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03. Ginzberg 이론

상담사 이우 2011. 4. 6. 16:04

 

03. 진로발달이론 관련 기출문제

 

1) 개요: 진로발달이론은 진로발달의 과정, 즉 진로행위가 한 개인의 생애동안 어떻게 발달하고 변화하는가에 주안점을 두는 이론이다. 따라서 나이에 맞는 진로발달 단계를 제시함으로써, 개인의 진로발달 정도를 점검하고 그 발달상의 문제를 진단할 수 있게 도와준다.

 

 [참고 1차 기출문제 및 지문내용]

 

○ 진로발달이론에 대한 주요 기출지문

-진로선택의 과정은 일생동안 이루어지는 과정이기 때문에 다양한 단계에서 도움이 필요하다. (O)

-개인의 역할, 상황, 사건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개념이다.(O)

-개인의 생활양식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된다.(O)

-단일 시점의 특정한 사건을 해결하는 방안에 대한 개념이다(X)

-자아발달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O)

-진로는 생계 또는 생활유지를 위해 일정기간 동안 계속하여 종사하는 일의 종류를 의미한다(X)

-진로수정은 한 진로에서 다른 진로로 옮겨가는 것을 의미하며, 그 주된 동기는 주어진 진로에서 발전할 기회가 차단되었기 때문이다(O)

-진로지도는 직업적 문제의 지도에만 초점을 맞추어 학생들이 보다 효율적인 직업선택을 하도록 전문적인 도움을 주는 일이다(X)

-직업은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일의 체계 내에 있는 하나의 특정한 단위를 의미한다(X)

-최근 직업심리학에서 인간의 생애주기를 연구하는 목적은 은퇴 후에도 직업복귀 경향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고, 직업에 종사하는 기간이 길어지고, 오랜 직업생활을 유지하려는 욕구가 강해지고 있기 때문, 개인의 직업의식이나 가치관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최근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직업보다는 가정 생활에 더 큰 의미를 두기 때문이다(X)

-직업발달이론 중 직업적 성숙과정을 강조하는 이론은(발달적 이론)

-생애주기에 관한 연구 결과가 주는 시사점:

 모든 연령수준별로 일에 대한 이해, 일을 수행하기 위한 훈련과 자격, 원하는 직업을 얻는 방법, 생활과 직업의 관계를 인식해야 한다. (O)

 특히 10대에게는 직업에 필요한 적당한 기술과 훈련이 필요하다.(O)

 한번 얻은 직업정보는 시간과 상황에 관계없이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 (X)

여성과 노인들을 위한 취업정보체계가 필요하다.(O)


 

2) Ginzberg 이론

 

 [참고 1차 기출문제 및 지문내용]

-긴즈버그가 제시한 진로발달단계는?

-긴즈버그의 직업발달 단계 중 자신의 결정을 구체화시키고 보다 세밀한 계획을 세우며 고도의 세분화․전문화된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 단계는? (답: 특수화단계)

-직업선택을 발달단계에 따라 변화하는 3단계로 나누어 환상기, 선택의 변화기(잠정기), 현실적 선택시기(현실기)로 설명한 학자는?(답: 긴즈버그)

-긴즈버그의 직업발달이론의 핵심은 직업에 대한 지식, 태도, 기능은 어려서부터 일련의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O)

 

[2차 기출문제]

04-01. 긴즈버그 진로발달이론 현실기 하위3단계를 쓰시오.

 

1. 이론 개요

개요: 진로선택에 대한 특성요인적 접근의 진로에 대한 고정적이고 일회적인 관점을 비판하면서 진로에 대한 발달적 관점을 최초로 제안하였다. 진로선택이 하나의 발달과정이며 이과정은 단 한 번의 결정이 아니라 일련의 결정들에 의해 계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리고 진로선택은 가치관, 정서적 요인, 교육의 양과 종류, 환경 영향 등의 네 가지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태도가 형성되고, 태도는 진로 선택을 결정하게 된다고 보았다. 특히 진로선택 과정은 바람과 가능성 간의 타협으로 볼 수 있다.


2. 진로발달단계: 환상기->잠정기(흥미기-능력기-가치기-전환기)->현실기(탐색기-정교화기-구체화기)

 

기 간

연 령

특 징

환상기

(Fantasy period)

유년기

(11세 이전)

초기는 놀이중심단계, 이 단계의 마지막에서는 놀이가 일 중심으로 변화되기 시작한다.

※ 현실, 여건, 능력,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고 놀이를 통해 표출,

   직업세계에 대한 최초의 가치 판단을 반영

잠정기

(Tentative period)

초기 청소년기

(11~17세)

일이 요구하는 조건에 대하여 점차적으로 인식하는 단계, 흥미,

능력, 일의 보상, 가치, 시간적 측면에 대한 인식이 이루어진다.

 ㉠ 흥미단계 : 좋아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 결정.

 ㉡ 능력단계 : 능력을 깨닫는 단계.

 ㉢ 가치단계 : 자신의 직업 스타일에 대하여 명확한 이해.

 ㉣ 전환단계 : 직업에 대한 결정과 진로선택에 수반되는

                    책임의식을 깨닫는 단계.

현실기

(Realistic period)

청소년 중기

(17세~청장년기)

능력과 흥미의 통합단계, 가치발달, 직업적 선택의 구체화,

직업적 패턴의 명료화 등이 가능해 진다.

㉠ 탐색단계 : 진로 초점의 범위는 훨씬 좁혀진 상태

구체화단계 : 특정직업 분야에 몰두 [09.1]

㉢ 특수화단계 : 자신의 결정을 구체화, 보다 세밀한 계획을 세우며 고도로 세분화 된 의사결정 특정의 진로의 맞는 직업훈련을 받는 단계


3. 한계

긴즈버그의 이론은 진로행동의 근원을 어린이들의 초기 삶에서 찾을 수 있고, 진로행동과 진로 선택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발달하며 점점 현실 지향적이 된다고 믿었다. 이러한 긴즈버그의 이론은 진로지도에 필요한 개인의 진로의식성숙의 규준을 제공하고, 진로 선택 과정에서 단계별 문제의 발견과 지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제한된 표집에 대한 경험적 연구결과를 기초로 형성되었기 때문에(앵글로-색슨 혈통의 신교도 또는 구교도 가문의 중산층) 일반화에 문제가 있으며, 직업발달과정에서의 상담자의 역할 및 직업선택의 타협에 대한 구체적인 기술이 없다는 제한점이 있다.


'직업상담사 2급 > 기초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05.Gottfredson이론  (0) 2011.04.06
04.Super 이론  (0) 2011.04.06
02. 직업적응 이론  (0) 2011.04.06
01. Holland의 성격 이론  (0) 2011.04.06
Chapter_3. 포괄적 직업상담  (0) 2011.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