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심화학습

Kolb의 학습유형

상담사 이우 2013. 4. 21. 07:21

Kolb의 학습유형

 

 

내담자를 예견하기 위해서는 학습적 행동과 이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들이 있다. 직업상담가는 내담자의 직업적 예언을 위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할 필요가 있다.

 

Kolb. D. A.(1984)는 학습이 어떻게 지각되고 어떤 과정으로 전개되는가에 기초하여 학습형태를 설명하는 모형을 만들었다. 개인이 학습하는 과정을 구체적 경험으로부터 반성적 성찰, 추상적 개념, 능동적 실험 순으로 정의한 학습사이클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성인의 행동양식을 설명하는데 적합하다. 즉, 학습자는 먼저 새로운 상황하에서 구체적 경험을 통하여 정보를 획득하고(CE) 이를 다양한 관점에서 반성적 관찰을 통하여 체계화하면(RO), 추상적 개념화(AC)를 통하여 하나의 원칙으로서 일반화하여 마지막으로 능동적 실험(AE)을 통하여 이를 다시 검증하고 수정하여 결국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내는 4단계의 순환과정을 거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한 순환과정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 축을 중심으로 형성되는데 가로축은 처리과정과 관계되는 것으로서 AE와 RO로 구성되며 세로축은 지각과 관계되는 것으로 CE와 AC로 구성되며 모든 학습자는 2가지 축을 중심으로 하는 4단계 중 어는 한 단계에 속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개인이 가진 독특한 의사결정의 습관은 4가지의 일반적 형태 또는 학습형태인 집중적 사고형, 확산적 사고형, 동화적 사고형, 적응적 사고형 등이며, 이 중 하나에 의해 학습과정이 형성된다.

 

① 집중적 사고형: 추상적 개념화(AC)와 활동적 실험(AE)에 유용, 생각을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강점이 있다. 사물을 다루기를 좋아하며 자연과학 부문에 전문적이다. 이 유형은 기술자에게 많이 나타난다.

② 확산적 사고형: 확고한 경험(CE)와 반성적 성찰(RO)에 유용하며, 이들의 가장 큰 강점은 상상력이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은 인간애와 문화적 예술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상담자, 조직개발협의자, 관리자 등에서 많이 나타난다.

③ 동화적 사고형: 추상적 개념화*AC)와 반성적 성찰(RO)에 유용하며, 이들의 가장 강점은 확고한 이론적 모형에 대한 능력이다. 응용과학보다 기초과학과 수학 등에 뛰어나며, 이런 유형은 연구나 기획 등의 일을 하는 사람에게서 많이 발견된다.

④ 적응적 사고형: 확고한 경험(CE)과 활동적 실험(AE)에 유용하며, 새로운 경험을 가지고 실험과 계획을 이끌어 내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다. 이들의 교육배경은 사업과 같이 기술적이고 실제적 분야에 속해 있으며, 구조적인 면에서 판매나 시장과 같은 행동지향적 직업에 종사한다.

 

 

 

콜브는 이러한 학습형태를 측정하는 도구로 학습형태검사(Learning Style Inventory: LSI)라고 불리는 자기보고식 검사를 개발하였다. 이를 임세영 등이 번역하여 한글버전학습유형검사 도구를 개발하여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