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심화학습

직업상담에 필요한 기초상담이론 정리

상담사 이우 2013. 4. 15. 00:14

직업상담에 필요한 기초상담이론 정리

 

 

1. 정신분석적 상담

+ 정신분석적 접근에서는 꿈의 분석, 자유연상, 전이의 분석, 저항의 분석 등을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과거의 일을 재경험토록 함으로써 무의식의 세계에 있는 것들을 의식세계로 끌어올려 과거의 갈등을 해소할 기회를 제공하고, 자아를 강하게 하여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얻도록 하는 것을 상담의 목적으로 한다.

 

 

2. Adler의 개인주의 상담

+ Adler는 개인의 행동이 무의식에 의해 지배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가치, 신념, 태도, 목표, 현실지각 등에 의해 결정되는 의식적이고 목표지향적인 것으로 보았으며, 인생에 있어서 개인의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성공 추구 등을 강조하였다.

+ Adler의 개인주의 상담에서는 상호 협력을 위한 계약을 토대로 개인의 잘못된 목표나 가정들을 탐색하고 발견하여, 새로이 건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재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 이러한 가정 속에 깔려 있는 기본가정은 내담자가 ‘병든’ 존재이거나 ‘치료받아야 할’ 존재가 아니라, ‘낙담된’ 자로서 재교육을 통해 사회 속에서 타인들과 동등한 사회적 관계를 가질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들이 자신의 삶의 목적과 목표를 더욱 명확히 이해하도록 돕고, 삶에 대한 주관적인 철학을 갖도록 격려하며, 자신의 행동 패턴을 통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Mosak의 Adler의개인주의 상담과정의 목표

•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 패배감을 극복하고 열등감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 내담자의 잘못된 가치와 목표를 수정하도록 돕는다.

• 잘못된 동기를 바꾸도록 돕는다.

• 내담자가 타인과의 동질감을 갖도록 돕는다.

• 사회의 구성원으로 기여하도록 돕는다.

 

 

3. 실존주의 상담

+ 실존주의 상담은 구체적 기법을 갖춘 하나의 이론적 상담모델이라기보다는 실존주의적 철학을 상담에 적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실존적 관점은 성장모형으로 내담자는 병든 존재가 아니라 ‘삶을 사는데 서투른 사람’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실존주의적 상담의 목표는 치료가 아니라, 내담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현재 상태에 대해 인식하고 피해자적 역할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4. 내담자 중심 상담

+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는 내담자를 현실적 자아. 이상적 자아, 타인이 본 자아 간의 불일치 때문에 불안을 경험하는 사람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따라서 상담의 기본 목표는 개인이 일관된 자아개념을 가지고 자신의 기능을 최대로 발휘하는 사람이 되도록 도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된다.

+ 기본적인 상담기법들로서 적극적 경청, 감정의 반영, 명료화, 공감적 이해 등이 이용될 뿐, 진단적 검사를 실시하거나 내담자의 감정과 내용에 대한 해석 등을 통해 내담자의 정보를 탐색하는 등의 방법과 조언, 설득, 가르치기 등은 사용되지 않는다.

 

 

4. 형태주의 상담

+ 형태주의(Gestalt)상담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실존주의적 철학과 인본주의적 관점의 토대 위에 ‘지금-여기’에 대한 자각과 개인적 책임을 강조하였다. 즉, 인간은 과거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존재가 아니라 현재의 사고, 감정, 느낌, 행동의 전체성과 통합을 추구하는 존재로 보았다.

+ 개인의 발달과정에서 발생한 분노, 미움, 근심, 불안, 슬픔, 죄의식, 자포자기 등과 같은 감정들이 밖으로 표출되지 못하고 충분히 자각되지 않을 채 미해결의 과제로 남게 될 때 부적응이 발생하게 된다. 즉, 이러한 미해결된 감정들은 배경(background)으로 남아 있다가 이 감정들과 관련된 상황에 접하게 되었을 때 개인으로 하여금 문제해결을 위한 변화보다는 회피를 택하게 함으로써, 자신이나 타인과의 효과적인 접촉과 개인의 성장을 방해하게 된다.

+ 형태주의 상담의 주요 목표는 내담자가 개인적 책임을 수용하는 것, 지금 순간에 사는 것, 경험에 대해 추상적으로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경험하는 것에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모든 감정을 충분히 자각하고 스스로 해석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5. 교류분석적 상담

+ 교류분석의 기본적인 목적은 내담자로 하여금 현재의 행동과 앞으로의 삶의 방향에 대한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며, 이를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매우 의존적이었던 초기 발달과정에서 결정된 부적절한 삶의 방식의 대안들을 학습하도록 격려한다.

+ 교류분석은 계약을 하고 그것을 상담지침으로 삼는다는 점에서 대부분의 다른 상담과는 다르다. 교류분석에서 비교적 자주 사용되는 절차로는 성격구조 분석, 의사교류 분석, 의식이나 오락의 분석, 게임과 특유 감정(racket)의 분석, 각본분석 등이 있다.

 

 

6. 행동주의 상담

+ 행동주의 상담의 핵심은 학습이론에 바탕을 두고 체계적인 관찰, 철저한 통제, 자료의 계량화, 결과의 반복이라는 과학적 방법을 강조하는데 있다.

+ 행동주의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즉, 내담자의 문제를 학습과정을 통해 습득된 부적응행동으로 보고, 상담과정을 통해 부적절한 행동을 밝혀서 제거하고 보다 적절한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며, 상담의 기법들은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기법들이라 할 수 있다.

 

 

7. 인지적-정서적 상담(RET)

+ 비합리적 신념은 일반적으로 “해야 한다”, “하지 않으면 안된다”라는 부모의 요구에서 비롯되며, 이러한 비합리적 사고는 그 사고와 대치되는 사건에 직면하였을 때 행동적 혹은 정서적 문제를 가져오게 된다.

+ RET의 과정은 문제를 야기시킨 비논리적인 사고를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에 입각한 행동으로 대체하도록 도움을 주는 과정이며, 상담의 목표는 비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인 신념체계와 가치체계를 합리적인 것으로 대체함으로써 행동적 및 정서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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