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Chapter_2.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상담사 이우 2011. 4. 6. 10:43

 

Chapter_2. Bodin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모형-방법-평가

 

 「참고]

[1차 기출문제 및 지문내용」

-보딘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모형에서 제시한 진단분류?(비현실성X)

-보딘이 제시한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이 아닌 것은?(확신의 결여..., 인지적 갈등X)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에서 보딘이 제시한 상담에 사용할 수 있는 상담자의 반응 범주가 아니 것은(비교, 명료화, 소망-방어체계에 대한 해석/감정에 대한 준지시적 반응범주(화)X)


[2차 기출문제]

-보딘은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을 체계화하면서 직업문제의 진단에 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그가 분류한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 3가지만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2010-2)


1. 이론 개요

정신분석적 직업상담은 주로 Bodin과 그의 동료들(1968)에 의해 발전되었다. 보딘은 진단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아래와 같이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내담자의 문제영역을 제시하였다.

① 의존성: 개인이 겪고 있는 문제를 책임지고 해결하지 못하여 생애의 발달 과업 완수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이다.

② 정보의 부족: 진로의사결정과 관련된 정보를 얻지 못함으로써 진로 결정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이다.

③ 자아갈등: 자아개념과 다른 심리적 기능 간의 갈등으로 인하여 진로 결정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이다.

④ 선택불안: 진로 선택과 관련하여 불안을 경험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면, 자신이 바라는 선택과 부모가 바라는 선택이 서로 달라서 불안을 경험하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⑤ 문제없음: 선택에 대한 확신이 부족한 경우이다. 이러한 사람은 현실적으로 타당한 진로 선택을 했으나, 그것을 확인하고자 상담하러 온다.


진로상담의 목적은 내담자가 진로의사결정을 하도록 돕는 것이며, 내담자의 성격을 자신이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직업에 알맞도록 변화시키는 것이다.


2. 진로상담의 단계

보딘은 진로상담을 세 단계로 나누었다.

① 탐색과 계약 설정: 이 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 등 자신의 정신역동적 상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고 앞으로의 상담전략을 합의한다.

② 중대한 결정의 단계: 이 결정은 자신의 성격적 제한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 성격에 맞게 직업을 선택하느냐, 아니면 직업 선택에 제한을 주는 성격을 변화시켜 직업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③ 변화를 위한 노력의 단계: 이 단계는 직업과 관련하여, 비록 정체감에 제한된 것일지라도 내담자는 적어도 성격에 있어서의 어떤 변화를 택할 것인가를 전제로 한다. 자신이 선택하고자 하는 것과 관련지어서 자신의 성격 특히 욕구, 흥미 등에서 더 큰 변화를 필요로 하는 부분에 대해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내담자에게 자아를 각성시키고 이해를 촉진시키려고 한다.


3. 상담기법(상담자의 반응범주에 따른 기법)

보딘에 면접에서 상담자가 사용할 수 있는 기법으로 제시한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① 명료화: 이 기법은 문제와 관련된 자료에 대한 내담자의 생각과 언어적인 표현에 초점을 두려고 한다. 이 기법은 그 내용이나 형태 때문에 상담의 시작 단계에 가장 많이 사용되며, 개입기법과 함께 사용될 수 있다. 이들 기법에는 개방적 질문, 충고적인 제안 및 약간의 설명이 포함된다.

② 비교하는 방법: 비교를 통해 역종적인 현상 중에서 유사점과 차이점을 더욱 예리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 기법은 비교를 통해 개인과 진로발달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③ 소망 방어체제의 해석: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내적 동기 상태와 진로의사결정 과정 사이의 관계를 각성하도록 돕기 위해 노력한다.


4. 검사의 측면

보딘은 일단 내담자가 검사를 받게 되면 검사는 네 가지 측면에서 고려되고 사용될 수 있다.

① 상담자를 위한 진단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② 내담자에 검사라는 실증적인 근거로 인해 상담을 받게 됨에 따라 상담에 대해 더욱 현실적인 기대를 갖게 된다.

③ 내담자가 이용할 수 있는 평가자료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④ 검사는 내담자에게 보다 많은 자기탐색의 기회를 제공해준다.


5. 이론에 대한 평가

① 정신분석적 접근은 특성요인적 진로상담과 인간중심적 진로상담의 중요한 측면을 포함한다.

② 정신분석적 진로상담의 모형은 진로선택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내적인 것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외적인 요인을 과소평가한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③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관찰 불가능한 동기부여적 구성개념에 정신분석적 진로상담자가 지나치게 관심을 가지는 것은 진로결정이라는 개념을 불필요하게 복잡하게 만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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