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Super 이론
(경력개발이론): 직업선택과정은 살아가면서 자신의 인생을 만드는 것이다.
「참고 1차 기출문제 및 지문내용」
-인간의 진로발달단계를 평생발달단계에 따라 성장기,탐색기,확립기,유지기,쇠퇴기로 나누고 각 단계의 특징을 설명한 학자는?(수퍼Super) -경력개발이론 중 경력개발단계를 성장, 탐색, 확립, 유지, 쇠퇴로 5단계 이론을 주장한 학자는?(수퍼Super) -수퍼의 직업발달이론에 대한 중심개념은 개인은 각기 적합한 직업군의 적격성이 있다. 직업발달과정은 본질적으로 자아개념의 발달 보완 과정이다. 개인의 직업기호와 생애는 자아실현의 과정으로 현실과 타협하지 않는(X) 활동이다. 직업과 인생의 만족은 자기의 능력, 흥미, 성격특성 및 가치가 충분히 실현되는 정도이다. -수퍼의 발달적 직업상담의 단계를 올바로 배열한 하면, 문제탐색-심층적 탐색-자아수용-현실검증-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의사결정 순이다. -수퍼의 진로발달단계에서 자시에게 적합한 분야를 발견해서 종사하고 생활의 터전을 잡으려고 노력하는 시기는?(확립기) -수퍼의 이론과 그의 생애진로무지개 개념에 대한 설명: 사람은 동시에 여러 가지 역할을 함께 수행하며 발달 단계마다 다른 역할에 비해 중요한 역할이 있다. 인생에서 진로발달과정은 전 생애에 걸쳐 성장, 탐색, 정착, 유지, 쇠퇴로 구성된 대주기(maxi cycle)가 있다. 진로발달에는 대주기 외에 각 단계마다 같은 성장,탐색,정착,유지,쇠퇴로 구성된 소주기(mini cycle)가 있다.수퍼의 이론은 생애진로발달과정에서 1회적인 선택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잘 설명한다(X) -수퍼가 제시한 여성의 진로발달유형 중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을 번갈아가며 시행하는 유형으로, 학교를 졸업하고 결혼 전까지 일을 하다가 결혼 후 어느 정도 쉬다가 일을 하고 자녀를 갖게 되면 또 쉬었다가 일을 하는 유형은?(불안정한 진로유형) -수퍼의 평생발달이론에서 아치문모델의 왼쪽 기둥을 이루고 있는 것은(욕구나 지능, 가치, 흥미 등으로 이루어진 개인의 성격적 측면) -잠정기, 전환기, 시행기를 가지는 수퍼의 진로발달단계는(탐색기)
[2차 기출내용] 01. Super의 발달적 집단상담에서 진단을 위한 3가지 평가유형을 적으시오 02. Super의 경력개발 5단계 개발방법을 적으시오. 03. 슈퍼(Super)의 발달적 직업상담의 6단계를 순서대로 쓰시오. 04.Super의 발달단계 5단계로 설명하시오. |
1) 이론개요
진로발달에 있어서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하나의 통합적인 이론을 구축하였다. 즉, 직업에 대한 지식, 태도, 기능이 어려서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생을 마감할 때까지 일련의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한다.
2) 수퍼의 14가지 가정
① 능력, 성격, 욕구, 가치, 흥미, 특성, 자아개념 등은 사람마다 다르다.
② 이러한 특성들에 따라서 수많은 직업에 대한 적성이 제한된다.
③ 직업에 따라 능력과 성격적 특성의 특정한 패턴이 있다.
④ 직업적 선호와 적성, 생활과 일의 환경, 자아개념은 시간과 경험에 따라 변한다.
⑤ 변화과정은 성장, 탐색, 확립, 유지, 쇠퇴의 연속적 삶의 단계로 요약된다.
⑥ 진로유형의 성질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 정신적 능력, 교육, 기술, 성격적 특성, 진로성숙도 및 주어진 기회에 의해 결정된다.
⑦ 진로단계에서, 조직과 환경의 요구에 대처하는 것의 성공여부는, 개인의 준비도(진로성숙도)에 달려 있는데, 진로성숙도는 신체적․정신적․사회적 특성들의 배열로 인지적이면서 정서적이다.
⑧ 진로성숙도는 가설적인 구성개념으로, 조작적 정의가 어려우며, 역사도 짧고 밝혀진 내용도 제한적이다.
