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10. 현실치료
E.윌리엄 글래서(William Glasser)가 창시한 이론
이 접근은 상담을 통해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도 성공적인 정체감(success identity)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려는 행위이다. 현재와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는 이 접근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자신을 정확하게 볼 수 있도록 현실에 직면하게 하며,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을 해치지 않고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도와주는데 중점을 둔다. 이 접근의 핵심은 책임과 정신 건강을 같은 것으로 보고 있다. |
1. 인간관
인간은 긍정적이며, 자신의 욕구나 바람에 따라 자신이 하고자 하는 행동을 결정하고 더 나아가 자신의 인생을 선택하고 결정한다.
개개인이 주관적으로 갖는 내적 욕구나 바람에 따라 행동이 수행된다.
내담자의 성공적 정체감을 강조하며, 자신의 행동과 정서에 대해 자기 스스로 책임을 진다.
인간은 자신의 환경적인 여건에 의존하기보다도 자신의 결정에 더 크게 의존함으로써 자신의 책임을 다할 수 있고 성공적이며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자신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합리적인 행동을 배우거나 계획함으로써 성공적인 현실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 탐구에 초점을 둔다.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통제력을 키워가도록 도와주는 것이 상담의 목표이다. 사람은 자신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할 수 없기 때문에 고통을 받는다.
2. 주요개념
1) 기본 욕구
① 소속감 욕구 - 사랑하고 나누고, 협력하고자 하는 인간의 속성을 말한다. 결혼하고, 가족을 형성하고, 친구를 사귀고, 또래집단에 가입하고, 상징적인 배지를 달고 우월감을 가지는 등의 행동들이다. ② 힘 욕구 - 경쟁하고 성취하고 중요한 존재이고 싶어 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③ 자유 욕구 - 이동하고 선택하는 것을 마음대로 하고 싶어 하는 속성이다. 표현, 대인관계, 종교 활동 등에 대한 자유로서 자기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려는 의지가 꼭 필요하다. ④ 즐거움 욕구 - 많은 새로운 것을 배우고 놀이를 통해 즐기고자 하는 속성을 말한다. 인간의 즐거움에 대한 욕구는 기본적이고 유전적인 지시(instruction)라고 확신한다. ⑤ 생존 욕구 - 살고자하는 생식을 통해 자기 확장을 하고자 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이는 우리가 선택할 수 없는 두뇌의 지시이다. 척추 바로 위에 위치한 두뇌로부터 생성된 것으로서, 구조가 작으며 호흡, 소화, 땀 흘리는 것, 혈압 조절 등 신체 구조를 움직이고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하는 주요한 과업을 수행하고 있다. |
2) 통제이론
우리 자신의 내적 동기가 우리의 행동을 통제한다는 심리학적 이론
① 모든 행동이 목적을 가진다는 것과 다른 사람을 통제 할 수 없다.
② 욕구를 만족시키는 내적 세계인 지각 혹은 개개인에 따라 독특한 사진첩(picture album)을 창조하며, 이러한 지각에 따라 행동이 생성된다고 가정한다. --> 내적 욕구나 바람이 행동을 생성한다.
③ 행동은 욕구를 최선으로 만족시키도록 세계와 세계의 부분으로서 자신을 통제하려는 최선의 시도이다.
④ 기본적 욕구에 따라 뇌의 통제체계가 기능한다고 본다.
3) 전체행동
① 활동(acting), 생각(thinking), 느끼기(feeling), 생물학적 행동(biological behivior)으로 구성되어 통합적으로 기능하는 행동체계.
② 인간행동은 목적이 있는데 개인의 기본 욕구에 따른 바람과 얻고 있다고 지각하는 것의 차이를 줄이도록 계획 되었다.
③ 전체행동의 원리를 자동차(전행동)에 비유.
