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편 직업상담 일반
section.3 직업상담사의 역할 및 자질
part7. 전화상담의 장 ․ 단점
1)전화상담의 특징 ① 편이성 ․ 전화상담은 언제나 가능하다. ․ 전화상담은 자신이 익숙해 있는 장소에서 자신을 노출하지 않는 한 방법으로 상담자와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② 익명성 ․ 피상담자의 익명성 ․ 상담자의 익명성 -상담자를 가장 이상형의 사람(전문가로 인지)으로 만든다. ③ 선택성 ․ 피상담자는 자신이 원하는 상담자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다. ④ 언어적 표현만 사용가능 ⑤ 일회성
2) 전화상담의 한계 ① 서로 볼 수 없으므로 소리만이 유일한 상담 통로이다. ② 상담이 아니라 대화에 그치는 위험성이 있다. ③ 내담자는 자신의 입장에서 자신의 얘기만을 한다. |
part8. 사이버상담의 정의 및 필요성
사이버상담(Cyber counseling)은 말 그대로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전문상담'을 말한다. 따라서 사이버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 즉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생각, 감정, 행동상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상담과정을 사이버공간에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1)풍부하고 용이한 정보획득: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풍부한 자료를 용이하게 찾아볼 수 있다. 면대면 상담이 한 명의 상담자와 깊은 관계 속에서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고 해결책을 찾아가고, 삶의 설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 사이버상담을 통한 풍부한 정보획득은 내담자로 하여금 보다 넓은 조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신속한 상담관계 형성: 사이버상담을 통한 익명성은 내담자가 상담자를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보다 자유롭고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사이버상담에서는 대면상담에서 보다 관계형성에 시간과 노력을 덜 기울이고도 기본적인 상담관계가 쉽게 맺어질 수 있다. 3) 감정정화 기능(Catharsis):사이버상담은 익면적인 특성이 있어서 상대방이나 주위환경의 방해를 받지 않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있는 그대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억압된 감정이나 심리적 에너지를 충분히 표현되고 방출되어 긴장이 완화되는 상태를 가져올 수 있다. 4) 내담자의 자발적 참여: 사이버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익명으로 문자를 통해서 상담에 응하기 때문에 대면상담에서 만나는 내담자보다 상담과정에서 더 많은 통제력과 주도성을 갖게 된다. 이런 점에서 사이버상담에서의 내담자들은 높은 상담 동기를 가진 경우가 많다. 5) 시간적 ․ 공간적 제약의 극복: 사이버상담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상담받기가 용이하다는 점이다.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만 있다면 언제든지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part9. 직업상담사의 역할
직업상담사는 상담의 종류나 실시장소 등에 의해 여러 가지 역할이 주어진다. 내담자의 정보, 직업세계 정보, 미래사회 정보를 통합하여 직업선택에 도움을 주는 일련의 상담활동을 수행하는 상담자. 직업문제를 갖고 있는 내담자에게 문제를 인식하도록 하고 문제를 진단하고 처치할 수 있는 처치자. 직업정보를 가지고 내담자를 조언하는 조언자, 내담자 스스로 직업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우며 직업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지원자. 내담자의 성격, 흥미, 적성 등을 측정하기 위해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해석하여 내담자를 잘 이해하도록 하는 해석자, 직업정보를 수집, 분석, 가공, 관리, 피드백하는 과정을 수행하고 내담자에게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는 직업정보 제공자, 그리고 상담과정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업무를 관리하고 통제하는 관리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
part10. 직업상담사의 자질
직업상담사의 적성은 타인을 도와주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고, 인간과 직업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며, 사람에 대하여 사려가 깊고, 진취적인 사고와 활동성이 강해야 한다. 또한 심리적 특질로서 사람을 위해 일하므로 대화하고 상호교감을 형성할 수 있는 이해력, 판단력, 기억력, 협조력, 인내력, 대인관계능력이 요구된다. 직업상담사로서 상대방에게 편안함과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단정한 용모와 자태가 요구되며, 실직자, 구직자 및 구인처의 요구 등을 파악하기 위한 시각의 예민성이 필요하고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청각의 예민성과 건강한 체력이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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