⑨ 능력, 흥미의 성숙을 조장하고, 현실검증과 자아개념의 발달을 도움으로써 삶의 단계를 통한 발달은 지도될 수 있다.
⑩ 진로발달의 과정은 본질적으로 직업적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고 충족시키는 과정이다.
⑪ 개인과 사회적 요소, 자아개념과 현실 간의 종합과 타협의 과정은 상담과정 또는 실제활동에서 환상적으로 역할을 수행했는지에 대한 피드백으로부터 학습하는 과정이자 역할 수행의 과정이다.
⑫ 직업만족과 삶의 만족은 개인이 능력, 욕구, 가치, 흥미, 성격적 특징, 자아개념에 대한 적절한 출구를 발견하는 정도에 달려있다.
⑬ 일에서 얻는 만족의 정도는 자아개념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정도에 비례한다.
⑭ 직업은 사람의 성격 조직에 영향을 준다.
3) 수퍼의 진로발달 단계: 성장기(환상기-흥미기-능력기)-탐색기(잠정기-전환기-시행기)-확립기(시행 및 안정기-승진기)-유지기-쇠퇴기(감속기-은퇴기)
① 성장기(출생~14세)아동은 가정과 학교에서 중요한 타인에 대한 동일시를 통하여 자아개념을 발달
㉠ 환상기(4~10세) : 아동의 욕구가 지배적이며 역할 수행이 중시된다.
㉡ 흥미기(11~12세) : 진로의 목표와 내용을 결정하는데, 아동의 흥미가 중시된다.
㉢ 능력기(13~14세) : 진로선택에, 능력을 중시하며 직업에서의 훈련조건을 중시한다.
② 탐색기(15~24세): 개인이 학교생활, 여가활동, 시간제 일 등과 같은 활동으로 자아를 검증하고 역할을 수행하며 직업탐색을 시도하는 단계
㉠ 잠정기(15~17세) :욕구, 흥미, 능력, 가치와 취업기회 등을 고려하기 시작하며, 잠정적으로 진로를 선택해 본다.
㉡ 전환기(18~21세) : 장래 직업선택에 필요한 교육, 훈련을 받으며 자신의 자아개념을 확립하며 현실적 요인을 중시한다.
㉢ 시행기(22~24세) : 자기에게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직업을 선택하여 종사하기 시작한다.
③ 확립기(25~44세):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를 발견해서 종사하고 생활의 터전을 잡으려고 노력하는 시기.
㉠ 수정기(25~30세): 자신이 선택한 일의 세계가 적합하지 않을 경우, 적합한 일을 발견할 때까지 한두 차례 변화를 시도한다.
㉡ 안정기(31~44세): 진로유형이 안정되는 시기, 개인은 그의 직업세계에서 안정과 만족감, 소속감, 지위 등을 얻게 된다.
④ 유지기(45~64세): 개인이 비교적 안정된 속에서 만족스런 삶을 살아가는 시기이다.
⑤ 쇠퇴기(65세 이후):개인이 정신적․육체적으로 그 기능이 쇠퇴함에 따라 직업전선에서 은퇴하는 시기로, 다른 새로운 역할과 활동을 찾는다.
[참고] 진로발달단계의 특징 -각 발달단계는 유동적이다. 모든 사람들이 발달단계의 순서를 따르지 않는다. 대순환, 소순환, 개인의 진로발달에 있어서 대순환과 소순환이 공존하는 보다 역동적인 관점을 채택하였다. -수퍼의 생애진로 무지개(생애공간, 생애주기) 이 두가지 축의 교차점의 어딘가? -진로발달이론의 11가지 요소: 개인차, 직업적 능력의 유형, 부모와의 동일시 및 모델의 역할, 적응의 계속성, 생애 단계, 진로 유형, 발달 가능성, 발달이 개인의 상호작용의 결과라는 점, 진로 유형의 역동성, 직업만족 및 직업이 생계유지 수단이라는 점 등이다. -진로발달의 유형 (개인에 따른 진로 유형: 남성: 안정된 진로형, 전통적인 진로형, 불안정한 진로형, 다면적 진로형/ 여성: 안정된 가정주부의 진로형, 전통적인 진로형, 안정된 직업진로형, 이중 진로형, 단절 진로형, 불안정한 진로형, 다면적 시행 진로형) |
4) 진로상담의 과정
(1)평가 (문제평가/개인평가/예후평가)]
- 진단과 같은 의미이나, 보다 포괄적이며 긍정적인 암시를 포함한다. 그는 진로 선택이나 의사결정의 평가만큼이나 내담자의 잠재능력이나 가능성에 중점을 둔 세 가지 종류의 평가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①문제평가: 내담자의 어려움과 진로상담에 대한 기대가 평가된다. 여기서는 내담자의 문제 확인, 내담자의 자아를 변화시키려는 동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책임감, 적응감, 융통성, 침착성, 유머감각, 구성적․통합적 행동과 관련된 강점과 약점이 측정된다.