- 자동차 운전사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핸들(want)을 돌리면, 엔진(needs)의 힘을 얻어 앞바퀴가 그 방향으로 움직이게 되고, 뒷바퀴는 따라 오게 됨 --> 긍정적인 사고로 개인이 생산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활동에 적극 참여하면, 정적 감정과 만족스런 신체 반응이 뒤따른다.
3. 상담목표
현실치료의 목표는 자신의 행복세상에서 자신이 선택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거나 재관계를 맺도록 도와주고
, 내담자가 책임질 수 있고 만족한 방법으로 자신의 심리적 욕구인 소속감, 힘, 자유, 흥미등 모든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 좋은 방식을 돕도록 돕는 것이다.
★ 내담자가 바람직한 방법으로 욕구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3R
① 책임감 (Responsibility) : 타인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능력. 이는 책임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뿐만 아니라 자신의 욕 구를 충족시켜야 하는 책임도 중요함을 말해주면서 그 한계도 제시하고 있음. ② 현실 (Reality) : 현실치료에서 말하는 책임을 다른 말로 표현하다면 현실을 직면하는 것으로 현실과의 직면이란 현실 세계의 모든 여건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점과 현실 세계에 대한 통제를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 ③ 옳거나 그름 (Right or wrong) : 같은 가치 판단도 현실적으로 주어진 책임을 지는 사람에게 중요한 것임. ‘선한행동’, ‘악한행동’과 같이 평가하지 않는다면 인간의 행동과 활동은 변덕스러 워 지기 쉽고 독단적일 수 있음. 즉, 아주 일관성이 없어지거나 아주 현실성이 없는 독단으로 흐를 수 있음. |
4. 상담과정
현실치료는 학교사황에서 학생들을 상담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글래서가 제시한 상담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내담자와의 관계형성
둘째, 내담자의 바람과 현재하고 있는 행동의 파악
셋째, 행동평가
넷째, 책임질 수 있는 행동을 계획
다섯째, 계획이행에 대한 약속
여섯째, 변명에 대한 불수용
일곱째, 처벌의 금지
여덟째, 지속적인 조력
우볼딩(Wubbolding)의 WDEP
가. 희망(욕구, 바램, 지각의 탐색(WANT)) 상담자가 내담자와 함께 내담자의 바램, 욕구, 지각을 탐색하여 내담자가 그것을 상담자와 나누기 위해 진지하게 상담에 임할 수 있도록 내담자로부터 약속을 받아내는 단계.
"무엇을 원하는가?" : 내담자가 자신의 질적인 세계를 탐색하고 이제까지 희미하게 알았던 자신의 바램을 확실하게 알게 한다. 내담자 마음속의 사진들이 분명하고 그것을 얻는 방법과 원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상세히 말하도록 도움으로써 자신의 욕구를 바르게 지각하도록 돕는다. 이 과정이 매우 중요하며, 이 과정만 잘 이루어져도 내담자에게 있어서는 스스로에 대한 통찰이 시작된다.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자신의 욕구가 무엇인지 알게 된다. 성취 할 수 있는 현실적인 그림을 자기 자신 안에 있는 이상적인 "사진첩"에 있는 그림과 바꿀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진정한 바램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는데 이는 깊은 내면 속의 존재에 대한 질문("What do you realty want?")을 느끼게 된다. "사람들이 당신에게 원하는 것이 무었이라고 생각하는가?" : 내담자가 원하는 것의 일치 혹은 불일치를 알아봄으로써 내담자 자신의 사진(Want)에 내포되어 있는 근본적인 욕구가 무엇인지를 더욱 확실하게 보도록 도와준다. "당신은 어떤 시각으로 사물과 환경을 바라보느냐?" · 내담자의 지각체계를 탐색한다. 