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심화학습

Canfield의 학습양식검사

상담사 이우 2013. 4. 21. 08:30

Canfield의 학습양식검사

 

 

Canfiel는 학습양식이란 “학습자가 교과나 훈련과정을 선택하고 참여하며 그 교과에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시키는 교육경험의 정의적 요소”라고 정의하고 학습양식의 구성 요인을 학습조건, 관심영역, 학습방식 및 성취요구 수준의 네 가지로 제시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학습양식을 진단하여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교수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학습양식 검사도구(Learning Styles Inventory)를 개발하였다.

 

Canfield는 구성요소 중 구조화, 언어, 읽기, 직접적 경험, 사물, 초상(iconic), 동급생과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목표설정 및 독립성의 10개 구성 요소를 사용하여 학습자의 학습양식 특성에 따라 학습자를 9개의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① 사회형: 교사 및 동급생과 상호교류의 기회가 많은 것을 좋아한다. 응용적 혹은 개념적인 것 중 특별히 어느 쪽에도 강한 선호 경향을 보이지 않는다. 소집단이나 팀워크(teamwork)가 이들 학습자들에게 유효한 교수기법이다.

② 독립형: 개인적 목표를 위해 혼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응용적 혹은 개념적 접근방법 어느 쪽도 특별히 선호하지 않는다. 사례연구의 분석이나 자율적 선택, 혹은 자기보조에 맞추어 학습할 수있는 프로그램학습과 같은 교수기법이 효과적이다.

③ 응용형: 실지 세계의 현실적 경험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활동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사회형 혹은 독립형 접근방법 어느 쪽도 특히 선호하지는 않는다. 실무실습, 현장방문, 그룹실험실습 등이 이들에게 알맞는 교수기법이다.

④ 개념형: 매우 높은 수준의 구조화된 언어지향적 자료를 갖고 일하기를 좋아한다. 사회형 혹은 독립형 접근 방법 어느 쪽도 더 특별히 선호하지 않는다. 강의나 독서등이 적합한 교수기법이다.

⑤ 사회/응용형: 실지 세계의 경험과 매우 유사한 활동을 통해 교사 및 학생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을 선호한다. 역할수행법, 그릅단위의 문제해결, 감독이 있는 실무실습 등이 적합하다.

⑥ 사회/개념형: 매우 높은 수준으로 구조화된 언어지향적 자료를 이용해서 교사 및 학생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을 선호한다. 강의와 토론이 균형을 이루는 교수형태가 적절하다.

⑦ 독립/응용형: 실지 세계의 경험과 아주 근사한 활동 내에서 자기 목표를 향해 혼자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개인 실험이나 감독없이 하는 기술적 실무실습(unsupervised technical practicum)이 적합하다.

⑧ 독립/개념형: 매우 높은 수준의 구조화된 언어지향적 자료를 가지고 개인적 목표를 위해 혼자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자율적 독서, 문헌탐색, 리뷰 등을 허용하는 교수기법이 적합하다.

⑨ 중립형: 특별히 선호경향을 보이는 영역이 없는 경향이 있다. 어떤 유형에건 적응할 수도 있으나 때로는 어디에도 참여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발견할 수도 있다.

 

[학습양식검사의 설문지 일부] 

 

이후 Caffery는 학습형태검사를 분석하여 학습과 공부환경에 대한 개인의 선호를 평가할 수 있으며, Caffery가 제시한 학습자 역할과 작업자 역할은 직업상담 동안에 상담자가 확인한 내담자의 생애진로주제를 서술할 때, 학습형태의 언어로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가를 지적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