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기초이론

02. 의사결정관련 이론

상담사 이우 2011. 4. 11. 18:02

 

02. 의사결정 관련 이론


1. Gelatt의 이론


○ 진로선택과 발달, 과거 경험의 영향, 단기적․중기적․장기적 의사결정간의 관계 등에 대한 순환적 의사결정 과정을 나타내고 있으며, 학생들로 하여금 훌륭한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 것을 상담의 목표로 삼았다. 진로의사결정의 순환적 과정은 결정을 내려야 할 목표를 정의한 후에 그에 따른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갖고 가능한 대안을 탐색한다. 그 다음으로 각 대안들의 실현 가능성을 예측해 보고, 각각의 대안에 대한 가치를 평가하고, 행동계획을 선택하여 진로의사결정을 내린 후 실행에 옮기고 나서, 그 결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설명된다. 진로의사결정의 순환과정은 목적의식 수립을 위한 정보수집, 가능한 대안의 열거, 각 대안의 실현 가능성 예측, 가치평가. 의사결정, 의사결정의 평가, 재투입의 순으로 정리할 수 있다.

 

 [목표인식-정보수집-대안모색-결과예측-현실가능성예측-가치평가-의사결정-평가 및 재투입]


2. Katz의 이론

○ 가치결정에 근거를 둔 이론이며, 이는 개인의 목적을 결정하는 업적, 관계성, 명성, 수입, 여가시간 등과 같은 성격의 기본적인 성향을 제시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제안들은 가치를 점검하여 개개인의 가치실현을 극대화시켜 주는 직업을 식별해 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컴퓨터를 이용하는 진로지도체제인 ‘상호작용 진로지도 정보의 체제’가 이러한 제안에 바탕을 두고 있다.


3. Tiedeman과 O'Hara의 이론

 

 [참고 1차 필기 기출문제 및 지문내용]

 ▷ 탐색-구체화-선택-명료화-순응-개혁-통합의 직업정체감 형성과정으로 진로발달이론을 설명한 학자는?(Tiedeman과 O'Hara)


○ 진로발달은 자신을 동일시 하면서 계속적으로 분화하고 통합하는 과정이며, 분화는 분리된 경험의 문제이고, 통합은 확장된 경험을 모아 구조화하는 문제이다. 진로의사결정 과정을 인지적인 구조의 분화와 통합이 현재의 불만족스러운 사항이나 문제에 대한 인식을 통해 움직이고 있는 의식적인 문제해결 행동으로 보고 있다.


○ 의사결정 과정은 아래와 같이 일곱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 예상기(탐색기-구체화기-선택기-명료화기)

 □ 이행기(순응기-개혁기-통합기)


1) 탐색단계: 자신의 선택사항이 뚜렷하게 발달하지 않았거나, 현재 상태에 불만족을 느낌으로서 현재의 진로 상태에서 분화되어 가능한 다른 목표를 찾는다.

2) 구체화단계: 개인은 가능한 대안에 대한 선택을 하게 되며 이것으로부터 비롯되는 갈등도 인식하게 된다. 또한 이 단계에서 개인은 각 대안의 장․단점을 비교, 검토하여 서열화하고 조직화한다.

3) 선택단계: 개인은 특별한 목표에 대해 어느 정도의 확실성을 갖고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 이러한 확신 정도는 생애의 선택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4) 명료화단계: 개인은 사고의 과정과 자기 이미지의 완성, 미래에 대한 자신의 이미지 완성에 중점을 둔다.

5) 적응 단계: 개인은 자신의 선택에 수동적으로 적응하려고 하며, 개인의 목표와 포부는 집단의 목표에 동화되고 수정된다.

6) 개혁 단계: 보다 적극적인 자세의 변화가 일어나며, 개인은 자신의 가치관을 발달시키고, 집단의 목표를 자신의 목표와 부합시키는 방향으로 수정하려고 한다.

7) 통합 단계: 개인이 집단의 목표와 자신의 목표가 유사하다고 생각하게 될 때 일어난다.

 

4. Harren의 이론(진로의사결정유형 이론)

 

○ Harren은 진로의사결정유형이란 "의사결정이 필요한 과제를 인식하고 그에 반응하는 개인의 특징적 유형, 개인이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식"이라고 정의.

 

○ Harren은 진로의사결정에 초점을 맞추어 진로발달과 진로의사결정에 포함되는 여러 가지 중요한 변인들을 고려한 광범위한 모형을 발달시켰다. 그는 진로의사결정 과정을 인식, 계획, 확신, 이행의 네 단계로 요약하고 각 단계에서 문제의 핵심을 끌어내며 다음 단계로의 이행을 원활히 하는 해결책을 확실히 하려고 하였다.

 

1) 인식 단계: 현재 진로계획이 없어서 만족하지 못한 상태에서 불행하다는 것을 느끼는 상태이다.

2) 계획 단계: 양자택일, 확장, 조사와 구체화의 과정에 대해 명확히 하고 있다. 특히 계획단계에서는 자기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수집이 중요하다.

3) 확신 단계: 자신이 계획했던 것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이러한 결정을 내린 동기를 주변 사람과 의논해 보고 그들의 반응을 얻는다.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 개인이 확신이 증가하게 된다.

4) 이행 단계: 자신이 내린 결정을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이다.

 

○ Harren은 자신의 모형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진로결정검사(Assessment of Career Decision Making: ACDM)를 개발함.