내담자가 이차수준의 지각(가치여과기)으로 현실상황을 보는지 혹은 일차수준의 지각(지식체계)으로 보는지를 묘사해 보도록 하는 동시에 내담자가 자신의 삶의 방향을 바꿀 것인지에 관해 질문을 할 수 있게 된다. "당신은 상담자에게 무엇을 바랍니까?"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어떤 도움을 제공해야 하는지, 주위 사람들에게서 무엇을 원하는지. 또는 내담자 자신이 상담상황을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대해 내담자에게 말하게 하는 것이다. 상담에 대한 확약 얻기 "문제해결을 위해 기꺼이 노력하겠습니까?" 등의 질문을 함으로써 내담자로부터 진지하게 상담에 임할 약속을 받아내는 것이다. 나. 행위(방향과 행동(DOING))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상담자가 상담과정 초기에 내담자 에게 상담의 전반적인 방향, 즉 내담자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를 탐색하도록 도와주는 절차이다. 현실요법 상담자들은 내담자가 통제할 수 있는 활동을 스스로 탐색할 것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것은 내담자의 활동요소를 바꿈으로써 그가 지녔던 우울, 격분, 외로움 등의 느낌요소와 생리기능까지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신은" : 자기의 행동원인을 환경조건 혹은 남의 탓으로 돌리거나 변명을 하려는 활동을 중단시키고 자기행동의 주인임을 확인한다. "무엇" : 자기행동 효과성에 대한 가치판단을 하거나 평가를 하게 될 행동뿐 아니라 자기통제가 가능한 영역과 그렇지 않은 영역에 대해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내담자의 행동이 곧 자신의 선택이라는 원리에 기초하여 내담자 자신의 모습을 특별하고 객관적인 각도에서 바라보게 하는 것이다. "하고" : 내담자가 선택해왔던 활동요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전행동 중의 활동요소를 보다 나은 것으로 선택을 하면 감정요소 또한 자동적으로 변화된다는 것을 안다. "있습니까?" : 현재의 행동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실요법에서는 내담자들이 현재 생활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중요시한다.
다. 평가(EVALUATION) 개인의 행동과 욕구와의 관계를 점검해 보는 것이다. 내담자의 행동변화를 위한 가장 핵심부분은 그들 스스로 자기평가를 하게 하는 단계.
"당신의 지금의 행동이 당신에게 도움이 됩니까?" - 내담자 자신으로부터 생기는 자기행동의 평가 혹은 행동 가치판단의 기준이 문제해결의 출발점이 된다는 것을 내담자가 인식 하도록 도와준다. "당신이 지금하고 있는 것은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데 도움이 됩니까?" - 내담자 자신의 최근의 행동이 자신의 바람을 얻고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를 살펴본다. "당신이 행동하는 것이 규칙에 어긋납니까?" "당신이 원하는 것은 현실적이거나 실현 가능한 깃입니까?" - 내담자가 원하는 것이 현실적인지를 평가하도록 요구하며 내담자의 바람이 성취 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둔다. "그런 식으로 보는 것이 당신에게 도움이 됩니까?" - 이차적인 지각(판단)수준, 특히 부정적인 지각수준을 직시시켜 주는데 도움을 준다. "상담의 진행과 당신 인생의 변화에 대해 어떻게 약속을 하시겠습니까?" "도움이 되는 계획입니까?" - 내담자 자신의 계획이 효과적인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실현가능성이 있는 것인가 등을 평가하게 된다. 또한 상담자도 자신들의 특정행동과 일반적인 능력, 상담자로서의 전문적인 성장에 대해서도 자기평가를 함으로써 성공적인상담을 이룰 수 있다. 라. 계획(하기와 활동(PLAN)) 계획과 실행과정으로서 긍정적인 행동계획과 그 계획에 대한 약속, 과정에 대한 마무리 제언으로 이루어진다.
