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_3. 포괄적 직업상담 모형-방법-평가
[참고]
[ 1차 기출문제 및 지문내용] -Crites의 직업상담의 문제 유형 중 가능성이 많아서 흥미를 느끼는 직업들과 적성에 맞는 직업들 사이에서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유형은(다재다능형) - Crites의 직업 선택 분류 유형에서 비현실형적 직업선택 유형을 설명하면, 흥미를 느끼는 분야는 있지만 그 분야에 대해 적성을 가지고 있지 못한 유형이다. -직업상담의 과정에는 진단, 문제분류, 문제 구체화, 문제해결의 단계가 있고, 직업상담의 목적에는 진로 선택, 의사결정 기술의 습득, 일반적 적응의 고양 등이 포함된다고 한 학자는(Crites) -직업상담의 과정에는 진단, 문제분류, 문제구체화, 문제시 결정기술의 습득, 일반적 적응의 고양 등이 포함된다고 한 학자는?(Crites) -포괄적 직업상담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직업상담의 문제 중 진학상담과 취업상담에 적합할 뿐 취업 후 직업적응 문제들을 깊이 있게 다루지 못하고 있다(O) -포괄적 직업상담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직업결정 문제의 원인으로 불안에 대한 이해와 불안을 규명하는 방법이 결여되어 있다(X) -포괄적 직업상담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직업선택에 미치는 내적 요인의 영향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외적 요인의 영향에 대해서는 충분히 고려하고 있지 못하다(X) -포괄적 직업상담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직업상담사가 교육적 역할이나 내담자의 자아를 명료화하고 자아실현을 시킬 수 있는 적극적 태도를 취하지 않는다면 내담자에게 직업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알려 줄 수 없다. [2차 기출문제] -크라이티스의 포괄적 직업상담의 3단계 상담과정을 설명하시오. -크라이티스의 포괄적 직업상담의 상담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
1. 이론 및 요약
포괄적 진로상담은 여러 진로상담 접근법의 장․단점을 보완함으로써, 다양한 진로상담 상황에 맞게 상담자가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다른 접근법들이 진로상담의 한 가지 측면들에 초점을 맞춘 것과는 달리, 포괄적 접근법은 진로상담의 여러 측면들을 포괄적으로 다룸으로써 내담자들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확대하였다.
2. 포괄적 진로상담의 모형은 진단-과정 -결과로 구분할 수 있다.
포괄적 진로상담에서 상담자는 변별진단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분류를 실시한다.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정신역동적 진단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통해 내담자에 대한 배경지식을 얻고 진로의식성숙검사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내담자의 진로 선택에 대한 태도와 능력을 파악한다.
1) Crites의 직업선택 문제에 대한 정의
포괄적 진로상담에서 상담자는 변별진단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분류를 실시한다.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정신역동적 진단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통해 내담자에 대한 배경지식을 얻고 진로의식성숙검사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내담자의 진로 선택에 대한 태도와 능력을 파악한다. Crites는 아래와 같이 적응문제, 우유부단의 문제, 비현실성의 문제로 분류하여 직업선택 문제에 대한 정의를 내렸다.
적응문제
1. 적응된(adjusted)사람은 자신의 흥미분야와 적절한 적성수준에서 직업을 선택한다. 그는 다양한 흥미유형을 갖고 있을지 모르나, 적어도 직업선택에서는 그런 유형 중의 하나와 일치시킨다. 그가 '확신이 없이' 상담하러 올지라도 실제로 그에게는 '문제가 없다.' 2. 부적응된(maladjusted)사람의 직업선택은 그의 흥미 분야와 적성수준과 일치하지 않는다. 여기서의 문제는 의사결정과정에 관련된 변인들 사이의 완전한 불일치다. 우유부단의 문제 1. 가능성이 많은(multipotential)사람은 두 번 또는 그 이상의 선택을 하기도 하지만 이런 선택의 각각은 그의 흥미 분야나 적성수준에서 일치한다, 그는 흥미유형이 다양할 수 있지만 직업선택 시에는 자신의 흥미 유형 중 하나와 일치되는 것을 선택한다. 그의 문제는 그가 이런 여러 대안들 중에서 하나를 결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2. 우유부단한(undecided)사람은 선택을 하지 못한다. 그는 또한 여러 흥미유형을 갖고 있을 수 있고, 적성수준이 높거나 보통이거나 또는 낮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변인들의 수준에 관계없이, 그의 문제는 미래에 그가 갖고자 하는 직업에 확신을 갖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이다. 비현실성의 문제 1. 비현실적인(unrealistic)사람은 그의 흥미 분야와 일치하거나 또는 일치하지 않는 분야를 선택한다. 그러나 그는 그의 측정된 적성수준보다 높은 적성을 요구하는 직업을 선택한다. 2. 수행불가능한(unfulfilled)사람은 그의 흥미 분야와는 일치하지만 측정된 적성수준보다 낮은 적성을 요구하는 직업을 선택한다. 3. 강요된(coerced) 사람은 적절한 적성수준에서 선택을 하지만 그의 흥미 분야와는 일치하지 않은 직업을 선택한다. 그의 문제가 비록 적응이나 우유부단의 문제로 보이지만 선택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여기에 해당된다. 내담자의 선택이 비현실적이 되는 이유는 그것이 적절하지 못한 흥미 영역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
2) 크라이티스(Crites)의 상담과정
① 진단: 내담자의 진로문제를 진단하기 위해 내담자의 태도, 적성, 의사결정 유형, 성격, 흥미, 가치관 등 내담자에 대한 다양한 검사자료와 상담을 통한 자료를 수집하여 진단한다.
② 명료화 및 해석: 문제를 명료화하거나 해석하는 단계이다. 내담자와 진로상담자는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결정과정을 방해하는 태도와 행동을 명확히 밝히고 대안을 함께 탐색한다.
③ 문제해결: 내담자의 적극적 참여속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앞으로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지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도구적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 내담자는 자기 자신과 일의 세계에 대한 정보가 어떻게 수집되며, 진로목표를 설정할 때 어떤 제한을 두어야 하는지 그리고 예상하지 못한 사건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3) 상담결과
포괄적 직업상담의 목표는 변별적이고 역동적인 진단과 명확하고 과학적인 해석, 그리고 문제해결을 위한 도구적 학습을 통해 내담자를 독립적이고 현명한 의사결정자로 만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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