년 1회]개인상담과 비교하여 집단상담의 장점 3가지를 설명하시오. [2010년 3회]Butcher가 제안한 집단직업상담의 3단계 모델을 제시하시오. [2010년 수시]집단상담의 장 ․ 단점 3가지를 각각 쓰고 설명하시오. [2010년 수시]인터넷 사이버상담의 필요성을 기술하시오. |
[분석] 직업상담 일반에서는 주로 직업상담의 목적과 단계, 직업상담사의 자질, 집단상담의구성과 장․단점, 그리고 현대사회 이후 활성화되고 있는 전화상담 및 사이버상담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학습하여야 하며, 횟수를 거듭할수록 기출빈도가 떨어짐을 알 수 있다.
part1. 직업상담의 정의
직업상담은 상담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바탕을 두고 진로나 직업과 관련된 이슈들에 일차적인 초점을 맞춘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대면적 상호작용과정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단순히 학과 선택이나 직업선택을 위한 일회적 활동이 아니라 내담자의 진로계획 및 준비, 직업선택, 선택한 직업에의 적응 등을 단계적으로 도와주는 계속적인 과정이라는 점이다. 즉 직업상담은 직업선택과 준비, 직업생활, 은퇴기 등에 제공되는 상담으로 산업상담을 포함하고 있으며, 개인 및 집단프로그램의 성격이 강한 직업지도와는 다르며, 개인. 직업. 미래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상담을 한다는 측면에서 일반상담과도 구별된다. |
part2. 직업상담의 목적(목표)
직업상담의 일반적인 목표는 첫째, 자신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여기에서 올바른 이해란 보다 정확한 이해, 객관적인 이해를 의미하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직업의 종류에 따라 요구되는 능력과 적성, 기능, 역할이 다양하므로, 자기에게 맞는 일과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가치관, 능력, 성격, 적성, 흥미, 신체적 특성 등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둘째,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개인적 측면에서 현대사회에 존재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일과 직업의 종류 및 본질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가 절대적으로 요청된다. 셋째,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증진시킨다. 자신에 대한 이해와 직업 세계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최종적으로 진로를 선택하게 되는 의사결정 기술을 증진시키는 일은 중요하다. 넷째, 정보탐색 및 활용 능력을 함양시킨다. 오늘날 같이 정보화 사회에서는 구직자 스스로가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실행에 옮겨보도록 안내하면, 구직자들은 이러한 시도를 해보는 가운데 자기가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수집해서 활용하는 능력을 체득할 수 있도록 조력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를 갖게 한다. |
part2_1. 상담의 목표 ① 개인적 효율성 향상: 내담자가 상담을 통하여 생산적 사고를 할 수 있고, 적극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다양한 문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② 행동의 변화를 촉진: 내담자가 생산적이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고 만족한 삶을 누리는데 도움이 되는 행동을 형성하거나 증가시키는 데 목표가 있다. ③ 적극적인 정신건강의 증진: 부정적인 정서나 경험 등은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해가 되므로 적절하고 합리적인 지도를 통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④ 의사결정: 상담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하여 스스로 어떤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한다. ⑤ 문제의 해결: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있다. |
part3. 직업상담의 단계(과정)
일반적으로 직업상담의 과정은 관계수립 및 문제의 평가→ 상담목표의 설정→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훈습→종결과 추수지도로 진행된다고 할 수 있다. 1) 관계수립 및 문제의 평가 관계수립단계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촉진적 관계의 형성이 필수적이다. 내담자에 대한 무조건적 수용, 공감적 반영, 진실성을 통하여 허용적 분위기에서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 이후 내담자의 진로선택․결정의 문제평가는 내담자의 진로선택여부와 진로미결정의 원인에 따라 분류되어진다. 2) 상담목표의 설정 상담목표는 내담자와의 합의와 동의를 통해 내담자가 해결하고자 하는 목표를 구체적이고 가시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설정하여야 한다. 3)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다양한 상담이론과 상담기법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상담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여러 이론들을 적절히 절충하거나 포괄해서 적용할 필요가 있다. 4) 훈습(Working Through,薰習) 훈습은 개입과정의 연장으로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대한 이해를 더욱 공고히 하고, 실생활에서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수정하고 적응방법을 실행해 나갈 수 있으며, 진로정보의 탐색과 활용에 대한 방법을 재점검할 수 있다. 5) 종결과 추수지도 종결은 내담자와 합의한 목표를 충분히 달성했는지의 여부를 평가할 수 있으며, 내담자은 앞으로의 문제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종결과정은 상담과정에서 일어났던 변화를 내담자 스스로 요약하거나 상담자의 의견을 첨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추수지도는 상담 후 내담자의 진로선택과 의사결정에 대한 만족 정도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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