다섯 가지 욕구가 충족되는 계획(Need Fulfilling) : 내담자가 계획을 성공적으로 실행하였을 때에 얻어지는 효과가 어떤 것인가에 중점을 두고 상담자는 그 계획을 끝까지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상담의 목표로 삼는다. 단순한 계획(Simple) : 내담자의 바람직한 행동선택이 중요하며, 내담자에게 적합하고 명확하며 단순한 계획일수록 바람직하다. 현실적이고 실현가능한 계획(Attainable) : 삶에 책임을 느끼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주변 환경에 대해 통제력이 증가되어 스스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어떤 행위를 중지시키는 것이 아니고 특정행위를 하도록 권장하는 것 : 부정적인사고를 긍정적으로 바꾸는데 도움을 준다. 활동자에 기초한 계획(Dependent on the Doer) : 내담자 자신이 계획하고 결과를 책 임 지도록 계획 한다. 구체적인 계획(Specific) : 목표가 구체적이고 결과를 점수 등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측정가능하고 반복적인 계획(Measurable and Repetitive) : 숫자, 그래프 등을 활용하여 눈에 보이게 설명하면 더욱 좋다. 즉각적인 계획(Immediate) : 내담자가 오늘 바로 실행할 수 있는 계획을 설정 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실적인 계획(Realistic) : 단기적이고 사소한 계획일지라도 내담자가 세운 계획은 실현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 시작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 그 계획은 가치가 있다. 진행중심적인 계획(Process-Centered) : 결과와는 무관하게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한 내담자의 활동에 중점을 두는 것을 말한다. 평가(Eval!uated) : "그 계획이 어떤 욕구와 바램을 충족시킬 수 있는가?" 단호함(Firm) : 계획한 것을 이행하도록 확고한 약속을 하게 하는 것이다. 강화된 계획(Reinforced) :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인생에 대해 상당한 정도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도와준다. |
5. 상담기법
상담자와 내담자의 친밀한 관계를 바탕으로 내담자가 자신의 바람을 바람직한 방법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1) 삼당자는 내담자와의 친밀한 관계형성을 바탕으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변명을 수용하지 않으며, 처벌이나 비판을 하지 않으며, 또한 결코 포기하지 않고 조력하는 태도를 보인다.
2) 질문하기
3) 직면하기
4) 역설적 기법
5) 유머 사용하기
[권장사항]
(1) 주의를 기울이는 행동하기(Use Attending Behaviors) : 적극적 경청하기 (2) AB법칙을 실시하기(Practice the AB-CDEFG) : 내담자와의 지속적인 우호관계 형성 ㉠ 항상 침착하고 예의 바를 것(Always Be Calm &Courteous) ㉡ 항상 확신(신념)을 가질 것(Always Be Determined) ㉢ 항상 열성(긍정)적일 것(Always Be Enthusiastic) ㉣ 항상 단호(확고)할 것(Always Be Firm) ㉤ 항상 진실하기(Always Be Genuine) (3) 판단을 보류하기(Suspend Judgement) : 판단, 비난하지 않고 일차수준의 지각을 통하여 내담자의 행동을 이해 (4) 역설적인 기법 사용하기-예상하지 않은 행동을 하기(Do the unexpected) (5) 건전한 유머를 사용하기(Use Humor) (6) 자기답게(개성 있게) 상담하기(Be Yourself) : 자기만의 방법, 이론 적용하기 (7) 자기 개방하기(Share Yourself) (8) 은유적 표현에 귀 기울이기(Listen for Metaphors) (9) 주제에 귀 기울이기(Lister for themes) (10) 요약하고 초점 맞추기(Use Summarize and Focus) (11) 결과를 허용하거나 떠맡기기(Allow or Impose Consequences) 선택에 대한 책임 지우기 (12) 침묵을 허용하기(Allow Silence) (13) 윤리적이기 (Be Ethical)
[금지사항] (1) 변명을 받아들이지 말 것(Don't Accept Excuse) (2) 비판하거나 논쟁하지 말 것이며 행동결과에 책임질 것(Don't Punish, Criticize, or Argue: Allow Consequences) . 비판도 처벌의 일종, 논쟁도 비판의 일종 (3) 내담자를 쉽게 포기하지 말 것(Don't Give Up Easily) (4) 강압하지 말 것, 공포분위기 조성하지 말 것, 무시하지 말 것(사소한 일이라도 지지, 강화) ※ 화는 표현하고 폭발하지 말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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