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05.Gottfredson이론

상담사 이우 2011. 4. 6. 17:55

 

05.Gottfredson 이론 : 직업포부이론/제한-타협이론

 

 「참고 1차 기출문제 및 지문내용」


-직업포부의 발달단계

-고프드레드슨이 제시한 직업포부의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 힘과 크기의 지향성-사고과정이 구체화되며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알게 된다(X), 성역할 지향성-자아개념이 성의 발달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사회적 가치 지향성-사회계층에 대한 개념이 생기면서 타인에 대한 개념이 생긴다, 내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자아성찰과 사회계층의 맥락에서 직업적 포부가 더욱 발달하게 된다.

-직업포부의 발달 단계가 아닌 것은(직업지향성)


1) 이론 개요

-직업포부는 직업에 대한 흥미나 적성과 같이 미래의 진로선택을 예언해주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며, “개인이 특정 시점에서 가장 좋은 직업적 대안이라고 생각하는 하나의 희망직업”으로 개인의 흥미, 능력, 가치, 사회계층, 성취동기 등이 모두 포함된다.

-Gottfredson은 자아개념이나 흥미와 같은 개인의 내적 요인에만 초점을 두었던 이전의 발달이론과는 달리, 성역할이나 사회적 명성과 같은 사회적 요인과 추론능력이나 언어능력과 같은 인지적 요인을 통합하는 직업포부의 발달에 관한 체계적인 설명을 시도하였다.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자아개념이 분화하고 이에 따른 직업선호성이 어떻게 직업포부 발달에 영향을 주는지 설명하고자 하였다.

-직업포부이론은 직업포부의 발달을 설명하기 위해 인지발달이론, 자아개념이론, 사회학적 개념 등을 폭넓게 통합하여 체계화하였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직업포부는 자아개념, 직업에 대한 이미지, 직업에의 접근가능성, 선호성 등과 같은 여러 요소들에 의해 형성된다. 그리고 각 개인들은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적 공간 속에서 자신들이 수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직업대안들에 대한 그들 나름의 인지도를 가지고 있고, 직업과 개인의 양립 가능성에 대한 자신의 인지도를 바탕으로 위의 여러 요소들에 근거하여 자신의 직업포부를 선택하게 된다는 것이다. (Van den Daele의 아동자아상 형성,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영향을 받음)


2) 직업포부의 발달단계

① 크기와 힘 지향(3~5세) 이시기의 아동들은 주변 세계를 크다-작다, 좋다-나쁘다라는 식으로 인식한다. 아직 사고가 직관적이어서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신체의 크기에 의해 자신과 성인을 구분하며, 동성 부모처럼 행동하려고 하고, 동성 친구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

② 성역할 지향(6~8세) 이시기의 아동들은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게 되므로 정신적으로 표상하는 능력이 증가한다. 외형적인 활동이나 옷과 같은 시각적인 단서를 통해 성역할을 인식해 나가면서 직업을 여성적 직업과 남성적 직업으로 이분화하여 인식한다.

③ 사회적 가치지향(9~13세) 이 시기의 아동들은 자기중심성을 벗어나 동료집단의 평가, 일반적인 사회의 기대나 가치에 민감한 경향이 있다. 또한 사회계층의 차이를 비롯하여 개인의 능력과 직업의 사회적 명성의 차이 등을 무의식적으로 인식하게 된다. 이러한 인식은 개인의 사회경제적 수준에 맞는 직업선호를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직업에서 보상적 측면과 필요한 교육수준의 정도가 각기 다름을 인지함으로써 점차 진로의식이 성숙되며, 사회적 가치에 대해서도 성인과 유사한 관점을 가지게 된다.

④ 내적이며 독특한 자아 지향(14세 이상) 청소년들은 흥미, 성격, 가치, 적성 등 자신에 대한 폭넓은 정체감을 형성하게 되고 아울러 타인에 대한 지각도 증가시켜 나간다. 자신의 내․외적 요인에 대한 인식의 증가로 인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대안의 선택에 초점을 둔다. 또한 실제 경험하지 않은 영역에 대한 가상적 추론능력의 발달과 더불어 직업에 대해서도 성인과 거의 동일한 개념을 가지게 되고 자신의 직업적 포부를 현실적으로 구체화시켜 나간다.  

 

 이론적 배경

=>직업에 관한 인지지도: 남성성/여성성, 직업의 지위수준, 일의 영역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된다.

=>아동들이 자기 자신과 세계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이해하고 처리하느냐와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

=>직업포부의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직업포부의 형성 및 변화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제한과 절충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그에 의하면, 아동들은 초기에는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될 수 있다는 환상적인 생각을 하지만 성장하면서 특정한 기준, 즉 신체의 크기와 힘, 성 역할, 사회적 명성, 내적 가치의 순으로 자신의 직업포부를 스스로 제한시켜 나가고, 아울러 자신의 실제 능력과 이상 간의 ‘절충’을 끊임없이 모색하면서 여러 가지 직업대안 중 자시에게 적합한 직업포부를 구체화시켜 나간다.

 

[참고] 직업흥미: 개인이 특정 직업들에 대해 좋아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내적 흥미)

직업선호: 자신의 능력이나 자원과 상관없이 특정 직업에 대해 매력을 느끼는 정도로 정의된다. (외적흥미)

직업기대: 특정 직업을 가지게 될 것으로 지각하는 정도


'직업상담사 2급 > 기초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08.사회학습모형과 진로선택  (0) 2011.04.06
07.Roe 의 욕구이론  (0) 2011.04.06
04.Super 이론  (0) 2011.04.06
03. Ginzberg 이론   (0) 2011.04.06
02. 직업적응 이론  (0) 2011.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