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 진로발달이론 상담모형
①상담목표: 내담자 스스로 그들의 생애역할에 대한 통합적이고 적합한 개념을 형성하고 이를 수용하게 하고, 현실에 반하는 자아개념의 내용을 컴토하게 하고, 이러한 자아개념을 실현시켜 일에서의 성공, 사회적 기여, 개인적 만족을 이끄는 진로선택을 하게 하는 것이다.
② 진로발달의 상담과 평가모델(C-DAC)
ⅰ. 내담자의 생애구조와 직업적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평가: 직업인으로서의 역할이 자녀, 학생, 배우자, 시민, 여가인 등 다른 역할들보다 얼마나 더 중요한지에 대한 탐색으로 시작된다.
ⅱ. 진로발달의 수준과 자원을 평가: 상담자는 어떤 발달과업이 내담자와 연관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원에 대한 평가로 넘어간다.
ⅲ. 직업적 정체성에 대한 평가(가치, 능력, 흥미에 대한 평가): 가치, 능력, 흥미의 측면에서 내담자의 직업적 정체성의 내용을 파악하고, 이러한 정체성이 내담자의 다양한 생애역할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탐색하는 것이다.
ⅳ. 직업적 자아개념과 생애주제에 대한 평가: 이전 단계까지의 객관적인 평가에서 내담자의 주관적인 자아개념에 대한 평가로 옮겨간다.
이러한 평가내용을 근거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생애사에 대한 통합적인 해석’을 하고, 이를 통해 상담단계로 넘어간다.
'직업상담사 2급 > 심화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접수면접에서 활용가능한 질문법 (0) | 2011.07.19 |
---|---|
심리검사의 활용목적 (0) | 2011.07.19 |
현실치료에서의 목표설정 (0) | 2011.07.07 |
직업적응이론과 관련된 검사도구 (0) | 2011.07.07 |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0) | 2011.0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