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공부/직업상담이야기

청소년기의 진로시간 전망

상담사 이우 2012. 7. 31. 21:17

청소년기의 진로시간 전망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제로 이야기하는 것이 자아정체성의 확립, 즉 ‘나는 누구인지, 나는 무엇을 잘 하는지,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에 대한 경험과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정체감은 앞으로의 인생길에서 자신의 소중한 자산이 된다.

 

분리경험은 인생에서 가장 큰 불안의 요소이다. 에릭 프롬은 이러한 분리 경험이 인간의 실존이라고 말한다. 분리된 실재로 살아가는 것, 자신이 원하지 않게 태어나고 죽는다는 실존의 상황에서 인간은 극도의 불안을 느낀다는 것이다. 청소년기에는 대체로 부성애와 모성애에서 벗어나 독립된 자아로써 살아가기 위한 준비를 하고 성인기 이후에는 직업선택과 결혼을 통해 독립하는 것이 인간의 발달과정이기도 하다.

 

이때 도움이 되는 것이 인생에 대한 전망이다. 진로 및 직업상담에서는 청소년기에 있어서 진로전망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인간의 평생수명이 연장되고 일과 직업을 경험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자신의 진로전망에 대한 방향성을 설정하는 것이 경력설계나 커리어디자인에서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들이 일에 대한 경험이나 지식을 쌓기에는 시간이 너무 없는 형편이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이나 진로에 대한 전망은 성적에 따른 대학진학만이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 때문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든다. 개인의 자발성과 창의성에 바탕한 진로계획이나 진로설계가 되지 않는 현실적 이유이기도 하다. 특히 청소년기의 장래에 대한 전망, 즉 시간적 전망은 10년 후, 20년 후의 자신을 상상하면서 그 모습에 조금이라도 가까워지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자신의 시간전망을 간단하게 해볼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간단하게 선을 하나 긋고 그 선의 어느 지점에 자신의 위치를 X로 표시한다. 이것이 현재이다. 우리의 시간개념은 대체로 한 방향 진행으로 생각한다. X표의 왼쪽이 과거이며, 오른쪽은 미래이다. 현재의 시점에서 과거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일에 대해 적고 앞으로의 미래 방향에는 어떤 일과 직업을 갖고 싶은지 적는 간단한 방법으로 미래 시간을 그려볼 수 있다.

 

① 여러분이 태어났을 때

② 여러분이 죽을 때

③ 현재

④ 지금까지 일어난 중요한 세 가지 사건

⑤ 앞으로 일어날 세 가지 중요한 사건

 

위의 그림처럼 직선을 긋고 자신의 전 생애에서 중요한 사항들을 연령에 맞추어 종이에 적어보면, 머나먼 장래나 과거에 있었던 일이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시간적 확산과 장래에 희망을 갖고 현재의 생활에 충실함을 느끼며 과거를 수용하는 시간적 감각을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Gysbers 교수가 언급한 계획된 우연의 관점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X로 표시된 자신의 왼쪽영역에서 ① 살아오면서 계획하지 않은 일들이 일어난 적이 있는지 그것을 먼저 묘사해보고, ② 이러한 일들에 대해 어떤 혜택을 누렸는지, 만약 그랬다면 어떻게 했는지, 또한 만약 하지 않았다면 왜 그랬는지를 생각해본다. ③ 계획하지 않은 사건들을 창조하려는 시도를 해본 적이 있는지, 만약 그랬다면 어떻게 했는지를 묘사해보는 것이다.

 

그리고 X 오른쪽은 미래적 전망으로 우연한 사건들을 자신의 창조적 작업으로 준비하는 관점에서 아래의 질문을 던져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

① 일어났으면 하는 우연한 사건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본다.

② 희망하는 사건들이 최대한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당신이 할 수 있는 행동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③ 만약 행동을 취한다면 당신의 삶은 어떻게 바뀔 것인가?

④ 만약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삶은 어떻게 바뀔 것인가?

 

이러한 시간적 전망과 인생에 대한 진로를 미래적 관점으로 확산하게 되면 자신의 인생 진로에 대한 현실적 감각을 회복할 수 있다. 그리고 미래적 삶을 위해 자신이 어떤 행동을 강화해야 하는지 하는 학습의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진로 및 직업상담에서 상담사의 역할은 청소년이나 일반인들이 자신의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게 하고, 자신의 미래를 그릴 수 있도록 지지하고 끝까지 함께 하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