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진로의사결정이론
○ 개요: 진로의사결정이론은 진로와 관련된 이론의 구성요소로서 특히 의사결정이론의 개념과 과정을 포괄적으로 통합하고 있으며, 진로의사결정의 과정을 통한 진로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Tolbert)
○ 진로의사결정이론이란 개인의 진로결정 과정과 방법, 그리고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진로의사결정이론을 토대로 한 상담연구는 개인이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결정을 내리기 위해 따라야 하는 과정은 무엇이고, 진로결정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면 그 원인이 무엇이며, 진로결정의 어려움을 지니 개인을 돕는데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가와 같은 주제를 다루어 왔다.
○ 진로의사결정은 진로상담과 진로지도의 최종적인 결과이며 개인이 정보를 조직하고 여러 가지 대안들을 신중하게 검토하여, 진로선택을 위한 행동과정에 전념하는 심리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진로의사결정에 관한 이론은 진로의사결정수준에 관한 이론과 진로의사결정유형에 관한 이론으로 대표된다. 그중에서 진로의사결정유형이론이 핵심 개념이라 할 수 있다.
○ Harren(1979)은 대학생 연령의 진로의사결정에 초점을 맞추어 진로발달과 진로의사결정에 포함되는 있는 여러 가지 중요한 변인들을 고려한 광범위한 모형을 발달시켰다. 그는 의사결정과정에서 인식,계획,확신,이행의 4단계를 가정한다.
인식 단계는 분화가 일어나기 시작하는 시기로 개인이 심리적 불균형을 느끼고 어떤 결정을 해야 할 필요를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로 계획 단계는 여러 가지 대안을 탐색하고 그것들을 가치의 우선순위와 관련지으면서 교체하고, 확장하고, 제한하는 과정이다. 이어 확신 단계에서는 자신의 선택에 대해 깊이 탐색하고 다각도로 검토하여 선택의 장단점을 명료화한다. 마지막 이행 단계에서는 사회적 인정에 대한 욕구와 자신이 선택한 가치 사이에 조화와 균형을 추구하며 자신의 선택에 적응하게 된다.
○ Harren 연구에서 진로의사결정유형을 세 가지로 나누었다.
합리적 유형: 자신과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고, 신중하고 논리적으로 의사결정을 수행해 나가며,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을 자신이 진다.
직관적 유형: 의사결정의 기초로 상상을 사용하고 현재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며, 정서적 자각을 사용한다. 선택에 대한 확신은 비교적 빨리 내리지만 그 결정의 적절성은 내적으로만 느낄 뿐 설명하지 못할 경우가 있다.
의존적 유형: 합리적, 직관적 유형과 달리 의사결정에 대한 개인적 책임을 부정하고 그 책임을 외부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 의사결정과정에서 타인의 영향을 많이 받고 수동적이고 순종적이고 사회적 인정에 대한 욕구가 높은 유형이다.
○ 체계적인 진로의사결정 절차(커리어넷:http://www.careernet.re.kr/Decide.do?act=main)
체계적인 진로의사결정 절차-CASVE순환절차 | ||
C 의사소통 (Communication) |
문제의 인식 |
문제사안에 대한 현재상태와 원하는 상태 간의 차이를 인식한다. 즉 자신과 한경에 관한 문제를 인식한다. |
A 분석 (Analysis) |
문제요소 관련시키기 |
문제를 둘러싸고 있는 여러 요소간의 관련성을 인식하게 한다.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 새로운 정보를 얻거나 현재의 정보를 명확하게 한다. |
S 종합 (Synthesis) |
가능한 대안의 도출 |
문제해결을 위해 고려하는 대안을 확장시킨 후 다시 축소시킨다. 즉,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을 도출하고 실행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가능성 있는 대안으로 축소한다. |
○ 종합단계에서 고려할 사항 • 과업수행에 대한 자신감 ☞학과나 직업을 결정할 경우, 나는 어떤 분야에서 나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이 있는가? • 자기만족 ☞학과나 직업을 결정할 경우, 나는 어떤 분야의 전공과 직업분야에서 일(공부)을 할 때 가장 큰 만족을 얻을 수 있겠는가? • 현실가능성 ☞학과나 직업을 결정할 경우, 나는 어떤 분야의 직업(전공)에 현실적으로 취업할 수 있는가? | ||
V 평가 (Valuing) |
대안의 우선순위 |
대안들에 대해 자신과 중요한 타인, 소속된 문화집단, 지역 혹은 사회와 관련되어 손익을 평가한다. 이때 첫 번째 선택을 하게 되고, 이 선택이 잠정적임을 인지한다. |
○ 평가단계에서 고려할 사항 • 개인요인 -지적요인: 지능, 적성, 학력(학업성적, 전공, 학력수준) -정의적 요인: 흥미, 가치관, 포부수준, 자아개념 -신체적 요인: 신체적 특성, 성, 연령 • 자기만족 -가정요인: 가족의 기대, 가정의 경제적 지원 -학교요인: 지도교수 및 학교 커리큘럼의 특성 -사회요인: 직업에 대한 가치기준, 노동시장 상황 • 현실가능성 -기회요인: 취업기회 -보상요인: 임금, 안정성, 승진, 근무시간, 근무지역 -요구요인: 자격증, 외국어능력, 학점이수, 문제해결능력, 갈등관리능력, 의사결정능력 등 | ||
E 집행 (Execution) |
구체적인 실행목적 |
자신의 잠정적인 선택을 실행하기 위한 계획을 구상하고 실천한다. 즉, 실행계획을 집행한 후에는 의사결정자가 현재의 상태와 원하는 상태의 차이를 확인하는 의사소통 단계로 재순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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