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강력한 질문
코칭도구로 질문이 사용되는 이유는 먼저 문제에 초점을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발견질문이라고 한다. 이 질문들은 코치가 고객에 관한 것들을 발견하도록 도와주지만 그보다 더 많은 역할을 한다. 왜라는 질문은 분석적인 사고, 변명, 방어적 태도, 혹은 과거로의 여행을 부추기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쓰지 않는다. 그 대신 무엇, 언제, 어떻게, 누구 혹은 어디서와 같은 단어로 시작되는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코칭에서 질문을 중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질문을 받게 되면 그 순간 우리의 인식은 질문의 답을 찾는 방향으로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질문은 우리로 하여금,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동이한 상황에 처해 있더라도 어떤 질문을 던지는가에 의해서 그것을 해석하는 방식이 바뀌게 되고, 이는 우리의 사고와 감정을 결정짓게 된다.
코칭에서는 질문을 통한 사색이 중요하기 때문에, 고객 자신이 성장하려는 의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스스로 성장하려는 의지 없이 타인의 요청으로 받는 코칭은 효과가 적은데, 이는 질문을 통한 성찰과 변화 동기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코치는 무엇을 하는가? 대부분 질문을 한다.
어떤 코칭 모델에서도 코치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 또는 답을 제공하는 법은 없다.
강력한 질문은 참신한 생각을 자극하고, 새로운 통찰을 인도하며, 문제를 명확히 하고, 혁신적인 가능성들을 찾아내도록 도전한다. 강력한 질문은 고객이 코치에게 말한 것과 코치가 적극적․직관적 경청을 통해 들은 것에서 나온다. 고객이 멈추어 답을 생각하고, “그것 참 좋은 질문이군요”라고 말한다면 당신은 강력한 질문을 한 것이다.
[강력한 질문예시]
․ 당신에게 성공이란 어떤 것입니까?
․ 어떻게 하면 당신이 더 좋은 아빠가 될까요?
․ 어떤 대가를 받기에 당신이 싫어하는 이 일을 계속 하는지요?
․ 당신이 이런 것들을 못하게 방해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당신이 성공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