②개인평가: 내담자의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 차원의 상태에 대한 평가이다. 여기에서는 사회적 태도, 흥미, 성격적 특징, 사회경제적 상태, 친구와의 관계 등 내담자의 현재 상태와 기능에 대한 평가와 내담자의 심리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준 질병, 가족사항, 형제자매의 수와 순서, 부모의 태도 등과 관련된 발달적 배경이 평가된다.
③예후평가: 진로상담이나 일자리에서 장차 발생할 수 있는 내담자의 행동에 대해 예측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는 동기, 면접, 상담의 목적 및 계획과 관련된 지로상담에 관한 것과 그 직업에의 성공, 만족감 등과 관련된 직업적 적응에 대해 평가한다.
(2)목적: 진로상담의 목적을 삶에 보다 잘 대처하도록 일반적인 적응력을 높이는 것이며, 개인의 성숙에 맞게 진로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으로써 생활연령에 맞는 성숙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면 먼저 성숙을 도운 후, 그에 알맞은 진로발달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3)과정
수퍼는 진로상담이 지적인 면과 정의적인 면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므로, 만약 상담의 기술이 적절하고 일관성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이 반복된다고 보았다.
문제탐색:①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탐색하고 자아개념을 말할 수 있는 인간중심적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심층적 탐색:②내담자가 더 깊이 자신을 탐색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도록 특성요인적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자아수용과 통찰:③내담자가 자기수용과 통찰을 할 수 있으며 그의 느낌을 반영할 수 있도록 인간중심적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현실검증:④내담자가 현실검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검사와 직업에 관련된 소책자, 과외활동 경험, 학교 성적 등의 사실적 자료에 대해 탐색하도록 특성요인적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⑤내담자가 현실검증을 통해 자신에게 나타난 태도와 느낌에 대해 탐색하고 철저히 직면하도록 인간중심적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의사결정:⑥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일련의 가능한 행동에 대해 고려해 보도록 인간중심적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참고] 진로의식성숙은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에서 나온 개념으로 ‘한 개인이 속해 있는 연령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진로발달 과업에 대한 준비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참고] 수퍼의 평생발달이론에서 아치문모델
[참고]여자의 진로유형
안정된 가정주부의 진로형 |
학교를 졸업하고, 직업을 가져 보지 못한 채 결혼해서 가정생활로 들어간다 |
전통적인 진로형 |
학교를 졸업한 후에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직장생활을 하고 결혼을 한다 |
안정된 직업진로형 |
학교를 졸업한 후, 계속 안정된 직업생활을 유지한다 |
이중 진로형 |
학교를 졸업 한 후, 일을 하다가 결혼을 하고, 그 뒤에는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을 병행해 간다 |
단절진로형 |
학교 졸업 후, 일을 좀 하다가 결혼을 하고, 자녀를 어느 정도 키워 놓은 후에 다시 직장생활로 돌아간다 |
불안정한 진로형 |
학교 졸업->일->결혼->일->출산->일의 순서로 진행해 가는 형으로서, 대부분 경제적 이유로 결혼 후에도 필요에 따라 일을 하게 되는데, 이 유형을 밟은 여자들은 안정된 직장도 없이 가정생활에도 충실하기가 힘들다 |
다면적 시행 진로형 |
순수한 직업의식 없이, 서로 관련이 없는 잠정적 직업을 이것저것 가져본다 |
'직업상담사 2급 > 기초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07.Roe 의 욕구이론 (0) | 2011.04.06 |
---|---|
05.Gottfredson이론 (0) | 2011.04.06 |
03. Ginzberg 이론 (0) | 2011.04.06 |
02. 직업적응 이론 (0) | 2011.04.06 |
01. Holland의 성격 이론 (0) | 2011.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